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동의어 MHEV, 48V 하이브리드 자동차
요약 하나의 모터가 엔진 보조 역할만 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새로운 방식의 친환경 자동차다. 구동 모터와 발전기 등 두 개의 모터를 사용해 일정 구간에서는 모터가 엔진을 대신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와 다르다. 48V 전압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48V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도 불린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MHEV)’각주1) 는 고유가 시대에 안성맞춤이다. 화석연료의 과다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자동차다. 구동 모터와 회생 모터를 결합해 하이브리드 자동차(HEV)보다 부품이 적으면서 전압을 48V로 올려 효율은 높이는 방식이다.
48V시스템을 통해 엔진에 추가로 파워를 공급하고 회생 · 제동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어 연료 소비와 CO2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는 2025년 신차 중 10% 정도가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주요 완성차업체들은 2017년부터 하나둘씩 내놓을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앞서, 이미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현대모비스’ 등 주요 부품업체들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완성차업체들의 요구에 따라 2017년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보쉬는 자사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엔진에 10kW 이하 추가 파워의 공급이 가능하고 회생 · 제동 에너지를 사용해 연료 소비와 CO2 배출량을 15%까지 낮추는 효과를 낳는다고 밝혔다. '재규어랜드로버’는 90마력을 발휘하는 디젤 엔진과 48V 전력 시스템을 사용하는 시스템을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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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내연기관차에 탑재된 시동 발전기(스타터)를 하이브리드의 전기모터와 비슷한 역할을 하도록 바꾸면 된다. 별도로 파워트레인을 재설계하지 않는 데다 부품 교체만으로 연료효율을 15% 정도 높일 수 있다. 각 국의 배출가스 및 연료효율 규제 강화에 맞춰 완성차 업체들이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으로 부각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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