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길어진 휠베이스…고급스러운 승차감에 경제성까지 [시승기-볼보 S90 리차지 PHEV]
볼보 디자인과 편안한 2열…승차감 강점
묵직한 안정감·경제성도 ‘발군’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유일하게 수입차가 강세를 보이는 연료계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전혀 생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덕분에 오롯이 ‘수입차’ 브랜드가 독식하는 시장이 되고 있다. 뚜렷한 선두가 없는 탓에 브랜드 간 경쟁도 치열하게 펼쳐진다. 최근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PHEV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의 준대형 세단 S90의 PHEV모델인 ‘리차지’도 여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스웨디시 럭셔리’를 표방하는 볼보 특유의 안정감과 단단한 승차감으로 어필하면서 PHEV시장에 승부수를 던졌다. 최근 ‘S90 리차지’를 타고 서울에서 이천을 거쳐 용인까지 왕복 300㎞ 경로를 주행하며 차량의 매력을 직접 살폈다.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고급스런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이었다. 차량의 제원은 전장이 5090㎜, 전폭 1880㎜, 전고 1450㎜으로 경쟁 준대형 차량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외관상 느낌은 더욱 웅장하게 다가왔다.
특히 차량 전면부에는 토르의 망치라고 불리는 누운 ‘T자형’ 형태의 헤드램프와 일자형 그릴이 배치돼 안정적이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선사했다. 여기에 라디에이터그릴 둘레와 앞범퍼에 들어간 크롬 마감처리는 심플한 매력을 더했다.
옆모슴은 늘씬한 허리라인이 매력적이다. S90 리차지의 휠베이스는 3060㎜로 기존 기본형 모델보다 약 120㎜ 길다. 타사의 경쟁모델보다도 100㎜ 이상 넉넉한 편이다. 외관상으론 슬림한 느낌을 주면서, 실제 타봤을 때는 2열 공간에 넉넉한 레그룸을 확보해주는 장점도 발휘한다.
발아래 여유가 생기고, 정면유리를 볼 때는1열의 헤드레스트가 거슬리지 않아 좋았다. 뒷좌석엔 암레스트(팔 지지대)와 측면 윈도 선 블라인드, 리어 선 커튼과 온도조절장치도 갖춰 편안한 휴식이 가능하다.
‘볼보다움’을 상징하는 크리스털 기어노브, 천연 나뭇결이 살아있는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 주변의 디자인은 차를 탔을 때, 탑승자에게 편안한 느낌을 준다. 이날 시승한 차량의 베이지 색 시트는 전체적으로 하얀색인 차량색과 어울려 우아함을 배가시켰다.

시동을 걸자 ‘새로운 매력’이 운전자를 반겼다. 우선 기교없이 편안한 시동음이 발군이었다. 실제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은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다. 엑셀레이터 페달에 발을 올리자, 차량이 묵직한 안정성을 뽐내며 서서히 움직였다.
시내 주행구간에서는 PHEV 특유의 ‘전기주행’ 기능이 빛났다. 약 15㎞ 정도 정체가 심한 도시순환고속도로와 시내길을 주행했는데, 그후에도 배터리로만 주행가능한 거리가 25㎞가 떴다. 또 고속도로 구간에서는 충전모드를 작동하고 달리니 금세 배터리가 충전됐다.
차량에는 18.8㎾h 배터리와 총합 145마력의 전기모터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전기차 출시 초기 탑재됐던 전기차(EV)용 배터리 못지않은 성능을 낸다. 볼보코리아에 따르면 최대 60㎞이상까지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단, 배터리 주행 과정에서의 차량소음은 기존 전기차를 탔을 때와 달랐다. 승차감은 EV모드일때 확실히 부드러웠지만, 묵직한 느낌과 주행질감은 내연기관차 같아 독특한 매력을 뽐냈다.

