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재즈댄스란?

태권 한 2009. 3. 23. 18:00

 

 

재즈댄스란?

 

   

          
1980년대


  1980년대의 뮤지컬 극장에서 가장 탁월한 이름은 Andrew Lloyd Webber이다. 그는 미국으로부터 영국의 무대까지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초점을 옮김으로 인해 갈채를 받은 사람이다. 그의 뮤지컬 히트작은 Jesus Christ Superstar, Joseph of the Amazing Technicolor Dreamcat, Starlight Express, Phantom of Opera, 그리고 1980년대의 최고봉인 뮤지컬 Cats를 포함한다. Cats에서 보면, 댄서들은 특정한 성격으로 고양이 같이 연기 하였고, 그들이 고양이와 같이 아주 비슷하게 경쾌하고 유연하게 춤을 추었다. Gillian Lynne의 안무는 본래 인물 창작의 수단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의 두드러진 작업으로 많은 주요 어워드에서 상을 탔다.


  1980년대의 영화들은 재즈댄스에게 막대한 후원을 해 주었다. 댄스에서 가장 탁월한 영화 중 두개는 Fame(1980)과 Flash dance(1983)이다. Fame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그들의 교실에서, 식당에서, 그리고 거리에서 그들의 예비 반에서 춤을 추었다. 거기에는 정렬과 기질의 끝이 없었고, 학생들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도 잘 추었다. 댄스 지도자로 묘사되어진 Debbie Allen은 그녀의 기질과 개혁적인 무용으로 청중들을 놀라게 했다.


  할리우드는 이 영화의 인기에 주시했다. 그리고 곧 Fame은 각각이 에피소드에서 작은 한가지의 주요 댄스에 의해 일주일 만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가장 높은 순위가 되었다. Adolescents는 이런 젊은이들에게서 성취의 영감을 받았고, 그들 자신이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재즈댄스 교실에 협력했다. Flash dance에서의 등장 인물들은 댄스 공연에 의해 지배 되어 있다.


▼ 재즈댄스의 정의

 

  용어의 발생에 관하여 살펴보자면 'Jazz'라는 이름의 기원에는 몇 가지 견해들이 있다. 1919년에 뉴욕의 Dramatic Mirror의 지도자가 제사한 이론에 의하면, 손으로 직접 만든 악기를 연주했던, 후에 스파심 밴드(Spasm Band)라고 불렸던 대중적인 밴드의 한 연주가의 이름이었다고 한다. 이 연주가는 'Jasper' 또는 짧게 'Jas'라고 불리었는데 최초의 밴드에서 음악의 이름을 'Jass'라고 하였다. 또 다른 해석은 그의 이름이 'Charles'였는데 줄여서 'Chas', 또는 잘못 읽거나 잘못 발표 되서Chaz 또는 Jaz로 되었다고 한다. 다른 이론은 'Razz's Band'에서 'Jazz Band'가 되었다고 하며, 또 다른 이론에 의하면 아프리카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탐 브라운(Tom Brown)은 1915년에 그의 밴드가 뉴올리언즈에서 시카고까지 연주여행을 하면서 'Brown's Dixieland Jass Band'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음악 분야에서 용어의 기원을 두고 있지만 재즈의 개념은 모든 문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이다. 재즈는 학구적 연구에서 쉽게 정리되지 않고 정의를 내리는 것도 어렵지만 우리에게 낯설지만은 않은 분야이다. 무용과 음악 외의 분야에서도 무언가 명랑하고 활기차서 흥이 나면 그것을 재즈적이라고 한다. 또한 재미, 흥분, 도전, 즐거움, 활동적, 예술적, 자기표현 등의 이러한 말들은 재즈의 추종자들이 재즈댄스를 나타낼 때 쓰는 말인데 이것은 재즈댄스가 다른 춤 형태보다 현대적이며, 자연적이고, 자유로우며, 좀 더 흥분되고, 음악적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재즈댄스는 주로 분류상의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그 정확한 의미는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다. 하나의 양식으로서 재즈댄스는 경계가 희미해질 정도로 여러 분야의 춤들과 교류  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아마도 재즈댄스의 가장 뛰어난 점은 '현대적'이라는 것일 텐데, 그것은 항상 과거의 것 속에서 새로운 것을 포착한다. 재즈댄스는 융통성 있는 창조적인 색다른 춤의 표현을 통해 오늘날 보여지고 있는 것이다.

