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였는데 만족도는 더 높아졌다?
르노삼성의 볼륨 모델로 자리매김 한 QM6가 지난 해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국산 SUV 판매량 1위라는 초유의 기록을 달성했다. LPG 규제 폐지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중형 SUV라는 장점을 앞세우며 싼타페, 쏘렌토의 판매량을 사상 처음으로 앞서는 상징적인 판매량을 달성하기도 했다.
경쟁 모델들이 파격적인 변화를 통해서 신차 효과 및 소비자의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중형 SUV 시장에 가솔린 파워 그리고 LPG 파워트레인으로의 발 빠른 대처가 QM6의 성공 요인으로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다운사이징 디젤 엔진으로 가성비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 올린 QM6 1.7 디젤 2WD를 시승하는 시간을 가졌다.
QM6 1.7 디젤은 2.0 디젤 그리고 2.0 가솔린, 2.0 LPG의 여세를 몰아 다운사이징 디젤 파워트레인을 새롭게 탑재한 것으로 중형 SUV의 여유로운 공간 활용과 여전히 매력적인 디자인 그리고 배기량을 줄여 세제의 혜택은 물론, 복잡한 도심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중형 SUV에 대한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이 돋보이는 신차이다.
다운사이징 1.7 디젤 파워트레인을 추가한 QM6 1.7 dCi 2WD는 2775만원에서 부터 3380만원으로 신차 가격의 문턱을 더욱 낮추어 소형에서 부터 콤팩트 SUV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고 있다.
첫 인상을 결정하는 외관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디젤, 가솔린, LPG 트림과 동일한 모습으로 시승차량의 경우 RE 시그니처 트림으로 파노라마 선루프, 매직 테일게이트, 사각지대 경보, 19인치 투톤 알로이 휠, LED 헤드램프, 가죽시트, S-Link, 보스 오디오, 이오나이저 등을 풀 옵션이다.
파워트레인이나 배기량에 따라서 외관의 차이를 두지 않지만 트림에 따라서 눈에 보이는 소재와 디자인 차별화를 두고 있는 외관은 꽤나? 시간이 흘렀고,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지만 여전히 르노삼성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돋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디자인 변화에 소극적인 르노의 정책은 시장에서 인정 받은 디자인을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에 소소한 변화의 체감이 크지 않음에도 충분히 디자인의 힘을 발휘하는 브랜드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다운사이징을 고려하면 19인치 휠은 조금 과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만족도는 매우 높고, 사이즈가 큰 만큼 스티어링의 반응이나 편안함과 스포티함의 타협점을 고려해도 19인치의 선택은 충분히 납득할 만한 체감을 제공한다.
풀 체인지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변하지 않으면서 변화를 추구하는 르노의 디자인 철학과 아이덴티티는 가격, 성능, 상품성, 효율성 등과의 조화를 통해서 그 유효기간이 충분히 남아 있음을 말해주는 것 같다.
실내의 구성 또한 차별화가 크지 않다. 간결하고 넓어 보이는 실내와 인포테인먼트 공조기 구성을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크게 개선하여 불만이 나오지 않도록 했고, 이제는 올드함이 느껴질만도 한 디지털과 아날로그 구성의 클러스터, 브라운 가죽 시트의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과 이와 잘 어울리는 우드그레인 마감 등...
자세히 드려다 보지 않으면 2.0 디젤이나 가솔린과의 차이를 찾아 볼 수 없다. 여기에 RE 시그니처 트림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퍼스트 클래스 헤드레스트, 최고급 나파 퀄팅 시트 등을 제외 시켰지만, 오히려 더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이 들어 합리적인 상품 구성 임을 체감하게 된다.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해진 2열 리클라이닝 시트와 2륜 구동임에도 구동축으로 인해 솓아오른 2열 바닥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차체 사이즈 만큼 충분히 여유롭고 편안한 공간을 자랑하는 실내는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시켜 주기에 충분한 모습이다.
