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이

어린이 유아교육의 실태와 외국 비교

태권 한 2008. 4. 2. 12:45

 

어린이 유아교육의 실태와 외국 비교

 

 

Ⅰ. 서 론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마찬가지로 인간이 태어나서 언어, 지식, 행동기준과 가치를 배우고 이것을 가지고 사회에서 개인이 각자의 위치를 수행하도록 하는 전 과정을 교육이라 할 때,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지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오늘날 세계의 유아교육을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 첫번째로는 유아교육을 인간을 위한 복지사회의 구현과정의 하나로 보는 경향이며, 두번째로는 유아교육을 사회가 지향하는 특정이념을 구현하는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다.

전자는 동일한 국가, 사회일지라도 지역사회와 유아의 특성과 요구에 맞도록 유아교육을 다양화하여 평생교육, 전인교육을 실시하는 경우이며 대표적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의 유아교육을 들 수 있다. 후자는 집단체제에서 유아에게 집단의 이념사상을 가르치는 경우로 대표적으로 공산사회의 사회주의 이념주입을 위한 러시아, 북한, 소련, 중공의 유아교육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세계의 유아교육을 두 가지로 크게 분류하여 그 대표적인 나라로 미국의 유아교육과 소련의 유아교육을 철학, 행정, 교사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시설적 측면에서 자세히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미국의 유아교육과 소련의 유아교육의 유사점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무엇인지 개괄하여 보고자한다.

 

 

Ⅱ. 미국과 소련의 유아교육 비교연구

 

 

1. 미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미국은 유아들을 미래를 이끌어 가게 될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인격의 형성시기에 이루어지는 유아교육은 사회와 공공정책의 최대 관심사인 것이다.

1차 대전이후 6세이하 유아들이 부모와 떨어져 여러 상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왔으나, 2차대전이 발발했을 때는 여성의 인력을 이용하기 위해서 정부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지원을 하게 되었다.

탁아가 연방정부에서 개입하는 분야로 등장한 것은 1933년부터이다.

그 목적은 취업하지 못한 교사, 간호사, 보건소직원, 사회사업가 등 이에 관여하는 사람들을 구제하고자 하는데 있었다.

전쟁이후에도 여성의 취업이 증가하면서 정부는 일시적인 기관으로 탁아기관을 보는 것에서 영구적인 기관으로 다룰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미국의 유아교육이 생활적응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에서 1957년 10월,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에 영향을 받아 유치원프로그램을 개편하게 되었다.

1960년 초기 Head Start를 시작하여 가난한 가정의 어린이들에게 교육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교육공학, 교수조직, 창의성개발 등 새로운 교육학이 발전 도입되었다.

최근에는 탁아기관의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취업모는 증가, 편부모 가정의 증가, 부모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소련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소련은 유아들을 미래의 지도자이자 국가의 시민으로 간주하고 있다.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과학, 기술세계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보고 있다.

소련사회는 취학적 유아의 건강, 양육, 교육을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서도 사회주의적인 교육체제를 수립하고 있다.

교육은 프롤레타리아를 위한 교육이라는 계급성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교육과 노동의 결합으로 학습된 지식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로써 사회주의 사회건설에 이용되고 직결된다는 관점이다.

레닌은 16세미만의 모든 아동들이 의무적이고 무상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했다. 그러다가 스탈린에 의해 조국애, 집단애, 타인애를 바탕으로 한 의지력이 강건한 사회주의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초점을 두게 되었다.

소련에서는 생후 3개월부터 아기를 보육원에 맡길 수 있는데, 실제 1살 이하의 어린이가 보육원에 위탁되는 경우는 5%이내이며 대부분 집안에서 어머니가 직접 돌보아주든가 할머니나 집안식구가 한살이 될 때까지 돌본다.

1959년이후 탁아소와 유치원을 통합하여 운영하게 되었고 어린이가 유치원에 다닐 수 있는지 여부는 부모의 경제적 능력이나 소득수준과는 무관하다.

단지 집안에 아이를 돌보아 줄 사람이 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다.

 

3. 유아교육 철학 비교

(1) 미국의 유아교육철학은 Piaget, Dewey, 영국의 유아학교이론을 수용하고 있다.

Piaget의 지적발달과 도덕발달에 대한 이론과 Dewey의 아동자신의 자연적인 내적리듬과 성숙에너지에 대한 철학이 함께 반영되고 있다. 영국의 유아학교는 모든 유아들을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았다. 따라서 매일의 program은 유아들에게 그들이 흥미를 느끼는 것에 대해 탐색하고 탐구할 수 있는 많은 시간을 제공한다. 미국은 이러한 영국의 유아학교영향으로 놀이를 중요시한다.

놀이는 자아발견, 타인과의 상호작용, 상징적 사고의 사용, 사회규범을 내재화하기 위한 수단 및 사회, 정서, 인지발달을 위해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탁아기관에서는 유아가 자신과 자신의 환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보고, 학습이란 같은 또래집단과 좋은 교사 밑에서 경험을 나누어 보고, 놀이를 하면서 촉진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유아교육 목적은 사회, 정서, 인지, 신체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있다. 또한 긍정적 자아개념 인식을 중요시한다.

 

(2) 소련의 유아교육철학

소련의 유아교육철학은 일찍부터 교육시킬 것 즉, 조기교육을 강조한다.

어린이가 앞으로 배워야 할 내용은 어려서부터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이 철학의 배후에 있는 이론이다.