  과거 10년 동안의 재즈는 예술형태, 사회적 그리고 극장무용의 적합한 형태로 변화되어졌다. 예를 들어 발레는 엄격한 규칙의 요구와 정렬로 재즈댄스에 공헌하였고, 동시에 현대무용은 뛰어난 몸통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러운 표현과 변이성을 뛰어나게 했으며, 탭 댄스는 리드믹한 움직임과 전문성, 속도감을 갖게 해주었다.

  체육계는 유연성과 강인함을 제공해 주었고, 훠크 댄스(Folk Dance), 볼륨 댄스(Ballroom) 와 사교춤(Social Dance)으로부터는 다양하게 제공된 민속 무용의 스텝 도안을 보게 된다. 이렇게 미국의 특성인 '멜팅 팟(Melting Pot:여러 문화가 뒤섞여 있는 것)'의 결과로 많은 문화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것을 보게 된다. 물론 현대의 춤, 예를 들어 락, 소울, 그리고 디스코와 같은 춤들은 몸통과 엉덩이의 다양한 움직임과 같은 재즈의 움직임에 자극을 받은 결과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재즈의 형태에 분명하게 보여진다.

  재즈댄스는 모든 댄스 문화를 포함한다. 이렇듯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어렵지만 재즈댄스가 미국 내의 극장과 음악, 춤의 개념에 혁명을 일으킨 것만은 확고한 사실이다.


 

▼ JazzDance의 특성


  재즈는 그 관능적인 부위기와 템포, 진동을 통해서 덜 문명화 된 사회의 몸짓과 리듬으로 되돌아가려는 우리 시대의 복합적이고 세련된 문화가 갖는 욕구를 예시해 주는 일종의 대중적인 원시주의 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20세기의 민속춤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의 다른 현상과 같이 재즈도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발전 속도로 사회의 모든 영역에 파고들어 갔다. 재즈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그것이 무용예술에 끼친 효과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하다.

  재즈댄스는 그것의 뿌리를 삶의 모든 측면을 춤추었던 아프리카 사람들의 민속춤에 두고 있다. 그것은 극장용이 아니었으며 전체공동체가 가지고 있었던 부분이었다. 때문에 아프리카 민속무용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지금의 재즈댄스의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허락하는 흔히 풍자적인 즉흥이 있다.

* 유럽의 댄스에서 볼 수 있듯이 남녀가 서로 몸을 밀착시켜 춤을 추는 자세는 볼 수 없다.

* 다리가 무릎과 발목에서 구부러지고 등이 유연하고 편안하게 움츠린 자세로서 일반적으로

    몸의 중심이 땅에 더 가깝다.

* 엉덩이, 어깨, 머리, 늑골 등의 몸의 부분적 고립(Isolation)을 사용한다.

* 절분 리듬의 움직임을 사용한다.

* 하나의 몸에서 한번에 2~3리듬이 행해진다.

* 앞뒤의 움직임이 갑작스러운 강한 동작을 사용한다.

* 골반 부분에서 시작하여 바깥으로 뻗는 움직임 : 그와 동시에 손, 머리, 혹은 어깨 등의 떨    어진

   부위에도 동작이 일어날 수 있다.

* 단지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것 보다 몸 전체가 표현을 위한 움직임에 쓰여진다.

   즉 진동하고 흔들며 떨리는 움직임처럼, 표현과 움직임의 잔물결과 같은 파장들이 몸의 중심으로

  부터 나온다.


  재즈댄스는 아프리카를 기원으로 하는 많은 특징적인 속성인 경련적이고 진동하는 동작과 액센트를 보유하고 있다. 이것은 싱코페이션의 기법(절분음)을 사용하고 있으며 노예생활로부터 결과된 권태와 나른함, 우울함의 느낌을 지니고 있다.

  지금은 재즈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서 보편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고, 모든 인류와 문화영역 내에서 광범위한 대중성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현대 세계에 아주 익숙한 예술장르가 되었지만 아직도 이것은 전적으로 미국적이다.