약한 출력 탓에 볼보의 약점으로 지목되는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은 S90 리차지와는 결이 잘 맞았다. 엔진이 뿜어내는 317마력의 출력은 고급차에 필요한 묵직한 주행감을 더하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배터리가 결합된 시스템 총 출력은 455마력 수준이라고 한다.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작동하는 일반적을 주행상황에서는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4.8초면 가속이 가능하다.
더불어 S90 리차지는 운전자에게도 편한 차로 다가왔다. 탁월한 승차감과 안정적인 시트 덕분에 장거리 주행에서도 몸에 오는 피로가 덜했다.
1열에선 열선과 통풍을 동시에 작동할 수 있다. 센터페시아에 내장된 티맵 네비게이션은 운전석 디지털 계기반에도 이식돼 길안내를 받기 편리하고, 총 19개가 장착된 바워스앤 윌킨스 스피커는 운전자의 귀도 즐겁게 만들어준다.

이날 주행에서 최종 연비는 13.1㎞/ℓ가 나왔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드를 사용할 때면 차량의 연비는 배가 됐고, 17㎞/ℓ 수준까지 치솟기도 했다.
차량은 편안한 뒷좌석과 시내주행 가성비를 동시에 필요로 하는 법인용 차량으로 준수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볼보마니아나 경제적인 PHEV 차를 찾는 고객에게도 훌륭한 선택지다. 차량 가격은 8790만원부터 시작한다. 경쟁차종인 독일 3사와 비교했을 때도 더 경제성이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볼보 플래그십 S90 B5, 럭셔리와 가성비 '이게 정답이지'
김기홍 입력 2021. 09. 20.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세단 `S90`의 인기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볼보가 지난 2015년부터 내세운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모델 전략이 제대로 맞아떨어지고 있다.
볼보는 올해 7월까지 누적 판매대수 총 200만대(2,052,739)를 넘기며 약 6년만에 정점을 찍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럭셔리 세단 S90의 움직임은 최근 더 심상치 않다. XC 레인지 모델들이 1~2년 전 전성기에 오르는 동안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가 올해 전반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큰 차'가 대세로 등장하면서 S90의 전장 역시 5,090mm로 확 커져 존재감을 과시한다. 작년 여름 S90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이전 모델 보다 무려 125mm 증가했고 휠베이스는 120mm 늘렸다.
무려 3060mm의 휠베이스에서 보듯 뒷자리가 소위 광활해지면서 가족들의 만족도는 최고라 할 수 있다. 운전자 보단 탑승자들의 만족도에 상당한 심혈을 기울인 셈이다. 가족들과의 관계가 중시되는 코로나 장기화 시대에 제격이라는 평가다.
여기다 어드벤스드 공기 청정기능 및 미세먼지 필터와 컨티뉴엄콘이 적용된 바워스&윌킨스 오디오가 그 어느 값비싼 멀티미디어 시스템 보다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S90의 주력 판매 트림에는 B5에 모멘텀(6030만원)과 인스크립션(6690만원)이 있고, 파워 부분에 소프트웨어를 만져 300마력을 내는 B6에는 인스크립션(7040만원) 트림만 있다.
통상 세가지 트림중 중간급인 B5의 인스크립션 트림이 이번 시승차였다. S90 인스크립션 모델은 2.0 가솔린 싱글터보 엔진으로 250마력을 내는데, 1800kg 정도의 묵직한 S90에 힘을 내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최근 300마력을 넘는 고성능 모델들이 여기저기서 선보이고 있어 250마력의 파워가 약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기우였다. 묵직하면서도 부드러운 핸들링에다 가볍게 밟히는 엑셀 패달은 무려 5090mm의 거구를 날쌔게 조율해 운전의 스트레스가 거의 없었다.
