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과자
작심삼일로 끝나더라도 누구나 한번쯤은 다이어트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다이어트는 우리생활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운동과 식이요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무언가를 먹으려고 할 때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과자일 것이다. 배는 고프고 식사를 하자니 칼로리가 신경 쓰이고 야채나 과일을 씻어서 먹자니 그런 환경이 되지 않아 비교적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과자를 찾는 사람이 있는데 이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다이어트 과자의 영양소
우선 다이어트 과자의 영양성분부터 알아보자. 다이어트 과자는 칼로리가 낮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보통 1팩에 140kcal 내외로 성인여자 1일 열량 권장량인 2000kcal를 비교해 볼 때에 1/14 정도로 매우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비타민A가 210ug(당근27.4g), 비타민E 3mg(시금치238g), 비타민C 16.5mg(레몬 3g) 비타민B1 0.3mg(콩94g), 칼슘 250mg(우유 240ml)이 함유되어 있고 이외에 필수아미노산도 첨가가 되어 있지만 지방 4g, 포화지방 0.5g, 당 13g 등 다이어트를 할 때에 주의해야 할 영양성분도 함유되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이어트 과자는 간식일 뿐..
장점도 단점도 있는 다이어트 과자!!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하기 전에 일단 하고싶은 말은 다이어트 과자를 먹되 주식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간식이라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체중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에 제대로 된 식사는 전혀 하지 않고 다이어트용 과자만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우리의 신체는 고통 받는 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이어트 과자는 인스턴트 식품!!
다이어트 과자는 대부분 인스턴트식품이다. 인스턴트 식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십 가지의 식품 첨가물을 넣어야 하는데 너무 많은 식품첨가물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눈이나 피부점막에 자극을 주고 면역력을 저하시키며 발암인자로도 작용을 하고 우울증, 현기증, 두통, 손발 저림 등 신체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무리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야채나 채소를 직접 사용한 것이 아니라 영양소를 인위적으로 넣어 가공을 한 식품이기 때문에 똑같은 양의 비타민을 섭취했다고 하더라도 체내에서 흡수율은 굉장히 낮다.
날씬해진다는 것은 마케팅 전략!!
따라서 전문가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 가공된 제품보다는 신선한 채소나 야채들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이어트 과자의 경우 부득이한 경우에만 섭취하는 것을 권하고 있고 다이어트 과자를 주식으로 먹는 것은 삼가 하라고 한다. 먹으면 날씬해지고 가벼워진다는 말은 마케팅 전략이라는 사실 명심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바란다. 내가 먹는 것이 곧 내 몸이 된다는 말이 있다. 앞으로 스스로의 건강을 위해 식품을 선택할 때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신중히 선택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