  다른 모든 민속무용이 그것을 만들어낸 사람들에게 가장 잘 이해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재즈 역시 미국인들의 깊숙한 잠재적 의식 내에서 이해될 수 있을 만큼 그들에게는 매우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이것은 특정하게는 현대 미국 도시생활의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한다. 이것은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며, 그 속에서 도시의 걸음걸이와 포즈, 말의 리듬, 의상 등을 보여준다. 이것은 서 있는 모양새-엉덩이를 쭉 내민 체로 구부정하게 서 있는 모습-와 일상적으로 격식을 차리지 않고 앉아 있는 방식, 욕지거리를 섞어가면서 말하는 방식 등을 나타낸다. 재즈는 '도시의 상징 표시'이다.

  현대의 무용가들은 그들의 주요한 작품 속에 재즈를 사용하는데, 재즈는 보통 사람들의 느낌에 근접해 있음으로 해서 갖게 되는 가장하지 않은 직접성과, 그들 자신을 표현해 내는 본능적인 방식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즈는 극단적인 경우에는 매우 흥분하는 미국인들의 기질에 적합하며 현대의 도시적인 주제에도 역시 어울린다.

  재즈 스타일은 움직임이 약간은 우울한 정서를 대고 '차가우며 질척질척하며 뱀꼬리 같은' 느낌을 주는 블루스에서는 발을 질질 끄는 모습이 나타나고 발 동작을 매우 활발하게 하며 열광적이고, 약간은 히스테리컬한 쉼니, 지터벅, 비밥과 같은 핫(Hot)'재즈는 도시생활의 고도의 긴장감과 가열된 경쟁의 느낌을 전달한다. 과장되고 술에 취한 듯한 리듬과 함께 양자 모두에 고유한 일정한 포즈와 동작이 있다. 예를 들면 구부정한 등, 무심하게 내던져진 팔, 흔들리는 엉덩이, 힘이 다 빠져나간 듯한 관절, 들썩들썩하는 어깨 등이다.

   그 대중적인 형식은 즉흥적이고 엄격하게 규정되는 형태를 가지지 않는다. 이것의 극단적인 신체성(Physicality)은 현대무용과 아주 유사하다. 발레의 비현실적인 치장과는 대조적으로 그 움직임의 기본적인 동작이 골반부분에서 나오기 때문에 흔히 관능적이고, 가금씩 성적인 분위기를 띠게 된다. 재즈는 추동력에 있어서는 매우 거칠고 드세지만 동시에 그 비공식성의 측면에서 보면 그 힘이 다 빠져나간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재즈댄스는 독특한 움직임과 함께 가장 고전적이며, 가장 현대적인 춤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재즈댄스 종류   


재즈댄스  


재즈댄스란?


재즈댄스는 다변화된 동작을 통해 몸의 에너지 지향 능력 및 운동 신경 신진대사와 몸의 기능을 건강하고 활기 있게 해주는 과학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개인의 자아 실현과 삶의 질을 높이는 현대에 사회적 다양성과 분업화 대중화에 맞게 라이프 스타일또한 자유로운 개성 표현과 윤택한 사회활동을 만들기 위하여 재즈 댄스는 현대인의 최고의 여가생활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재즈댄스의 특징은 자신의 끼를 표현하며 춤을 춘다는 것입니다. 다양화된 리듬에 맞춰서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동시대를 반영하며 발전되어 왔습니다. 재즈댄스가 대중화가 된 이유는 스트레스를 극소화하는 운동효과와 피부 미용, 건강한 삶의 3박자를 갖춘 공감각적 댄스입니다. 재즈댄스의 아이소레이션의 경우 모든 운동의 기본으로 인용되어 새로운 분야를 만들고 있으며,재즈댄스의 근본은 자유와 창조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즈댄스 종류


- Lyrical Jazz

발레적 기교를 쓰는 춤의 스타일로 몸의 분절음적 기교보다는 선을 사용하는 동작들이 주를 이루며, 끊임없이 이어지는 동작과 서정적이고 때론 역동적인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음악의 가사에 따라 안무를 하여 줄거리 이해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고도의 테크닉과 발레의 기본기가 필수적인 요소로서 중·상급 수준의 댄서들에게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 Musical comedy , theatre Jazz

미국의 브로드웨이의 무대나 뮤지컬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극이 있는 뮤지컬이나 연극에 있어서 줄거리를 이해하거나 특성 을 살리는데 도움을 주며, 모자, 지팡이, 의자 등 작품에 적당한 소품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무용의 테크닉 뿐만이 아니라 작품 성격에 따른 연기력도 필수적인 스타일입니다. 예를 들어 밥포세의 스타일과 시카고,카바레 같은 작품을 주로 합니다.