배기량을 줄이고 가격을 낮추었지만 상품성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볼거리를 자랑하는 화려한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으로 소비자를 현혹 하기 보다는 실제 사용 빈도가 높은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가격 부담을 줄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QM6 1.7 디젤의 가장 큰 변화인 파워트레인은 기존 2.0 디젤의 배기량을 줄이면서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기에 풀 타입 사륜구동을 제외하고 전륜 구동 시스템 만을 제공한다.
강화된 유로 6 기준을 충족하는 1.7 디젤 엔진 그리고 엑스트로닉 무단 변속기의 조합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4.6kg.m로 2.0 디젤 대비 40마력, 4.1 토크가 줄었지만 도심에서 경험하는 출력 다운그레이드에 대한 체감은 거의 없다고 해도 좋다.
오히려 풀 타임 사륜구동이 빠지면서 줄어든 출력과 배기량을 보존하면서 저 RPM에서 부터 나오는 토크를 바탕으로 굼뜨지 않고 차체를 이끈다.
여기에 구동력을 후륜으로 보내기 위한 구동축과 후륜 디퍼렌셜의 소음이 사라지면서 정숙성과 진동이라는 부분에서도 이점으로 작용한다. 2.0 디젤 4WD를 시승하면서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해 2WD 모드 위주로 주행한 것을 고려하면 말이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에서 2.0 디젤과 1.7 디젤의 차이를 느끼는 것은 거의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1.7 디젤의 경우 오히려 사륜구동으로 인한 출력 손실을 줄여 가뿐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중형 SUV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차체 사이즈나 중량을 고려하면 충분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빠르게 가속을 이어나가는 모습은 없다.
고속구간에서는 줄어든 배기량에 대한 출력이 목마름은 이해를 해야 할 부분이다. 일상영역에서는 아쉬움이 거의 느껴지지 않지만 100km/h를 넘어 서면서 부터는 리니어 하게 올라가는 속도계의 숫자는 이와 비례하게 목마름이 커진다는 점을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위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엑셀 리스폰스는 민첩한 편이나 마력이 줄어든 만큼 2.0 디젤 대비 가속 성능은 뒤쳐지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줄어든 배기량에 걸맞게 복잡한 도심에서 부담없이 출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도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덕분에 누구나 부담없이 가감속을 이어가면서 꽤나? 괜찮은 연비 효율성을 얻을 수 있는 도심 생활권을 위한 신차 구입 비용 및 유지관리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중형 SUV의 장점들을 누릴 수 있는 상품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에코모드에서는 답답함이 느껴질 만큼 다운그레이드 된 출력에 갭이 매우 크게 느껴진다는 점에서 에코모드는 여유로운 항속 구간이 아니고서는 큰 인내심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
불만이 나오지 않는 랙 피니언 방식의 스티어링과 적당한 담력과 성능을 뒷받침하는 브레이킹 성능, 줄어든 공차중량으로 인해서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승차감은 기존 2.0 디젤과 다른 젊은 감각으로 받아 들이면 좋을 것 같다.
무엇보다 기존 2.0 디젤 대비 큰 폭으로 낮아진 1.7 디젤 트림의 가격 경쟁력은 더 높은 출력을 원하는 오너 이거나, 도심을 벗어나 오프로드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의 주행성능을 만족하는 중형 SUV를 찾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QM6 1.7 디젤이 그 답을 말하고 있는 신차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김혜원 기자 입력 2020.02.22.
시티와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경제적인 SUV..RSM QM6
(사진/더아이오토) 르노삼성차가 출시 3년 만에 중형 SUV인 QM6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더 뉴 QM6를 지난해 6월에 출시하고 시장 확대를 실시했다. 출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가솔린, LPG가 먼저 출시됐고, 다시 디젤엔진까지 추가해 폭 넓은 파워트레인을 구성하게 됐으며, 이후 좀더 낮은 배기량으로 경제성까지 고려한 1.7 디젤 모델을 추가하면서 시티와 아웃도어 라이프를 좀더 편안하게 만나도록 제시하고 있다.