소련여성의 80%가 농장이나 공장에서 일하기 때문에 취업모의 나라가 되었고, 유아교육 program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유아원도 유아교육기관으로 간주하면서 아동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이 놀이를 강조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한 인간의 가치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관심을 가지는 역량과 사회에 대한 자신의 의무, 책임을 알도록 가르치고 있다.

주입적이고 주지주의적인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집단활동을 중요시하고 있다.

 

4. 유아교육 프로그램 행정 비교

(1) 미국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행정

미국은 1960년 이전에 탁아에 대한 연방정부의 개입이 있었으나 이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일시적인 것에 불과했으며 1962년 사회보장법은 탁아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위해 수정되어 연방정부의 개입이 확대되었다.

탁아기관은 취업모를 도와 빈곤으로 탈피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계획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 탁아서비스를 각기 다른 기관에서 관여하고 있다. 즉, 다양한 기관에서 아동보호와 그와 관련된 영역을 관여하려 하고 있어서 다양한 견해차, 중복을 낳게 하고 있다.

지금은 Title XX 자금이라는 조항하에 탁아서비스를 위한 연방정부 프로그램에 대한 통제권을 아동, 청소년, 성인을 위한 행정부서에서 문교성의 지역사회 봉사부로 옮겨져 관여하고 있다.

 

(2) 소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행정

소련은 유아교육위원회(Directorate of Preschool Education), 소련방 교육과학원(Academy of Pedagogical Sciences of the Russian Republic), 소련방 의학연구원(Academy of Medical Sciences of the Soviet Union)과 밀접한 관계하에 이루어진다.

 

5. 교사교육 비교

(1) 미국의 교사교육

교사는 유아교육과에서 4년 또는 아동발달분야에서 2년의 교육을 받아야한다. 이수과목은 행동과학, 인문, 사회과학, 언어, 문학, 철학, 수학, 물리와 생물학이다.

교사는 주정부 또는 교회의 자격증, 아동발달연합회의(CDA)의 자격증, 아동기관의 허가증 중에 어느것인가를 갖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끊임없이 발전해가는 어린이에 관한 연구결과들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장기적인 세미나, 워크숍, 재교육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은 교사의 교수능력을 증진시켜 줄 뿐 아니라 올바른 프로그램 전개를 가능케 해 준다.

그러나 주에 따라서 요구되는 교사교육도 다양하여 주마다 교사의 질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2) 소련의 교사교육

소련에서 유아교육교사는 학사학위소지자로 아동심리, 학습이론, 다른 전공영역에서 훈련을 쌓아야 한다.

소련은 미국과는 달리, 현직교사교육 등이 활발하지 않다.

 

6.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1) 미국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미국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탁아기관에서부터 다양하다.

 

① 자기집 탁아(in home care) : 37%

한 가정의 자녀들이 가족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해서 보호를 받게 된다.

약 260만 가정이 일주일에 10시간이상 자기집 탁아를 이용한다.

 

② 가정 탁아(family day care) : 47%

3세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가정에서 6명이하 서로 다른 가정의 유아를 돌보는 형태이다. 약 340만의 가정이 일주일에 10시간이상 이 형태의 보호를 받고 있다.

 

③ 기관 탁아(center care) : 16%

13명 이상의 유아들에게 4시간이상 가정이 아닌 건물에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거의 130만의 가족이 일주일에 10시간이상 이러한 탁아형태를 이용하고 있다.

 

④ 가정보호 program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program으로 복지국의 허가가 필요하며 16세 이하 유아 6명까지 보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⑤ 가정놀이집단 program

비슷한 나이의 자녀를 가진 어머니 3~4명이 모여 이 프로그램을 조직한다. 유아들은 오전 또는 오후에 모이며, 하루 또는 일주일 단위로 각 가정을 돌아가면서 모인다. 그날의 담당어머니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학습활동을 증진시킬 계획도 세운다. 이때, 다른 어머니들은 자유시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비록 장소가 바뀐다 하더라도 활동계획은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진다.

즉, 실내, 실외놀이, 동화시간, 음악, 그리고 다른 비슷한 놀이를 포함하고 있다.

 

⑥ 부모와 아동, 교사 프로그램(Parent and Child Teacher Program : PACAT)

이 형태는 부모가 어린이를 가르치는 가정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훈련된 교사가 부모에게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에 대해서 지도를 해준다.

부모와 유아가 함께 일주일에 한번씩 학교를 방문하여, 부모는 교사에게서 특별한 지도를 받고, 이때 유아는 교실 내의 자료를 갖고 놀게 된다. 매달 교사-부모간의 세미나가 부모를 교사로서 훈련시키기 위해 개최된다.

 

⑦ 아동양육보조 Service

이 서비스는 위탁의 책임을 맡고 있는 몇몇 교회를 중심으로 해서 제공된다. 자녀를 돌볼 사람이 필요한 부모가 훈련된 보모를 갖추고 있는 교회와 접촉하여 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때, 보모의 임금은 어린애의 부모들이 지불한다.

 

⑧ 부모협동 program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자녀를 가진 부모들에 의해 직접 운영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시간제 직업을 갖고 있는 부모들을 위해 하루의 일정시간에만 실시된다. 종일제 프로그램인 운영되는 경우는 대학 캠퍼스를 중심으로 해서 시간을 다양하고 운영하고 있다.