 

- Funk Jazz

미국 초기의 스타일로 LA 지역에서 유행된 춤의 스타일이며 방송가에서 초기에 다루었던 스타일이다. 흔히 뮤직 비디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로서 방송재즈라고 하기도 한다. 춤의 동작이 절도 있게 끊어지고 웨이브등의 섹시한 동작과 워킹, 손뼉, 손가락 퉁기기, 머리돌리기등의 동작을 사용하기도 한다. 동작이 분명하고 음악이 강한 빗트를 요구하여 재즈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 Modern Jazz(contemporary jazz)

현대무용적 요소로 contraction, relax 의 규칙과 느낌을 내어 표현하는 방식으로 기술적이고 변형된 체형의 무용 테크닉을 많이 사용하고, 브로드웨이 쇼나 작품성있는 수준 높은 기량의 표현가치를 표현하는 재즈로 순수 재즈 공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HIP-HOP Jazz

재즈댄스의 변형된 것으로 스트릿 재즈라고 칭하기도 하며, 힙합 메니아 층을 이루고 있으며, 스타일로는 하우스,팝핑,락킹,비밥,일렉트릭 등의 춤이 가미된 표현 방식으로 고도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음악에서도 나타나듯이 강한 박자와 힘을 느낄수 있는 춤의 장르로 구분 되어질 만큼 독립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 Latin Jazz

댄스스포츠의 라틴춤의 종류로 룸바,차차차,삼바,파소도블레,자이브 등의 5종목과 재즈댄스를 접목하여 만든 스타일로 방송에서 많이 이용되는 춤의 장르이다. 라틴재즈는 분위기를 높여주고 즐겁게 하여 보는이들도 함께 즐거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 일반인으로써 재즈댄스를 만드는 방법

음악을 들었을때 기본적인 재즈동작이나 자유로운 몸동작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며, 손가락으로 소리를 내거나 다리를 들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제 자리 걸음을 하며 좌,우를 대등하게 때론 불규칙하게 몸이 느껴지는 대로 추는 초기단계의 룰이 필요하다.

춤은 모방이며, 재창조하여 자신의 감정과 표현방식에 맞게 다시금 만드는 것이어야한다. 똑같은 리듬과 박자 음악으로도 색다른 안무와 춤의 스타일이 나오게 되는 것이 재즈댄스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려면 우선 자신의몸을 알아야 한다. 움직여보고 동작을 만들어 보고,음악에 맞추어서 자신의 느낌에 맞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바로 재즈댄스를 즐기는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 재즈댄스 용어


- 피벗 (pivot) : 회전 축, 한 다리를 축으로 방향을 전환

- 아이솔레이션 (isolation) : 분리, 부분 부분 따로 움직여 웜업해주는 일련의 동작

- 플랫 백 (flat back) : 평평한 등, 등을 척추 선대로 일자로 곧게 뻗어 놓는 것

- 테이블 탑(table top) : 다리는 곧게 펴고 허리를 플랫백하여 다리와 직각이 되도록 함

- 립 (rip) : 늑골, 갈빗대, 아이솔레이션 가슴 동작에서는 이 립을 움직인다

- 닐링 엑서사이즈 (kneeling exercise) : 무릎을 마루에 대고 하는 기교 연습

- 댄스 워크 (dance walk) : 무용식 걸음

- 리커버리 (recovery) : 긴장 혹은 수축되었던 어떤 동작으로부터 돌아옴 (회복)