QM6. 르노삼성차가 지난 2016년 프리미엄 글로벌 SUV인 QM6를 선보이면서 중형 SUV 시장에서 깊은 파장을 만드는데 성공했고, 지난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가솔린, LPG에 이어 디젤까지 폭 넓은 파워트레인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조건을 높였다. 특히, 가장 마지막으로 선보인 1.7 dCi 모델은 유저들이 좀더 편안하게 중형 SUV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QM6가 속한 중형 SUV 시장은 국내 자동차 마켓에서 큰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뉴 꼴레오스로 판매되고 있는 QM6가 국내 시장에 선보인 후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였다. 부분 변경 모델이라고는 하지만 새로운 파워트레인의 추가와 스타일, 그리고 안전과 편의성이 강화되면서 패밀리 SUV로의 인지도를 업그레이드했다.
이런 중형 SUV 시장에서 QM6의 목표는 패밀리카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고, 마니아들에게 기존 중형차가 보여주지 못하던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했다. 또 다른 스타일과 성격을 갖춘 QM6에 유저들은 좋은 반응을 보여주었고, 부분변경 6개월만인 지난해 12월에 국내 SUV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하면서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더 뉴 QM6는 전체 라인업 모두 시장에서 인정 받은 디자인과 정숙성 등 QM6 본래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면서 디테일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처음 국내에 선보일 때 QM6는 경쟁이 높은 중형 SUV 시장에서 견뎌낼 수 있을지에 대해 궁금증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의 QM6는 동등한 위치에서 시장의 판도를 바꿔가고 있다. 특히 이번에 시승을 진행한 1.7 디젤 모델의 경우에도 QM6를 중형 SUV 시장에서 입지를 확실히 구축하게 됐다.
STYLE/중형 SUV의 럭셔리한 느낌을 그대로 살리다
르노삼성 QM6 1.7 디젤 모델은 시장에서 인정 받은 디자인과 정숙성 등 기존 모델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면서 디테일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듯 하다.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675X1,845X1,670mm이며, 휠베이스 2,705mm로 다른 라인업과 같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만들어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여기에 비교적 높게 설정된 최저 지상고는 어떤 조건에서도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시티 라이프와 아웃도어 라이프를 충분히 가능함을 알려 주고 있다.
프런트는 라디에이터 그릴 및 안개등 크롬 데코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고 범퍼에 크롬 버티컬 라인을 적용해 시각적 이미지를 향상시켰다. 또한, 프런트 스키드 디자인 변경을 통해 스포티한 면모까지 강조했으며, 스퀘어타입 LED 전방 안개등, 실버색상의 범퍼 하단 디퓨저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사이드는 보닛라인에서 연결된 캐릭터 라인이 리어까지 이어지도록 해 스포티한 감각을 살렸고, 하단에는 크롬 몰드와 스텝방식의 이원화를 추구했다. 또한,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을 형상화한 19인치 투톤 전용 알로이 휠로 스포티한 감성을 갖춘 차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리어는 3D 타입 LED 콤비네이션 램프의 라이팅 시그니처는 물론 크롬방식의 가이드가 듀얼 머플러를 감싸도록 하면서 존재감 있는 디자인을 완성했고, D필러를 세우면서 좀더 단단해진 모습을 가지도록 했다. 여기에 프런트와 통일성을 갖도록 하단에 실버 색상의 디퓨저가 구성돼 더욱 단단한 이미지를 제시해 준다.
실내공간은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글라스 구성은 물론 이전에 적용해 인기를 얻었던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고급성을 업그레이드한 듯 하다. 이런 적용은 SM6의 시스템이 유저들에게 인지도를 얻었기에 가능한 부분으로 여전히 여유로움을 전달하게 충분하다.
편의사양도 프리미에르에 적용됐던 사양인 S-Link(8.7인치 내비게이션)와 12개의 스피커를 갖춘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모두 기본 적용됐다.
