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신형 콜로라도 바이슨 공개, 하드코어 오프로더

쉐보레는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Bison)을 31일(현지시간)공개했다.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은 쉐보레와 아메리칸 익스페디션 비하이클이 협업해 개발한 오프로드 전용 픽업트럭이다. 멀티매틱 서스펜션, 주요 차체 보호 기능이 강화됐다. 35인치 타이어가 제공된다.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은 쉐보레와 아메리칸 익스페디션 비하이클(AEV)이 협업해 개발했는데, 과거 콜로라도 ZR 바이슨을 흥행시킨 바 있다.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은 오프로드에 특화된 ZR2 트림을 기반으로 전용 사양을 통해 오프로드 주행 성능이 더 향상됐다.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은 충격 하중 흡수를 위한 멀티매틱 자운스 컨트롤 댐퍼, 멀티매틱 DSSV 댐퍼, 오프로드 주행에 최적화된 스프링 등 전반적인 서스펜션 구성이 업그레이드됐다. 올터레인 타이어는 33인치에서 35인치로 커졌으며, AEV사의 17인치 휠이 제공된다.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은 차량 하부에 라디에이터, 스티어링, 연료 탱크, 트랜스퍼 케이스 등을 보호하기 위한 강철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됐다. 참고로 신형 콜로라도 ZR2는 3개의 알루미늄 플레이트만 지원한다. 최저지상고는 310mm로 높아져 이탈각 등이 높아졌다.


신형 콜로라도 ZR2 바이슨은 2.7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사륜구동 시스템이 조합돼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59.5kgm를 발휘한다. 바하(Baja) 주행 모드가 추가됐다.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보관 장치, AEV 엠블럼 등 바이슨 전용 사양이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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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실버라도 바이슨 공개, 들소 같은 오프로드 픽업트럭
김한솔 기자 입력 2022. 08. 17.
쉐보레는 실버라도 ZR2 바이슨을 16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실버라도 ZR2 바이슨은 쉐보레와 아메리칸 익스페디션 비하이클이 협업해 개발한 오프로드 전용 픽업트럭으로 강철 소재 범퍼와 올터레인 타이어, 강화된 언더커버 등이 적용됐다. 가격은 7만8490달러(약 1억)다.


실버라도 ZR2 바이슨은 쉐보레와 아메리칸 익스페디션 비하이클이 협업해 개발했는데, 과거 콜로라도 ZR 바이슨을 흥행시킨 바 있다. 실버라도 ZR2 바이슨에는 3mm 두께의 강철로 제작된 분말 코팅 범퍼가 탑재됐다. 18인치 전용 휠과 33인치 올터레인 타이어가 제공된다.


고강도 강판보다 3.5배 단단한 프레스 경화 강철 언더보디 스키드 플레이트, 강철 락 슬라이더가 적용됐다. 실버라도 ZR2 바이슨의 접근각은 기존 31.8도에서 32.5도, 이탈각도는 23.4도로 소폭 개선됐다. 최저지상고는 284mm로 같다. 원페달 암벽 주행모드를 지원한다.


멀티매틱 DSSV 댐퍼, 오프로드 주행에 최적화된 서스펜션 스프링, 전륜과 후륜 e-Locker 등이 탑재됐다. 실버라도 ZR2 바이슨에는 6.2리터 V8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최고출력은 426마력, 최대토크는 63.5kgm다. 바이슨 전용 내외관 디자인이 적용됐다.