- 릴렉세이션 (relaxation) : 긴장 풀기

- 릴리즈 (release) : 이완 혹은 긴장했던 동작을 놓아주기

- 틸트 (tilt) : 기울이기

- 바리에이션 (variation) : 여러 가지 동작응용

- 사이드 아웃 (side out) : 양발가락의 방향이 서로 반대이도록 일직선에 놓기

- 스파인 (spine) : 등뼈, 척추

- 익스텐션 (extension) : 뻗기, 늘이기, 펴기, 확장

- 조인트 (joint) : 마디, 관절

- 컨트렉션 (contraction) : 수축

- 쿼터 턴 (quarter turn) : 4분의 1회전

- 텐션 (tension) : 긴장

- 패러렐 (parallel) : 평행의, 평행 하는

- 플렉스 (flex) : 굽히기

- 히프 스윙-보스 니스 (hip swing-both knees) : 두 무릎을 마루 위에 굽혀 서서 엉덩  이와 몸통

    을  앞뒤로 스윙함

- Alignment /얼라인먼트 : 클래식 발레의 규칙에 따라 몸에 대한 부분들의 배치, 정렬

- Arabesque /아라베스끄 : 한쪽 다리는 지탱,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쭉 펴서 뒤로 뻗는 몸의 포지션

- Attitude /아띠튜드 : 한쪽 다리는 지탱하고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서 앞이나, 옆, 또는 뒤로

    들어올린 몸의 자세

- Pas de deux /빠 드 두 : "둘을 위한 스텝". 두 사람-보통 남자와 여자를 위한 춤이다.

- Pulled-up /풀 업 : 몸통과 양다리의 근육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축시킨 결과로 몸의 무 게가 마루

    에서 멀리 들어올려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표시하는  용어. 풀 업을 하지 않고 무용수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거나 기술적 으로 정확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

- Relever /를르베 : 뒤꿈치를 마루에서 들여주고  발가락 밑으로 균형을 잡는 (또는 쁘웽뜨 를 했다면

    발끝으로)지탱하는 발의 포지션을 나타낸다. 또한 마루에서  뒤꿈치를 들고서는 드미쁠리에의 결합.

- 니 백 폴 (knee back fall) : 무릎을 굽혀 앉은 자세에서 뒤편으로 땅을 짚으며 넘어짐

- 니 스트레치 (knee stretch) : 무릎 펴기

- 닐링 엑서사이즈 (kneeling exercise) : 무릎을 마루에 대고 하는 기교 연습

- 댄스 워크 (dance walk) : 무용식 걸음

- 댄스 웜업 (dance warm-up) : 여러 가지의 무용의 기본을 몸에 익히기

- 댄스 테크닉 (dance technique) : 무용 기교

- 레그 익스텐션 (leg extension) : 다리 뻗어 최대한 확장해주고 늘려주기

- 로코모션 (locomotion) : 한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이동하기

- 로테이션 (rotation) : 회전

- 롤 폴 (roll fall) : 구르면서 넘어짐

- 리프 (leap) : 건너뛰기

- 리프트 (lift) : 들기

- 리커버리 (recovery) : 긴장 혹은 수축되었던 어떤 동작으로부터 돌아옴 (회복)

- 릴렉세이션 (relaxation) : 긴장 풀기

- 릴리즈 (release) : 이완 혹은 긴장했던 동작을 놓아주기

- 바디 틸트 (body tilt) : 신체 기울이기

- 바리에이션 (variation) : 여러 가지 동작응용

- 바운스 (bounce) : 튀어 오르는 동작 혹은 펄쩍 뛰기

- 사이드 아웃 (side out) : 양발가락의 방향이 서로 반대이도록 일직선에 놓기

- 사이드 턴 (side turn) : 옆으로 돌기

- 사이드 틸트 (side tilt) : 옆으로 기울이기

- 사이드 폴 (side fall) : 옆으로 넘어지기

- 서클 (circle) : 회전

- 숄더 (shoulder) : 어깨

- 스탠딩 백 폴 (standing back fall) : 선 자세로부터 뒤로 넘어짐

- 스탠딩 (standing) : 서기

- 스트레치 (stretch) : 뻗치기, 펴기

- 스파인 (spine) : 등뼈, 척추

- 스페이스 (space) : 공간

- 슬라이드 (slide) : 미끄러지기

- 아치 (arch) : 아치형, 활 모양

- 암 (arm) : 팔

- 업 (up) : 위로, 위쪽으로

- 오프 플로어 (off floor) : 발을 마루 위에서 뗌


       


