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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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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의 TU-22 전폭기 등장으로 인한 대응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하방감시능력 보강 및 유도무기능력 향상이 절실하였다. 이에 미 해군/해병대의 F-4 전투기와 A-7 공격기를 대체하고 미해군 주력기인 F-14를 보완하는 방공 및 공격용 전투기가 필요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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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제원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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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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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특 성 - 최대 속도 보다는 천음속 영역에서 가속성, 선회율 및 기동시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 주익의 형태는 후퇴각 20도의 평면형으로 동체와는 고정형으로 부착되어 기체가 들리는 현상(pitch up)을 최소화하고 실속스핀(stall spin) 진입을 방지하며 주익 하부에 무장 장착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수평미익은 주익보다 약간 낮게 배치되었는데 전연이 45도의 후퇴각으로 설계되어 충격파에 대응하고 공기력 중심에서 꼬리날개까지의 길이를 연장시키는 효과를 얻도록 설계되었다. - 쌍수직 미익은 밖으로 25도씩 경사지도록 부착하여 큰 받음각으로 비행시 동체의 기류로 인한 영향이 적도록 하였다. - 조종계통은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Digital Fly-By-Wire)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1차 조종면은 주익 외측의 보조익(Aileron), 전자동식 승강타 및 방향타이며, 보조 조종면으로 주익 외측의 후연플랩, 전연플랩 및 동체상부에 한쌍의 스피드 브레이크 Speed Break)가 설계되어 있다. - 보조익은 이착륙시 후연플랩과 연동하여 FLAP 기능을 함으로써 최대 양력을 얻도록 하였다. - 엔진 공기흡입구는 동체측면 주익하부에 설치되어 고영각(AOA)에서도 안정된 기류가 형성되도록 설계되었다. ㅇ 성능개량 - F/A-18 A/B는 YF-17을 실용기로 개발하였고 정찰용 팔레트(Pallet)를 장착하여 정찰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F/A-18 C/D는 기본형에 항속능력, 야간 공격능력을 개선하였고 신형 전자방해 장비인 AN/ALQ-165(ASPJ)를 장착하여 생존성을 높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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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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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소형, 경량의 다목적 항공기로 공대공 및 공대지 임무 수행 ㅇ 미해군의 F-4전투기 및 A-7공격기 임무를 대체하여 수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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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탑재장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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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장 비 : AN/APG-65 레이더, FLIR 적외선 전방탐지장비 ㅇ 무 장 : AIM-9(Side Winder), AIM-7E(Sparrow), AIM-120(AMRAAM), AGM-65G(Maverick) AGM-88(HARM), AGM-84(Harpoon), AGM-84E(SLAM), MK-82/83/84 GB, GBU-12, CBU 계열 확산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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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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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미국은 1979년부터 F-18을 경량 다목적 전투기로 개발하여 미 해군의 F-4전투기와 A-7공격기를 대체하여 630여대를 운용 중이다. ㅇ F-18 운용국가는 캐나다 140대, 호주 75대, 스페인 7대 이다 ㅇ 걸프전 기간중 다국적군의 일원인 미국과 캐나다는 200대의 F-18을 참전시켜 지상 및 항모에서 작전을 수행하였으며, 중요 임무는 주야간 방공, 후방차단, 해상공격 및 방공무기 제압 임무를 주로 수행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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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발전추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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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991년 현재 F/A-18은 미해군, 캐나다, 스페인, 호주 공군에서 약 900여대가 운용되고 있으며, 2000년초까지 약 700여대가 추가생산될 것이다. ㅇ F/A-18의 전투기능, 전자장비 등을 개량하여 Hornet 2000을 제작, 시험비행을 하였고 대량생산하여 수출 및 미국에서 운용될 전망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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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ㅇ 항공 우주무기 총람(공본, 1999. 4) ㅇ 현대 항공무장 편람(공본, 1997. 9) ㅇ 차세대 항공기술(공군 전발단, 1997. 7) ㅇ 인터넷, 팜프렛 및 카달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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