 

⑨ Head Start Program

이 프로그램은 경제적으로 결핍된 가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연방정부에서 운영하며 아동의 결손된 환경을 보상해 주고자 노력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3~5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경제적으로 결손된 아동을 위해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건강 및 영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그러나 Head Start에 대한 찬반논쟁은 여전하다는 것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⑩ 브루클라인 유아교육 program(Brookline Early Education Project:BEEP)

1973년에 시작하였다. 매사추세츠주 공립학교제도하의 블루클라인 일부지역에서 실시되어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갖고 있는 부모들에게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BEEP에서는 부모를 가장 중요한 교사로 본다. BEEP에서는 정기적으로 신체 및 심리검사와 조사가 무료로 실시되고 있으며 진찰 결과 문제가 있을 경우 가정소아과의사가 적극 도와준다.

교사는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2세 이상의 아동은 BEEP 기관의 정규놀이집단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유치원단계 이전의 프로그램은 거의 수수료 정도만 받고, 3세 유아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유아와 교사는 일주일에 3, 4번 만나게 된다. 유치원 이전 단계인 유아원을 제외하고는 모든 다른 서비스는 무료이다. 교통, 도서관 사용과 다른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 모든 재정은 뉴욕의 카네기재단(Carnegie Corporation)과 Robert Wood Johnson Foundation에서 지불하고 있다.

 

이렇게 미국의 유아교육 program형태는 다양하며, program마다 각기 다양한 교육철학과 교육과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전인적 발달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2) 소련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련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미국과는 달리 연령은 1세~6세까지 분류하여 6집단을 각기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즉, 혼합연령별 지도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만 또래들에 의한 활동은 이어나가고 있다.

 

① 영아집단(생후 1년) : Infant group

이 집단의 주요목표는 영아의 건강과 적절한 신체적 발달 및 심리적 발달을 보존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영아의 나이와 심리상태에 관련하여 일과 시간표를 엄격히 설정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먹고, 자고, 활동하고, 입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발달시킬 필요가 있고, 또한 기본적인 운동능력, 손 움직임, 기초적인 물체의 조작, 발성, 청각을 통한 이해와 함께 지각능력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영아들은 여름과 가을에는 실외에서 잔다. 봄에는 문을 열어놓은 실내에서 잔다. 영아를 침대에 눕힐 때는 부드럽고도 달래는 어조로 이야기하면서 눕힌다.

아기가 깨면 즉시 안아 올린 후 음식을 준다. 아기가 9~10개월이 될 때까지는 아침에 집에서 음식을 먹인다. 우유를 먹고 자라는 아기들은 5개월에는 우유병에 손을 뻗치고 그것을 움켜쥘 수 있으며, 우유를 먹는 동안 병을 잡고 있을 수 있다. 7~8개월이 되는 영아는 손에 빵을 쥐고 스스로 먹을 수 있게 된다. 아기의 언어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 부모는 먹이고 있는 음식을 아기에게 말해준다. 그래서 생후 1년 가까이 되면 아기가 몇 개 대상의 이름을 알 수 있게 된다.

생의 초기에 청결함을 가르쳐야만 한다. 그러므로 아기의 옷이 젖거나 더러우면 바꿔 입힐 필요가 있다. 어휘 발달은 옷 입는 행위와 관련시켜 조장해야만 한다.

 

② 제 2 영아집단(생후 2년) : Second Infant group

이 집단의 목표는 건강, 정서적 안정, 적극적이고 평범한 성향을 증진시키고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그 외에도 감각을 발달시키고, 언어 이해 능력을 발달시키며,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갖고 부모나 그 밖의 성인에 대해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집단의 목표이다.

이 집단의 영아들은 하루에 두 번 낮잠 자는 시간을 갖는다. 그들은 또한 빵과 수프 먹는 법을 배운다.

이 기간 동안 영아는 상당한 언어발달을 이루게 된다. 생후 1년 6개월이 되면 영아는 주변에 있는 대상들의 이름을 알아야 하며 또한 유아원이나 유치원에서 볼 수 있는 물건들의 이름도 알아야 한다. 또한 모형 동물의 각 부위를 구별할 수 있고 성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소리의 배합을 모방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가 교사에게 질문하고 교사와 대화하도록 격려한다. 어린이의 단순한 단어 형태의 어휘들은 올바른 형태의 완전한 문장으로 바꿔준다.

 

③ 제 1 유아집단(생후 3년) : First Younger group

이 집단의 목표는 교육 중심적이다. 계속적으로 신체적.정서적 요구를 소중히 여긴다. 그리고 유아로 하여금 주변 생활에까지 관심을 갖도록 하고, 협응력을 증진시키며, 집단의식을 높이고, 간단한 습관이나 독립심 등을 익히게 한다. 음악, 시, 노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그것들을 좋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도 이 집단의 목표이다.

이 나이의 유아를 위해서는 하나의 시간표가 정해져 있다. 그러나 각 활동은 소집단별로 나뉘어 행해진다. 이 단계의 유아에게는 식사 전에 손씻기, 깨끗이 먹기, 오른손 사용하기 등의 행동을 기대하며, 3세 말이 되면 숟가락을 바르게 쥐고 깨끗이 닦아 치우도록 격려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식사가 끝날 때까지 식탁에 앉아 있어야 하며, 다른 유아를 방해하지 않도록 배운다.

매일매일의 활동들이 언어 발달을 위한 매개체로 사용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안녕" "잘가"라는 인사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소리지르지 않고 조용하게 안정된 상태로 자신의 요구를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만 한다.