실내는 더 설명이 필요없다. B5 중에 인스크립션에만 들어가는 나파가죽 시트는 야들야들 한결 부드럽고 커멜 색상의 안정감과 고급감을 내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인스크립션에는 시트 마사지와 바워스&윌킨스(B&W) 사운드 시스템이 엄지손가락을 치며들게 만든다. 예테보리홀에다 재즈클럽 모드가 추가돼 환상적 음악감상의 폭이 넓어졌다.
안전의 볼보 답게 안전편의 기능도 여전하다. 볼보가 자랑하는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 ‘시티세이프티(City Safety)’, ‘도로 이탈 완화(Run-off Road Mitigation)’가 전 트림 기본 탑재돼 40~50초 가량 손발을 떼고도 알아서 달린다.
마일드하이브리드 적용으로 가성비는 더욱 높였다. 시동과 출발시, 또는 스타트&스톱 작동시 14마력 정도의 힘을 지닌 48볼트 전기배터리와 모터가 부드러움을 선사한다. 배기가스가 많이 나오는 시동과 출발시 마일드하이브리드로 사각지대를 메워 1km를 달리는데 불과 149g의 적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친환경 차다.
재출발 시에도 전기모터와 엔진간 이질감을 완전히 배제시켜 부드러운 출발이 주행으로 이어지는 고급스런 주행감이다. 마일드하이브리드는 생산원가에서도 한몫해서 최고의 가성비를 선사하는 셈이다.
이 밖에도 도로 표시 정보를 제공하는 12.3 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애플 카플레이ㆍ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9인치 터치 스크린 센서스(Sensus) 등을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제공한다.
S90의 가격은 6690만원(B5 인스크립션)은 이전 모델 대비 불과 100만원만 올렸고,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km 워런티 및 메인터넌스를 제공한다. 타 브랜드들이 볼보 S90을 가장 두려워 한다는 이야기가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지피코리아, 볼보자동차
느낌이 다른 편안함, 볼보 S90 마일드 하이브리드
한창희 편집장 입력 2020.10.26.
새로운 플래그십 세단의 시작..VOLVO S90 MHEV B5
볼보자동차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더 이상 디젤 엔진에 대한 개발과 생산을 하지 않겠다는 과감한 결정을 내린 후 친환경 모델로의 전환을 진행했다. 이후 볼보차는 하이브리드나 순수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의 개발에 중점을 제시했고, 이미 시작해 왔음을 알렸다. 많은 사람들이 볼보의 선택에 의아하게 생각을 했지만 그 결과물들이 모습을 드러내면서 시장이 변화되고 있음을 직감하게 만들었다. 특히, 4년 만에 새롭게 출시된 볼보 S90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즉 B5라는 파워트레인을 적용하면서 시작된 볼보의 친환경을 만나도록 했다.
B5는 볼보자동차가 친환경을 추진하면서 내세운 새로운 파워트레인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일드 하이브리(MHEV)를 제시하는 단어다. 볼보차가 디젤 파워트레인을 포기하면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라인업이 T8에 이어 마일드 하이브리드 라인업인 B5로 시장을 재 편성하고 있다.
이는 볼보차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 모델에 새로운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도입하고 2021년식 모델을 시작으로 국내 판매되는 전 차종을 대상으로 변화를 주겠다던 목표를 실행 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시장은 대기환경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전세계 국가 중 최초로 디젤 엔진의 판매를 전면 배제한다는 방침을 제시하면서 4년만에 변화를 준 신형 S90에 과감히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적용했다.
플래그십 세단에 속하는 볼보 뉴 S90은 친환경 라인업의 새로운 정립과 함께 가장 먼저 오너들과 만나게 된 모델이다. 이미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구비하고 있는 S90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적용은 시장 경쟁력을 선점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친환경 시장 입지를 위해 선봉장으로 나선 S90은 2세대 XC90으로 시작된 볼보의 완전한 변화를 상징하는 럭셔리 이그제큐티브 세단으로 지난 2016년 디트로이트 국제 오토쇼를 통해 데뷔했다. 특히 스포츠 쿠페, P1800에서 영감을 받은 혁신적인 비율과 현대적인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언어, 직관적이면서 편안한 실내 및 최고 수준의 안전성 등 스웨디시 럭셔리 세단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해 왔다.