여기에 퀼팅 나파 가죽시트, 앞 좌석 프레스티지 헤드레스트, 대시보드 하단과 글러브박스 인조가죽커버 및 블랙 스티치, 소프트 콘솔 그립핸들 등을 적용해 고급성을 높였다. 또한, 맵 포켓 인사이드 카펫, 베르사유 그레인 데코, 알루미늄 키킹 플레이트와 소프트 페인팅 도어트림을 적용해 감성품질을 더했다.
DRIVING/낮춘 배기량을 무색하게 만드는 스포티한 성격
이번에 시승을 하게 된 QM6 1.7 디젤의 파워트레인으로는 이전 디젤에 비해 배기량을 낮춘 1.7 dCi 고효율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과 자트코사의 첨단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가 결합돼 제원상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4.6kgm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4륜이 아닌 2륜으로 구성된 시승차는 복합연비 14.4km/l의 연료 효율성으로 경제적인 부분까지도 보완했다.
본격적인 시승을 위해 실내에 들어서면 이미 만나보았던 모델들과 같은 공간이기 때문에 어색함없이 편안함이 먼저 몸을 맞이한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니 계기판에 색상이 들어오면서 출발할 준비가 돼 있음을 알리고, 디젤 엔진을 심장으로 채택하고 있지만 귀에 거슬리지 않는 조용함이 가솔린이나 상위급 디젤 엔진에서 만났던 모델들만큼 인상적으로 다가오면서 그만큼 안정화된 시승차를 만나도록 해 준다.
SUV인 시승차의 높은 차고는 시야를 좋게 만들어주면서 여유로움까지 갖도록 만들어 준다. 가속페달을 밟으니 경제성을 고려한 낮은 배기량의 디젤 SUV로 다듬어졌지만 낮은 rpm 영역대의 움직임에도 빠른 응답력으로 다가왔고, 소음은 여전히 조용함을 유지해준다. 여기에 좀더 가속을 하니 rpm 게이지도 다시 빠르게 오르고 스피드미터 게이지도 덩달아 올라서기 시작하며, SUV가 갖고 있는 능력을 펼쳐 보이기 시작한다.
배기량이 낮아져서 주행에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이 정도 능력이면 좀더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속페달을 좀더 밟자 앞으로 미끄러지듯이 고속도로를 달려나갔고, 변속레버를 수동방식으로 조작하면 좀더 빠른 변속감이 차량의 성격까지도 바꿔 놓는 듯 움직임을 더 스포티하게 즐기도록 만들어 준다.
국도에 들어서도 시승차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연결시켜 준다. 조금은 단단한 서스펜션이 부드럽지 않은 도로를 주행하고 있음에도 안정적인 주행을 이어가도록 했고, 코너링 능력과 핸들링도 부담스럽지 않은 조화를 보여준다. 코너를 빠르게 진입하는데도 시승차는 안정적으로 자세를 잡아주며 시승자에게 믿음을 전달해 오고 높은 토크와 미끄럼방지 시스템이 연결되면서 쉽게 탈출할 수 있도록 움직인다.
특히, 다양한 안전장치가 적용된 시승차는 QM6라는 시승차를 시장에서 판매하기에 참 좋도록 만들어 줄 모델로 자리잡도록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여기에 시승차는 경쟁 모델들에 비해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어 유리한 입장이기에 판매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 QM6 1.7디젤에 대한 더아이오토 20자평]
낮은 배기량 속 SUV 성격을 잘 표현한 모델
[제원표]
르노삼성 QM6 1.7dCi
전장×전폭×전고(mm) 4,675×1,845×1,680
휠베이스(mm) 2,705
트레드 전/후(mm) 1,595/1,590
형식/배기량(cc) 디젤터보 / 1,741
최고출력(ps/rpm) 150/3,750
최대토크(kgm/rpm) 34.6/1,750~2,750
0 → 100km/h(초) -
안전최고속도(km/h) -
복합연비(km/ℓ) 14.4(도심/13.1, 고속도로/16.3)
CO2배출량(g/km) 132
형식/변속기 FF / CVT 엑스트로닉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
타이어 전/후 225/55R19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2,775~3,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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