 

④ 제 2 유아집단(생후 4년) : Second Younger group

이 집단의 목표에는 유아의 계속적인 신체 발달 및 신체적 보살핌, 그리고 유아들간에 함께 어울리는 능력이 포함된다. 또한 유아에게 자기보다 나이 많은 사람을 존경하고, 규칙을 지키고, 거짓없이 이야기하고, 주변 환경에 대해 잘 알고, 그것에 대해 적절한 태도를 취하도록 가르친다. 또한 유아가 음악, 시, 그림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드는(점토 빚기) 방법을 알게 한다.

 

⑤ 중간집단(생후 5년) : Middle group

이 집단의 목표에는 유아의 건강과 신체발달의 계속적인 유지와 강화가 포함된다. 이 나이의 유아에게는 이야기하기, 단어 발음하기, 정확한 소리내기의 훈련이 필요하고, 유아가 책과 사람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도록 해야만 한다. 진실의 소중함과 나이 많은 사람에 대한 존경심도 가르칠 필요가 있다.

 

⑥ 상급집단(생후 6년) : Older group

이 집단의 목표들은 환경과 자연에 대한 유아들의 개념을 넓혀주고 그들의 호기심, 관찰력,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그 외에 다른 중요한 목표로는 모국어 훈련, 즐겁게 일하기, 연장자에 대한 존경심, 모국 소련에 대한 애국심이 포함된다.

 

소련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이렇듯 연령별로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전인교육보다는 신체, 사회성발달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나 조국을 강조하는 집단생활속의 사회성을 강조하고 있다.

 

7. 유아교육과정 비교

(1) 미국의 유아교육과정

미국은 교육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비록 개인의 자유라 할지라도, 모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적인 영역이 있다. 모든 탁아기관의 교육 목적이 이러한 기본 영역을 통해서 성취되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영역은 도서 영역, 작업 영역, 소꼽놀이 영역, 적목놀이 영역, 조작놀이 영역 등이다. 이 영역의 활동은 적당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신체적.정서적.지적 요구에 부합되는 것들이다. 유아들 또한 이러한 활동에 매일 참여하는 것을 싫증내지 않는다. 문제는 집단의 크기, 관리, 활동의 난이도(難易度)에 달려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자유놀이와 구조적 활동시간에 모두 이용될 수 있다. 교육과정이 이러한 영역에 국한될 필요는 없지만, 그러나 이러한 영역이 제외되어서는 안된다. 이 영역 내에서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① 도서 영역

이 영역에서 강조하는 것은 언어발달, 이야기, 책, 조용한 놀이, 문학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는 것들이다. 어린이가 편안하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 공간은 충분히 넓어야 한다. 그러나 책을 읽거나 책을 접할 수 있는 장소가 도서 영역에 한정되어서만은 안 된다.

 

② 작업 영역

그림그리기, 색칠하기, 자르기, 풀칠하기, 점토놀이, 종이로 모양 만들기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한 가지 이상의 활동이 한번에 함께 진행될 수도 있고, 모든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활동만이 전개될 수도 있다.

 

③ 소꼽놀이 영역

어린이의 나이에 관계없이 이 영역은 안정감을 갖게 해 주는 원천이며 역할놀이의 촉매 구실을 하고 있다. 유아는 사회 역할을 학습하고, 사람들의 역할을 탐구하며 더 나아가 실제로 행해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사회역할과 왜 그렇게 기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고 학습하게 된다. 다른 영역 역시 극놀이를 유도해내지만, 이러한 반응을 명확하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유일한 영역이 소꼽놀이 영역이다.

 

④ 적목놀이 영역

유아교육기관의 교실은 거의 모두가 적목놀이 영역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유아교육 과정의 많은 요소를 이 영역이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영역은 어린이에게 많은 개념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수단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12인치 적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3인치 적목이 몇 개 필요한지를 어린이에게 물어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은 흥미로운 활동상황 속에서 시각화될 수 있고, 개념은 이러한 활동의 자연스러운 결과로써 형성되는 것이다.

 

⑤ 조작놀이 영역

이 영역은 설치하기 가장 어려운 영역 중에 하나이지만, 또한 어린이들이 많은 도움 없이 잘 할 수 있는 곳이다. 또, 매우 생산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다. 즉, 언어 발달, 관찰 능력, 집중력, 수개념, 추상적 사고력 등의 발달을 돕고 있는 것이다.

 

⑥ 물놀이 영역

물놀이를 통해 어린이에게 또는 것, 가라앉는 것, 녹는 것, 녹지 않는 것, 무게, 부피, 색깔, 빛 등에 관한 감각을 가르칠 수 있다. 어린이는 스스로 자신의 물놀이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언어 발달을 이룰 수도 있다. 따라서 물놀이 영역은 사회학습 활동을 위한 도약판 구실을 하기도 한다.

 

⑦ 모래놀이 영역

이 형태의 놀이는 물놀이만큼 다양하며, 좋은 교수 역할도 하고 있다. 젖은 모래, 마른 모래 모두 효과적이며,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모래놀이를 통해 만족감을 얻고 있다.

 

⑧ 목공놀이 영역

목공놀이는 어린이들에게 의미 없는 것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만들어냈다는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다른 이점으로는 소근육 조절능력과 손의 협응능력 발달 및 개인의 신체적 잠재능력을 알게 해 주는 것 등이다.

 

⑨ 대근육활동 영역

이 활동은 대개 실외에서 이루어지나, 바깥 공기나 날씨가 좋지 않을 때는 실내에서 하도록 해야 한다. 때때로 교사들은 어린이들에게 실외놀이를 제공해줄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어린이들은 그들의 대근육을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를 계속 갖고 있다. 대근육 활동 영역의 설치는 얼마만큼 공간이 활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다.