- 오픈 포지션 (open position) : 벌린 자세

- 와이드 점프 (wide jump) : 넓게 뛰기

- 익스텐션 (extension) : 뻗기, 늘이기, 펴기, 확장

- 점프 앤드 사이드 폴 (jump and side fall) : 뜀뛰어서 한 다리를 굽혀 옆으로 넘어짐

- 점프 앤드 싯 (jump and sit) : 뜀뛰어서 두 다리를 옆으로 벌렸다가 굽혀 앉음

- 조인트 (joint) : 마디, 관절

- 체스트 (chest) : 가슴

- 컨트렉션 (contraction) : 수축

- 컵 핸드 (cup hand) : 손을 컵 모양으로 움푹 파이게 움츠림

- 쿼터 턴 (quater turn) : 4분의 1회전

- 크로스 (cross) : 십자로 놓기, 교차

- 텐션 (tension) : 긴장

- 토르소 로테이션 (torso rotation) : 몸통을 회전시킴

- 토 터치 (toe touch) : 발끝 닿기

- 토팁 (toe tip) : 발끝으로 서기

- 토 포인트 (toe point) : 발끝 찍기

- 패러렐 (parallel) : 평행의, 평행 하는

- 포즈 (pause) : 중지, 중단

- 포지션 (position) : 자세, 위치

- 풀 턴 (full turn) : 360도 회전

- 프론트 슬라이드 폴 (front slide fall) : 앞쪽으로 미끄러지며 넘어짐

- 프론트 폴 (front fall) : 앞쪽으로 넘어짐

- 프렌스 (prance) : 뛰기

- 플렉스 (flex) : 굽히기

- 플렉스 앤드 포인트 (flex and point) : 발목을 구부리고 펴기

- 플로어 (floor) : 마룻바닥

- 하프 토 (half toe) : 발바닥 중간 부분

- 하트 턴 (half turn) : 2분의 1회전

- 합 (hop) : 한 다리를 들면서 다른 한 다리로 뛰기

- 히프 (hip): 엉덩이

- 히프 백 폴 (hip back fall) : 엉덩이, 허벅지, 배 근육을 힘있게 수축하면서 서서히 뒤 로 넘어짐

- 히프 스윙-보스 니스 (hip swing-both knees) : 두 무릎을 마루 위에 굽혀 서서 엉덩 이와 몸통을

     앞뒤로 스윙함

- 히프 트러스트 (hip thrust) : 궁둥이를 밀어내기

- 힐 스트레치 (heel stretch) : 뒤꿈치 펴기

 

                 

 

▼ (재즈에서 많이 쓰이는) 발레 용어

 

- Adagio /아다지오 : 느리고 지속적인 동작
- Alignment /얼라인먼트 : 클래식 발레의 규칙에 따라 몸에 대한 부분들의 배치, 정렬
- Arabesque /아라베스끄 : 한쪽 다리는 지탱,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쭉 펴서 뒤로 뻗는 몸의 포지션
- Attitude /아띠튜드 : 한쪽 다리는 지탱하고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서 앞이나, 옆,또는 뒤로

    들어올린 몸의 자세
- Avant, en /아나방 : 가슴에서 주먹 아래로 양팔을 알라스꽁드에서 가운데로 모음
- Barre /바아 : 무용수가 준비운동을 할 때 지탱하기 위하여 잡는 긴 파이프 모양의 막대기
- Bas, en /앙바 : 양 팔을 손등이 바닥을 향하도록 아래로 모든다. 골반과는 주먹 하나 거리

- Combination /꽁비나씨옹 : 운동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모여지는 많은 스텝들
- Cou-de-pied /꾸드피에 : 발목 위에. 동작하는 다리의 포지션이 들어 올렸을 때 지탱하는 다리의 발

    목의 앞에, 뒤에 또는 감싸는 것을 가리킨다.
- Dedans, en /앙드당 : 안으로. 동작하는 다리 또는 몸을 지탱하는 다리를 향하여 움직이거나 돌리는

    것으로 원을 그리며 한다.
- Dehors, en /앙드오르 : 밖으로. 동작하는 다리 또는 몸을 지탱하는 다리로부터 멀리 원을 그리며 움

    직이거나 턴을 하는 것이다.
- Demi /드미 :  반
- Demi-pointe /드미 쁘웽뜨 : 뒤꿈치를 마루에서 들어 올려주는 발의 포지션이며 발가락밑으로 균형

    을 잡는다.
               이 용어는 종종 "를르베"와 비슷하게 사용된다
- Extension /익스텐션 : 동작하는 다리를 마루에서 들어 올렸을 때의 높이.
- Haut, en /앙오 : 높이. 양팔의 높이를 머리높이 이상으로 유지.
- Parallel position /페러럴 포지션 : 턴-아웃이 안된 것, 양발을 서로 평행이 되게 정면 앞으로 쭉 뻗

    는 6번 포지션에서 언급된다.
                또한 들어올린 다리와 마루의 각도에 대해 언급하는데 사용되는데  즉, 90에 있는 다리는 마루

    와 평행.