한편, 쉐보레는 실버라도 ZR2 바이슨과 함께 2023년형 실버라도를 공개했다. 2023년형 실버라도는 업그레이드된 3.0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제공한다. 터보 개선과 새로운 연료 인젝터 및 강철 피스톤 등을 통해 최고출력은 309마력, 최대토크는 68.3kgm으로 향상됐다.
최초의 ZR2 버전 등장, 2022년형 쉐보레 실버라도
서동현 입력 2021. 09. 14.
쉐보레가 2022년형 실버라도를 공개했다. 지난 2019년 출시한 4세대 실버라도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지난해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 2위, 픽업트럭 판매 2위에 오른 베스트셀러이기도 하다. 고급스러운 실내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신형 파워트레인 등이 특징이다. 더불어 실버라도 최초의 고성능 버전인 ZR2도 선보였다.
얼굴은 크게 바꾸지 않았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보닛 끝이 맞닿는 부분에 더한 크롬 라인 정도만 눈에 띈다. 트림에 따른 생김새도 천차만별이다. 기본형인 LT는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과 크롬을 뒤덮은 범퍼로 마무리했다. 반면 최상위 트림 하이 컨트리(High Country)는 기다란 가로형 장식으로 그릴을 가득 채웠다. ZR2는 플로우 타이 엠블럼과 메시 타입 그릴, 널찍한 스키드 플레이트로 고성능 분위기를 연출했다.
적재함 용량은 약 2,523L. 트렁크 패널에는 실용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담았다. 패널을 절반만 내리면 간이 테이블로 쓸 수 있고, 그대로 전체 패널을 내리면 계단으로 변신한다. 덕분에 높은 적재함에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뒤 범퍼 양쪽 끝에도 작은 발판을 마련했다. 휠 크기는 17인치부터 22인치까지 다양하다.
실내 변화는 풀 체인지 급이다. 미국산 픽업트럭 특유의 투박함을 벗어던졌다. 계기판과 중앙 모니터는 각각 12.3인치, 13.4인치 풀 디지털 스크린으로 바꿨다. 대시보드는 트림에 따라 오픈 포어 우드 또는 탄소섬유로 꾸몄다. 또한, 칼럼식 기어 레버 대신 센터콘솔에 자리한 전자식 기어 레버도 만날 수 있다. 하이 컨트리에는 투톤으로 칠한 고급스러운 시트도 들어간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구글 기반. ‘헤이 구글(Hey Google)’이라는 명령어를 말하거나 운전대 위 ‘Push to Talk’ 버튼을 눌러 전화나 문자, 음악, 공조장치 등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아마존 알렉사도 지원한다.
하이 컨트리에는 GM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 ‘슈퍼 크루즈(Super Cruise)’가 들어간다. 카메라 8개와 정밀한 라이다 지도로 편안한 장거리 운전을 돕는다. 스티어링 휠 칼럼 위에는 운전자 눈을 감시할 소형 카메라를 달았다. 일정 시간 이상 전방이 아닌 다른 곳을 바라보면, 운전대 림 위쪽에 경고를 띄운다. 트레일러를 연결하면 그에 따른 무게와 저항을 계산해 가속 및 제동 능력을 스스로 보정하기도 한다.
엔진 라인업은 총 4가지. 그중 핵심은 새로 준비한 직렬 4기통 2.7L 가솔린 터보 엔진이다. 출력과 토크를 올리기 위해 크랭크축 강성을 30% 올렸다. 비교적 견고한 디젤 엔진에 들어가는 단조 기술도 담았다. 여기에 하이드라매틱 8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려 최고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58.0㎏·m를 낸다. 후륜구동 모델 기준 견인 능력은 최대 9,500파운드(약 4,310㎏)다.
ZR2는 V8 6.2L 가솔린 엔진을 품는다. 하이드라매틱 10단 자동변속기를 짝지어 최고출력 426마력, 최대토크 63.5㎏·m를 뿜는다. 강력한 힘을 뒷받침하기 위해 하체도 뜯어고쳤다. 실버라도 최초로 멀티매틱 40㎜ DSSV 스풀 밸브 댐퍼를 달았다. 댐핑을 제어할 밸브 3개와 유체 흐름을 조절하는 챔버 3개로 구성했다. 모든 쇼크 업소버에 전용 스프링을 달아 바퀴 위아래 스트로크 범위도 늘렸다.
앞뒤 디퍼렌셜 기어는 전자식으로 잠글 수 있다. 18인치 알루미늄 휠에는 33인치 MT(Mud Terrain) 타이어를 끼웠다. 앞 범퍼 디자인까지 바꾼 결과, ZR2의 접근각은 31.8°, 이탈각은 23.3°다. 듀얼 머플러는 손상을 막기 위해 범퍼 안쪽으로 숨겼다.
한편, 쉐보레는 신형 실버라도를 레귤러 캡과 더블 캡, 크루 캡 세 가지 형태로 판매한다. 가격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으며, 미국에서는 내년 봄에 출시할 예정이다.
글 서동현 기자 / 사진 쉐보레
픽업트럭의 테일게이트, 다재다능~~~
모토야 입력 2020.11.05.
픽업트럭은 일반적으로 적재함의 플랩이 뒤쪽에만 달려 있는 형태의 트럭을 말한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룩한 미국을 발상지로 하는 픽업트럭은 현재 미국 전역의 산업, 생계의 현장, 그리고 가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픽업트럭의 테일게이트는 적재함으로 접근하기 위한 거의 유일한 수단으로, 일반적인 승용차나 SUV의 테일게이트와 동일한 역할이다. 하지만 미국의 쉐보레(Chevolet)에서는 최근 이 테일게이트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멀티-플렉스(Multi-Flex)' 테일게이트를 공개했다.
2021년형 쉐보레 실버라도에 적용 가능한 멀티-플렉스 테일게이트는 단순한 칸막이가 아닌, 적재함을 더욱 유용하고 생산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멀티-플렉스 테일게이트는 육안으로 보았을 때에는 그저 평범한 플랩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테일게이트 상단을 잘 보면, 상부로부터 안쪽으로 파고드는 또 하나의 절개선이 자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부분은 작동이 가능한 또 하나의 보조 플랩이다.
픽업트럭은 기본적으로 지상고가 매우 높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미국의 픽업트럭 제조사들은 범퍼 좌우 코너에 발판을 마련해 이를 해결했지만 그래도 적재함으로 곧장 접근하는 것은 여전히 불편했다. 이 때문에 픽업트럭의 적재함을 사용하는 일이 잦은 경우, 테일게이트에 별도 랙세서리 형태의 스텝을 추가로 부착하고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멀티-플렉스 테일게이트를 잡재한 실버라도라면, 이 고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멀티-플렉스 테일게이트에 마련된 보조 플랩을 열면 그 내부에 또 하나의 패널이 있는데, 이를 모두 전개하고 테일게이트를 개방하게 되면, 그 자리에 적재함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스텝이 완성된다.
이 보조 플랩은 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바로 '간이 테이블'이다. 공사 현장이나 야외 작업시 노트북이나 도면 등을 두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보조 플랩은 적재함 내의 자작한 물건을 꺼낼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적재함 길이보다 긴 물건을 적재했을 경우, 스텝 패널을 이용해 적재물이 낙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쉐보레의 기발하고도 실용성 높은 멀티-플렉스 테일게이트는 쉐보레의 풀사이즈~헤비듀티급 픽업트럭인 2021년형 실버라도에 선택사양으로 적용 가능하다.
차처럼 빠른 정보, 모토야! www.motoy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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