 

⑩ 음악 영역

리듬과 움직임은 유아 발달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이며, 노래하기와 다른 음악적 활동은 자기 표현을 고무시켜 준다.

 

⑪ 실외놀이 영역

이 영역은 어린이들에게 탐구하고, 실험해 보고, 학습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주며, 또 창조적이 되고 언어를 발달시키고, 또래 어린이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학습시켜 주고 있다.

 

(2) 소련의 유아교육과정

소련의 유아교육과정은 미국과 달리 연령별로 각기 다른 교육과정을 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다루어야 할 영역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연령별로 익혀야 할 교육들을 필수로 하고 있다.

 

① 영아집단에서는 음악교육만이 이루어진다.

음악교육은 유아의 정서적 반응을 발달시키는데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또 음악적 훈련시 그 음악과 관련된 행동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생후 처음 1개월부터 아기를 돌보아 주는 성인은 요람에 상체를 구부리고 아기를 보고 미소지으면서 콧노래를 불러준다. 그는 또 소집단의 아기들에게 장난감을 보여주면서 노래를 한다. 노래 종류는 "작은새", "행진", "떡갈나무 아래서" 등이 있다.

 

② 제 2영아집단에서는 놀이와 음악교육이 병행하여 이루어진다.

어린이가 하는 게임에는 "대용" 놀잇감, 교육적인 놀잇감, 구성놀이에 필요한 교구들이 함께 포함된다. 이것들은 건물의 안팎에 진열되어 있다.

생후 1년6개월이 되면 어린이가 "대용" 놀잇감을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는 점차 "대용" 놀잇감을 실제 물건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적목 대신 비누로, 막대 대신 온도계로 대체할 수 있게 된다.

1.5세에서 2세된 어린이를 위해 교사는 적절한 몸동작과 함께 노래를 불러준다. 유아는 교사와 함께 한발로 깡총깡총 뛰기도 하고, 팔을 위로 올리거나 뻗쳐 걸을 수도 있다. 1세~1.5세 어린이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음악활동을 두번 또는 세번 하고, 1.5세~2세 어린이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음악활동을 두번 한다.

 

③ 제 1유아집단에서는 놀이와 언어교육, 환경에 적응하는 활동, 음악교육이 이루어진다.

많은 게임들은 분명한 주제나 제목없이 행해진다. 유아들은 공과 돌리기 기구를 가지고 논다. 그들은 놀잇감을 만지며 놀 뿐만 아니라 크기나 색, 모양, 질감에 따라 그것들을 분류한다. 또 달리고, 뛰어오르고, 스킵(skip)하고 구르고 기는 등 여러가지 행동을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방법들을 제시해준다. 교사는 또 교구를 제공하고 유아들에게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 예를 들면 마차에 인형을 태운다든지 적목으로 집을 짓는다든지, 공을 던져 넣는다든지 하는 등의 방법을 알려준다.

유아는 연필을 사용하여 직선, 곡선, Z자형을 그릴 수 있어야만 한다. 점토를 사용할 경우, 교사는 어떤 것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그것이 무엇과 같은지를 물어보고나서 그들로 하여금 각자 자신의 점토를 가지고 교사가 만든 것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이 영역의 활동에는 체계적인 관찰(눈 치우는 사람들의 제설작업 관찰), 소풍(공원이나 숲으로), 교육적 게임, 그림 그리기가 포함된다. 유아들은 자신들이 본 것을 서로 이야기하고, 옛날 이야기를 하고, 이야기.시.일화 등을 읽을 것이며, 모델링(modeling)이나 집짓기 교구들을 이용하는 활동에도 참여할 것이다.

유아는 피아노나 그 외의 다른 악기로 연주되는 익숙한 노래들과 멜로디를 알아듣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음악적인 "주제가 있는" 게임에 있어서 유아는 음악의 분위기와 성격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해보거나 역할놀이를 해 본다. 예를 들면, 말이 뛰는 모습, 새가 자는 모습, 새가 잠에서 깨는 모습, 새가 날아가는 모습 등이다. 체조와 무용을 할 때, 유아는 음악의 각 부분의 역동성의 정도와 고저의 정도에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 듣고 느린 동작으로부터 빠른 동작으로까지 그것을 표현한다. 유아들은 짝을 이루어 손을 잡고 걷거나 뛰며, 원 중앙에 한 명의 유아를 중심으로 해서 원으로 춤을 추기도 한다.

 

④ 제 2유아집단에서는 언어능력발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놀이와 활동, 예술적 문학과 계산, 음악교육이 이루어진다.

유아가 매일매일 무엇을 할 지 알 수 있도록 정해진 시간표가 있어야 한다.

매주 4~5번의 운동시간이 주어지는데 이것은 입학 이후 3개월부터 시작한다. 시간은 4~5분 정도로 하며 이 시간에는 게임류의 훈련과 유아가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훈련을 2~3개 정도 한다.

이 나이의 유아는 자신의 손과 얼굴을 씻고, 소매를 걷을 수 있으며, 물기를 닦을 수도 있고, 식사 시간에 식탁에 앉을 수 있다. 또 이 나이의 유아는 숟가락을 정확히 들고 음식을 완전히 씹으면서 서두르지 않고 먹을 수 있다. 또한 입을 닦기 위해 내프킨을 사용할 줄도 안다.