4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형 S90은 정교해진 디자인, 동급 최고의 차체 크기, 넓어진 실내 공간 및 혁신 기술, 친환경 파워트레인 등의 변화를 통해 플래그십 세단에 더욱 최적화된 상품성을 갖추게 됐다. 이런 경쟁력을 전달하 듯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뉴 S90 B5 모델에 대한 미디어 시승회를 진행하면서 변화된 성격을 인지하도록 했다.
STYLE/부드러움과 날렵함이 공존하는 플래그십 세단
볼보 S90은 브랜드 플래그십 세단이지만 그다지 크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날렵하게 다듬어진 차체 라인 때문이다. 하지만 볼보 S90은 5m가 넘는 전장을 갖고 있는 모델로 경쟁 모델들에 비해 뒤지지 않는 럭셔리함을 갖추고 있다. 신형 볼보 S90의 차체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5,090X1,880X1,450에 휠베이스는 3.060으로 충분히 넓은 공간으로 넉넉한 플래그십 세단을 만들기에 충분하다.
신형 S90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90클러스터의 특징 중 하나인 클래식 볼보의 헤리티지와 독창적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테일을 가미해 자신감 있는 인상을 연출했다. 프런트는 블랙 백그라운드 위에 카메라를 통합한 3D 형태의 아이언마크 및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시그니처 LED 헤드램프와 연결되는 새로운 크롬 디테일이 반영된 라디에이터 그릴, 날렵한 하단 범퍼를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이 함께 자리잡도록 했다.
사이드는 대담한 직선형 옆 라인이 감각적인 모델의 이미지를 더했으며, 프런트 립과 사이드 하단에 구축된 직선의 크롬 캐릭터, 19인치 휠은 볼륨감을 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리어는 전통적인 리어램프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직선형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었고, 공기 저항을 낮춰주는 트렁크 일체형 스포일러 및 범퍼 하단에 자리한 히든 테일 파이프, 시퀀셜 턴 시그널이 포함된 풀 LED 테일램프가 새롭게 추가됐다.
늘어난 전장만큼 실내공간 거주성 역시 동급 최고 수준으로 재구성됐다. 신형 S90의 휠베이스는 3,060mm로 이전 모델 대비 120mm 늘어났으며, 뒷좌석 레그룸은 1,026mm로 115mm가 증가했다. 또한,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단서를 얻은 인테리어는 자연 소재와 장인 정신, 현대적인 기술이 결합된 형태로 다듬어졌다. 천연 나뭇결이 살아있는 대시보드와 센터콘솔 등의 데코 인레이는 개인화된 공간 경험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는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을 기본으로 갖춰 최상의 착좌감을 제공하며, 인스크립션 모델은 앞 좌석 전동식 사이드 서포트 및 마사지, 통풍 기능이 추가된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공간 경험을 위해 천연 크리스탈로 제작한 오레포스의 크리스탈 기어노브를 인스크립션 모델에 확대 적용했으며, 뒷 좌석 탑승객을 위한 럭셔리 암레스트와 측면 윈도우 선 블라인드, 리어 선 커튼까지 갖췄다.
DRIIVING/조용한 듯 과감한 움직임으로 세단의 품격을 갖다
볼보 뉴 S90은 세련된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하면서 플래그십 세단의 성격을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만들고 있다. 여기에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좀더 세련된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만든 것도 시승을 하게 된 볼보 뉴 S90 B5 모델의 특징이기도 하다. 미디어 시승을 통해 볼보차가 원한 것도 새로운 파워트레인이 보여주게 될 주행 능력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시승차인 볼보 뉴 S90 B5는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2.0리터 가솔린 엔진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8단 자동 기어트로닉이 조율됐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갖추었으며, 0-100km/h 가속성능은 7.2초, 안전제한속도는 180km/h의 능력을 갖추게 됐다. 특히, 최대토크는 1,800~4,800rpm 사이에서 나타나고, 전기모터가 출발가속과 재시동시 엔진출력을 보조하는 방식으로 약 14마력의 추가 출력을 지원해 민첩한 주행능력을 갖게 된다.
