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트오프3 ・ 2020. 5. 29. 16:30
미 공군은 2012년 대만 공군이 운용하는 F-16A와 F-16B 전투기 총 145대를 개량하는 계약을 록히드마틴에 수여했다. 업그레이드된 전투기는 F-16V로 알려져 있다. 비공식적으로 바이퍼라는 별명은 지정서에 'V'자로 표기돼 있어 바이퍼다. 이 경량 멀티롤 전투기는 2015년에 첫 비행을 했다. 대만이 이 전투기의 첫 운용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 2015년 록히드마틴이 한국의 KF-16 전투기 총 134대를 F-16V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미 공군은 F-35가 실전 배치될 때까지 중간 조치로 1,000대 이상의 F-16을 개량할 의도도 갖고 있었다. 기존 4세대 전투기 업그레이드가 5세대 전투기 신규 구매보다 훨씬 저렴하다.
F-16V 업그레이드는 향상된 전투 능력을 제공한다. F-16E와 F-16F를 포함한 이전 F-16도 개조할 수 있다. 또한 새로 제작된 F-16V도 운용할 수 있다.
바이퍼 업그레이드의 핵심 요소는 AESA(Active Electronic-Scanned Array) 레이더다. 이 새로운 레이더는 빔을 전자적으로 조향하여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방향을 바꾼다. 이 레이더는 움직이는 부품이 없으며, 여러 무선 주파수에 신호를 분산시켜 적에게 탐지하기 어렵게 함으로서 걸림돌을 만든다. 이 기술은 전투기가 스텔스 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물론 완전한 스텔스기는 아니다). F-22와 F-35 등 5세대 전투기에서도 비슷한 AESA 레이더가 장착된다.
F-16V는 AIM-9X 공대공 미사일과 호환된다. 바이퍼는 방공 제압 임무에 한정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 AGM-88 공대지 미사일이나 JDAM 폭탄을 사용하여 적의 레이더 기지를 공격할 수 있다.
이 기종은 록히드 마틴 스나이퍼 타겟팅 포드를 장착할 수 있다. 대상 식별 및 자율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이 포드는 또한 대치상황에서 정확한 무장 유도를 위한 GPS 좌표를 생성한다.
조종석에 있는 전자계기는 미국의 엘비트 시스템즈가 개발한 중앙 설치 디스플레이로 대체되었다. 바이퍼 전투기는 또한 업그레이드된 미션 컴퓨터와 다른 미션 시스템 개선사항들을 가지고 있다. F-16V는 F-22 및 F-35 항공기와의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데이터링크를 탑재했다. 이 전투기는 전자전 장비도 갖추고 있다.
생산국 |
미국 |
운용개시 |
? |
승무원 |
1명 |
제원 |
|
길이 |
~ 15m |
주익너비 |
~ 10m |
높이 |
~ 5m |
공허중량 |
~ 8.6t |
최대이륙중량 |
12 ~ 19t |
엔진과 성능 |
|
엔진 |
1 x 프랫 앤 휘트니 F110-GE-129 터보팬 |
추력 (드라이 / 애프터버너) |
~ 80/131.48 kN |
최대속도 |
~ 2,120km/h |
운용고도 |
~ 15.2km |
순항항속거리(드롭 탱크 포함) |
4,215km |
전투행동반경 |
~ 550km |
무장 |
|
기관포 |
1 x M61A1 20mm 기관포 |
미사일 |
AIM-120B, AIM-9L/M/P/X 공대공 미사일; AGM-65 매버릭 공대지 미사일, AGM-154 JSOW, AGM-185 JASSM, AGM-88 함 대공 미사일, 콩스버그 펭귄 Mk.3 대함 미사일 |
폭탄 |
CBU-103/104/105, GBU-31/32 JDAM 폭탄, DASA DWS 39 활공 자탄 살포식 디스펜서 [출처] [미국] F-16V 바이퍼|작성자 더스트오프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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