유아에게 주변에 있는 것들의 이름을 기억하도록 가르친다. 그리고 타인의 행위를 해석하고, 성인이나 친구에게 "안녕", "잘 가", "감사합니다(고마와)"라고 공손하게 말하고 자신의 욕구나 요청을 말로 표현하도록 가르친다. 또 어떤 것들 간의 차이를 구분하고 그것들의 명칭을 정확히 말하도록 가르친다(예를 들면, 가까이, 멀리, 왼쪽, 오른쪽). 이 나이의 유아는 시간 개념도 발달된다(예를 들면, 아침, 점심, 어제, 오늘). 날씨가 어떤지(추운지 더운지 등의 상태)를 관찰하도록 가르치고, 산 것과 죽은 것과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모래, 물, 눈을 구성하는 구성물의 속성을 가르치며, 정원을 가꾸도록 하여 풀, 야채, 나무 등과 친숙하도록 가르친다. 자연관찰 영역과 주변 산책 등을 통하여 유아들이 새, 곤충, 집짐승과 친숙하도록 한다. 그들은 주위환경, 동물 기르는 법, 식물의 성장 등에 대해 배운다.

이 나이 집단 유아들에게는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게임이 소개된다. 공놀이와 같은 활동적인 놀이들은 손의 유연성 및 협응력을 길러준다. 교육적인 게임은 어린이들에게 색깔, 크기, 모양을 가르쳐준다. 교육적인 음악게임은 청각력을 길러주고, 적목놀이는 유아의 감각경험을 풍부히 해 준다.

4세 한해 동안 유아의 말하기 능력과 성인의 말에 대한 유아의 이해력은 급속도로 발달한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의 설명, 교수내용, 이야기 또한 정도가 높아진다. 교사는 유아의 집중시간이 좀더 길어질 수 있도록 어려운 활동과 쉬운 활동을 번갈아가며 해야만 한다.

교사는 어린이들이 책에 흥미를 갖도록 자극한다. 어린이들이 농담도 하고 이야기도 꾸며보고 시도 외도록 북돋운다.

어린이들은 양의 개념을 배운다. 또 그들은 "하나"와 "많다"를 구별할 수 있으며, 자기가 갖고 있는 물건의 수를 비교하기 위해 그릇을 사용한다. 그들은 또한 교사가 책상을 똑똑 치는 소리에 맞춰 숫자를 셈으로써 세기의 기초원리를 배운다.

음악교육은 유아에게 즐거운 분위기를 가져다 준다. 또한 음악교육을 통해 유아의 음악듣기 능력 및 음악감상 능력이 발달하며, 그것을 통해 유아는 귀에 익숙한 곡조를 알아낼 수 있으며, 좋은 목소리로 자세를 갖추어 노래부를 수 있게 된다. 어린이들은 또한 음악에 맞추어 춤을 배운다.

 

⑤ 중간집단에서는 청결과 예의를 배우게 되며 언어교육, 자연과 친숙성, 미술, 문학, 음악교육이 다루어진다.

하루일과표를 철저히 따른다. 각 활동은 정해진 시간에 행해진다.

모든 활동들은 추운 날에는 통풍을 할 수 있고 따뜻한 날에는 창문을 열어놓을 수 있는 방에서 이루어진다. 겨울에도 찬 공기를 접하게 하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공기 조절을 하게 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실내에서는 유아들로 하여금 옷을 매우 얇게 입도록 한다.

매일 아침 5~6분씩 운동을 한다. 여러가지 근육훈련을 하기 위해 각 훈련에 대해 4~6번 반복하여 3~4가지의 훈련을 시킨다.

이것을 위해 독립심이 강조된다. 이 나이의 유아는 옷을 입고 벗을 수 있고, 신발끈을 매고, 단추를 풀 수 있어야만 하고, 친구를 도와 이같은 일을 할 수 있어야만 한다. 건강 습관 또한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여러가지 일을 하도록 훈련시킨다. 신년 초에는 식사예정을 가르친다. 가을과 겨울에는 아이들로 하여금 낙엽을 줍고 눈길을 쓰는 일을 돕도록 한다.

이 나이의 유아는 여러가지 비품과 개인적인 소지품의 이름을 배운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물건(크기, 모양, 색깔, 내용물에 있어서)들의 질과 속성을 배운다. 그들은 시간.공간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배우며, 여러가지 다른 운송기관(버스, 기차)을 배운다. 주변생활에 대한 정보를 습득해가는 유아들은 각자의 모국어 어휘와 문법구조를 배우게 된다.

1년이 지나게 되면, 유아들은 모든 러시아 언어를 올바르게 발음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모국어를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이것은 러시아어가 아닐 수도 있다). 유아의 놀이는 이전의 활동이 다음 활동을 위한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준비시킬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놀이시간이 끝나는 때를 유아들에게 알려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자유놀이에서 구조적 활동으로의 전환을 돕도록 한다.

15~20분 동안 지시적으로 구조화된 활동을 한다. 이 활동을 통해 유아는 집중하여 교사의 지시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배운다.

유아들은 책이나 그림, 동물원 방문을 통해 집짐승과 야생동물들에 대해 배운다. 그들은 또 동물의 이름과 그것들의 습성, 인간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배우고 새, 물고기, 개구리, 곤충에 대해서도 배운다.

유아들은 나무의 각 부분(가지, 나뭇잎, 가시)의 이름을 배운다.

유아는 그들의 표정과 감정을 넣어 책을 읽고 암송하는 것을 배우며 이것은 유아의 언어능력에 새로운 차원을 더해준다.

이 나이의 유아는 다섯까지 세는 것을 배우고, 크기.모양.질감.무게에 따라 사물을 비교하는 것을 배운다.