- Pas /파 : 스텝. 발레 용어에서의 어떤 단순한 동작을 말한다.
- Pas de deux /빠 드 두 : "둘을 위한 스텝". 두 사람-보통 남자와 여자를 위한 춤이다.
- Pench(fem., penchee) /빵셰 : 기울임. 아라베스크 팡셰에서 언급되는데, 천장을 향하여 뒷다리를

    위로 쭉 뻗어 올리며 몸통과 머리를
                 마루 쪽으로 향하여 힙으로부터 앞으로 기울어뜨리는 포지션.
- Petit(fem., petite) /쁘띠 : 작은 동작.
- Pique /삐께 : 문자 그대로 "찌르는". (1)들어서 쭉 뻗은 다리의 힘있게 편 발끝을 재빨리내려서 순

    간적으로  마루를 치고 즉시 위로 다시 튀어 오르는 동작. 몇몇 발레 강의 요강에는 "쁘웽뜨"와 동의

    어로 사용한다.

               (2)쭉 뻗은 다리로 쁘웽뜨나 드미 쁘웽뜨로 곧바로 스텝을 하며 한쪽 다리에서 다른 쪽으로 무

     게를 이동하는 동작을 묘사한다.


- Pirouette /삐루에뜨 : 드미 쁘웽뜨나 쁘웽뜨의 한쪽 다리로 턴하는 것
- Placement /플레이스먼트 : 몸의 각 부분의 일렬 정돈과  체중을 양발 위에 분배하는 것.
- Port de bras /뽀르 드 브라 : 팔의 동작이나 포지션
- Pulled-up /풀 업 : 몸통과 양다리의 근육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축시킨 결과로 몸의 무게나 마루

    에서 멀리 들어올려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표시하는 용어. 풀 업을 하지 않고 무용수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거나 기술적으로 정확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
- Relever /를르베 : 뒤꿈치를 마루에서 들여주고  발가락 밑으로 균형을 잡는 (또는 쁘웽뜨를 했다면

    발끝으로)지탱하는 발의 포지션을 나타낸다.
                  또한 마루에서 뒤꿈치를 들고서는 드미쁠리에의 결합.
- Reverse, in /리버스, 인 : 특정한 자세에서 반대 방향으로의 운동의 반복을 말한다.
- Saut /쏘떼 : 점프
- Seconde, la /알라스꽁드 : 2번 포지션으로. 팔이나 다리를 몸의 옆으로 늘이는 동작
- Spotting /스팟팅 : 삐루엣을 하는 동안 어지럽게 되지 않기 위해서 하는 머리를 턴하는 기술.
              스팟팅을 할 때 무용수는 머리를  재빨리 돌려서 몸을 턴할 때 마다 눈의 초점을 다시 맞춘다.
- Tour /뚜르 : 몸의 턴
- Tournant, en /앙뜨루낭 : 턴하는 것
- Turn-out /턴 아웃 : 무릎 뼈와 발끝이 몸의 중앙에서 멀리 바깥쪽을 보도록 힙 관절로부터 바깥으

     로 양다리를 회전한다.
                모든 클래식 발레의 동작들은 turn-out을 하면서 수행한다.
- Warm-down /웜 다운 : 더 크고, 더 활기찬 동작을 한 후 즉시, 작고 덜 힘든 일련의 동작들을 실시

    함으로써 수업을 끝내는 연습.
             웜 다운의 목적은 피곤하게  하고 최고 수준의 에너지를 요구하는 그룹의 동작들을 수행한 후에

    심장 박동을 정상으로   천천히 되돌리도록 하는 것이다. 무용수들은 종종 수업 중에 그랑 알레그로

    운동들을 끝낸 후에 작은 점프들을 하면서 warm-up한다.

      


참고 사이트 : http://www.kjd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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