스타트 컨트롤을 돌리면 가솔린 엔진의 부드러움이 실내로 들어오고, 크리스탈 노브가 적용된 기어를 D레인지에 놓으면 시승차는 앞으로 달려나갈 준비가 된 듯 움찔한다. 조심스럽게 가속페달에 힘을 주면 큰 차체의 세단이지만 낮은 rpm에서 나오는 힘을 자랑하기라도 하 듯 가볍게 주행을 시작해 준다. 초반에 보여주는 움직임은 이전에 탑재됐던 가솔린 파워트레인과 차이가 없다.
시승코스가 대부분 고속 드라이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친환경과 효율성을 높인 부분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자동차 전용도로에 들어선 후 가속페달을 밟으면 고성능 가솔린 엔진이 스포티한 드라이빙 능력을 이끌어 내면서 플래그십 세단의 또 다른 능력을 만나게 해 준다. 초반 빠른 응답력으로 주행을 시작한 시승차지만 정숙성은 여전히 만족스러움을 제공하며, 세단이 가져야할 안락한 흐름을 이어가게 한다.
고속도로에 들어선 후 좀더 가속을 진행하면 rpm게이지와 스피도미터 게이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규정속도를 넘어선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주행능력이 조금은 느릴 것이라는 생각을 했지만 느낌을 전혀 알 수 없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드라이빙을 진행해 준다.
여기에 시승차는 시스템과 운전자의 선호도에 따라 에코, 컴포트, 다이내믹, 개인 등 4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하는 드라이브 모드 셀럭터 및 투어링 섀시가 기본 장착돼 운전의 재미를 더하게 만든다. 때문에 모드를 조작할 때마다 시승자에게 다가서는 느낌은 차이가 있지만 여전히 스포티한 감성은 놓치지 않으려는 듯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어 놓지 못하도록 한다. 이렇게 주행을 이어가는 순간에도 플래그십 세단이 보여주는 여유로움 속 넉넉함은 만족스러움을 전달해 온다.
짧은 시승 시간에 많은 것을 알 수는 없었지만 일반도로에 들어선 후 빠르게 진입하고 탈출을 시도해도 흔들림이 없는 능력은 볼보차가 보여주고 있는 세련된 드라이빙 성격을 만나도록 했다. 여기에 고속주행에서도 반자율주행 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2가 적용돼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제어를 해 주면서 볼보차는 안전이 기본이었다는 것을 다시한번 인지하게 만들어 주었다.
[볼보 뉴 S90 B5에 대한 더아이오토 한 줄 평]
볼보의 미래를 위한 MHEV 파워트레인 시스템은 혁신이다
[제원표]
볼보 뉴 S90 B5 AWD INS
전장×전폭×전고(mm) 5,090X1,880X1,450
휠베이스(mm) 3,060
트레드 전/후(mm) -/-
형식/배기량(cc) 드라이브-E 가솔린 MHEV/1,969
최고출력(ps/rpm) 250/5,700
최대토크(kg·m/rpm) 35.7/1,800~5,700
0 → 100km/h(초) 7.2
안전제한속도(km/h) 180
복합연비(km/ℓ) 11.3(도심/9.8, 고속/13.7)
CO2배출량(g/km) 150
형식/변속기 FWD/기어트로닉 8단 자동
서스펜션 전/후 더블 위시본/인테그랄 링크 스프링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
타이어 전/후 255/40R19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6,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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