이 영역의 활동들은 다양한 형태의 그래픽에 대한 유아의 지속적인 관심을 자극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 활동들은 또한 심미적 감상능력, 색깔이나 리듬, 형태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킨다. 1주일에 한번은 그림 그리기와 점토빚기를 한다. 특별한 미술활동들이 매 학기마다 여러 단계로 나뉘어서 계획된다.

음악교육은 음악감상력을 길러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화음(和音)을 넣어 함께 노래부르는 것을 도와준다. 유아는 혼자서 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연주하는 것을 배우고 또 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유아에게 가락에 따라 그 음대로 소리내는 훈련을 시키는데 이 활동은 유아의 청음(聽音)능력을 길러준다.

 

⑥ 상급집단에서는 청결과 예의, 작업, 개별활동, 애국심, 문학, 계산, 체육교육, 음악적 훈련이 다루어진다.

이 나이에 유아는 공손해야 한다. 그들에게 위생관념을 가르치고 자신의 옷을 잘 간수하고 손질하도록 가르친다. 그리고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는 입을 가리고 고개를 돌려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작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준다. 유아들은 작업과 놀이를 구분할 수 있고, 좋은 작업 습관 및 작업 기술을 익히기 시작한다.

교사는 유아가 자발적이고도 효과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 수칙들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유아들에게 작업에 썼던 도구들의 관리법을 가르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그것들을 치워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교사는 유아에게 다양한 종류의 작업활동과 작업습관을 실제로 제공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설정한다. 이 나이의 유아들에게는 아침, 점심식사를 위한 준비 및 식사 후의 식탁정리를 외부의 도움이 없이도 할 수 있는 능력이 기대된다. 이에 따른 소란스러움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적절히 잘 운영되도록 한다.

유아들은 마분지, 베니어 합판, 솔방울로 간단한 작품만들기를 배운다. 교사는 1주일에 한번씩 소집단으로 작업하는 아이들에게 작업기술을 먼저 시범으로 보인다.

교사는 유아들의 가슴속에 조국에 대한 사랑을 심기 위해 노력한다. 유아들에게 국경일을 기념하는 노래와 시를 가르쳐주고 레닌의 초상화를 보여주며 그가 민족을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책이나 이야기에 나타난 주요 사상을 이야기하도록 가르치고 모국어로 시를 쓰고 기억하고 암송하도록 가르친다. 이 나이의 유아들은 본 것을 그림으로 그리고 이야기로 꾸며볼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이 읽은 것의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능력을 그리고 옛날 이야기, 시, 이야기에 나오는 표현들을 이해하도록 배운다.

유아들은 하나부터 열까지 세는 것을 배운다. 그들은 양을 지각할 수 있고 오른쪽.왼쪽을 구별할 수 있다. 그들은 또 모양, 색깔, 무게, 크기에 따라 물건을 분류하는 것을 배운다.

유아들은 다양한 신체훈련에 참여하고 각 운동에 맞는 적절한 위치를 알도록 배운다. 그들은 또 뛰고 걸을 때 균형 잡는 법과 방향을 배워 교사가 지시하는 방향 및 속도에 따라 움직인다.

음악교육에는 음악감상과 노래부르기를 강조한다. 유아에게 가락에 맞춰 소리를 내는 법, 음의 고저, 리듬, 빠르기의 종류들을 가르친다. 노래 또한 올바른 자세로 부르도록 한다.

 

8. 유아교육시설 비교

(1)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시설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시설을 계획할 때, 기관에서 교육할 수 있는 인원수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시설의 크기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교실은 어린이가 쉽게 움직일 수 있고, 하고자 하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즉, 적목놀이 영역, 상상놀이를 위한 소꼽놀이 영역, 레코드.책.리듬악기 영역, 그림 그리기.점토놀이.물놀이.모래놀이를 위한 영역, 그리고 감각적인 경험을 위한 영역 등이 필요한 것이다.

놀잇감과 시설의 선택은 어린이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서 이루어져야 하고, 아동의 흥미를 높이며 기능발달을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

 

(2) 소련의 유아교육기관 시설

유아교육기관은 보통 유아원은 2층, 유치원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동장은 날씨가 좋은 날에는 놀이터로 사용되는데 나무와 관목들로 덮여있다. 날씨가 좋지 않으면, 유아들은 바람이나 비 따위를 피할 수 있는 장소에서 논다.

운동장에는 인형의 집, 우주 비행선, 버섯 모양의 의자, 그 외 여러가지가 갖추어져 있다. 이것들은 모두 유아의 크기를 고려하여 만들어진다.

 

9. 유아교육 프로그램 재정 비교

(1) 미국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재정

일부 프로그램은 완전히 수업료에 의존하여 실시되고 있는 반면 다른 프로그램은 사회구제 기금, 연합 증여 기금, 개인 기부금 등에 의해 운영된다. 지역사회 지원금은 등록금을 낼 수 없는 가정을 보조해 준다.

연방정부의 기금 또한 탁아 프로그램의 운영에 기여하고 있다. 이 경우 프로그램은 지방, 주, 연방정부에서 정하는 탁아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필요조건은 문교성에서 정하고 있다.

기업체나 기관의 종업원들은 자녀를 위해서 운영되는 탁아기관은 그 기업체나 기관으로부터 혜택을 받게 된다. 이 때의 혜택은 돈을 보조받거나 또는 기구 및 설비, 음식 제공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교회단체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경우는 교회 부속시설, 관리, 시설 등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

사설 유아원과 유치원은 등록금을 충분히 낼 수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주로 오게 되며 어린이들의 수업료만으로도 충분히 유지되고 있다. 어린이보호센터(Child Care Center)는 주 정부의 보조와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의 수, 가족의 수입 정도에 따라 설정된 등차제 수업료에 의존해 운영되고 있다. 헤드 스타트는 건강교육복지성의 아동 발달부가 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팔로우 스루(Follow Through) 계획안과 Title I의 자금은 미국의 문교부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다른 자원들은 캠페인을 통해 얻어지는 특별자금, 소규모 사업 대부금, 그리고 특정 기관에서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2) 소련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재정

유아교육기관은 국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다. 그러면서 수업료를 받는다. 수업료는 수입, 자녀수, 그 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수, 그 기관의 위치에 따라 다르다. 미혼모자녀, 전쟁으로 인한 부상자의 자녀, 연금으로만 생활하는 부모의 자녀, 그 외의 특별한 경우는 수업료를 내지 않는다.

 

 

Ⅲ. 미국과 소련의 유아교육 차이점

 

 

1. 미국의 유아교육은 유아들이 자신과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나, 소련은 조국을 위한 집단의식을 일찍부터 훈련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2. 미국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혼합연령반 등 주마다 다양한 교육과정과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소련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연령별로 집단형태로 이루어진다.

3. 미국은 사회유형의 유지를 위한 사회화의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반면 소련은 사회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화의 기능을 학습토록 한다.

4. 미국은 가족중심체제이나 소련은 집단중심체제이다.

5. 유아교육의 가치를 미국은 개인주의, 독립성, 창의성에 두고 있으나 소련은 집단의식, 협동, 순종, 양보, 자기훈육에 두고 있다.

6. 유아교육정책면에서 미국은 사생활에 의존하는 반면 소련은 국가가 직접 관여, 국가정책의 최우선순위로 유아교육에 다루고 있다.

7. 유아교육 목적 면에서 미국은 전인적 발달을 강조하면서 아동에게 별 의도를 주지 않는 반면 소련은 공산주의 윤리발달에 목적을 둔다.

8. 국민성 교육에 있어서 미국은 자율, 독립, 개인주의를 가르치나 소련은 천성적으로 강인하고 유능한, 강한 정신력, 친절, 견제, 용서에 인색, 고백, 사죄에 너그러움을 가르친다.

9. 미국은 Sputnick 충격으로 국민학교 진학을 위한 기초능력의 육성이 다소 강화되어 자율, 협동, 책임 등의 사회성과 지식, 수량의 이해, 읽기, 쓰기, 언어능력이 확대된 반면 소련은 공산주의 집단생활에 필요한 가치 및 태도교육이 생후 2개월부터의 유아교육 이념적 기초가 된다.

10. 시설 면에서 미국은 유아교육을 위해 특별히 건설된 1층건물이지만 소련은 2, 3층 건물이 보편적인 유아교육기관이 되고 있다.

 

 

Ⅳ. 미국과 소련의 유아교육 유사점

 

 

1. 유아교육행정을 문교부 또는 이에 상응하는 기관에서 교육을 관장하고 있었다. 미국은 문교성의 지역사회 봉사부, 소련은 유아교육위원회와 소련방 교육과학원, 의학연구원에서 관장.

2. 유아교육교사를 위해서 2년 내지 4년의 대학과정을 마련하고 있었다.

3. 유아교육 교직원은 기관장, 교사, 의료인, 요리사, 관리인을 공통적으로 둔다.

4. 정규 유아교육기관이외에도 미국은 Head Start, 부모협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program을 마련하고 있으며 소련도 기숙학교, 건강하지 못한 아동들을 위한 산림학교, 특수아동을 위한 학교 등을 마련하고 있다.

5. 사회, 인지, 정서, 음악 등 기본적인 영역들을 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소련에서도 다루고 있으나 그 목적은 달리하고 있다.

 

 

Ⅴ. 결 론

 

 

유아교육에 관한 철학적이고 민족적인 차이가 큰 미국과 소련임에도 항상 마음속에 유아기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을 우선시하고 있었다.

이념이 다른 나라지만 어린이들의 사회, 정서, 인지, 운동능력 발달에 지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원하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미국은 아동 자신의 긍정적인 세계관 확립을 위해 유아교육을 실현하려는 반면 소련은 오로지 국가를 위한, 집단적 세계관 확립을 위해 유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나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동시에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 다소 의아한 면이었다.

역시 우리는 정치적 상황이나 그외 다른 상황에 대해 결정적인 통제능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는 어린이와 함께 일하고 그들을 이끌어주고 그들의 지적, 신체적, 정신적 힘을 발달시켜 줄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미국유아교육에서의 창의성 인정, 긍정적 자아개념확립과 소련의 유아교육에서의 집단의식을 다소 절충시킨 새로운 한국유아교육 program 개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1. 지타R.랠․버나드 M.랠 편, 이기숙 역, [비교유아교육론], 1991,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 유안진 저, [유아교육론], 1992, 창지사.

3. 김수희, [소련의 학교교육체제], 1989, 한양대 중소연구소, 중소연구 13권 p77~100.

4. 우메네사토루, 김종환 역, [세계 교육사], 1990, 풀빛, p480~483.

5. 이기숙 저, [유아교육법], 1991, 교문사, p.388~393.

6. 김동규, [소련사상교육의 이론과 실천], 1988, 한양대 중소기업, 중소연구소 중소연구 13권 1호, p.187~212.

7. 이영석, [현대 유아교육개론], 1987, 교육출판사, p.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