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모토 카탈로그 2018 투어링 Part 3
나경남 입력
듀얼 퍼퍼스 혹은 멀티 퍼퍼스로 불리는 어드벤처 투어링 모터사이클은 인기가 여전하다. 오프로드와 온로드를 아우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투어링 모터사이클이 갖고 있는 한계를 확장하고, 더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응력이 높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어드벤처 투어링 모터사이클은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특성으로 투어링의 개념을 확장시킨다. 사진은 두카티의 멀티스트라다 엔듀로 프로
더 모토 카탈로그 2018의 투어링 파트 3에서는 배기량 1000cc 이상급의 오버 리터급 어드벤처 투어링 모터사이클들을 한데 모았다. 배기량이 1000cc 미만이지만, 미들급 모델들과 비교해 출력 등에서 뒤쳐지지 않는 1000cc급 모델들도 함께 포함시켰다.
BMW MOTORRAD R 1200 GS / ADVENTURE
BMW MOTORRAD R 1200 GS 3100만원
듀얼 퍼퍼스 장르의 대명사 R 1200 GS. GS라는 이름은 어드벤처 투어러를 대표하는 이름이 되었다. 굉장한 출력을 내는 것도 아니며 상대적으로 무게도 결코 가볍지 않지만, R 1200 GS는 어디든지 달릴 수 있고 어디로도 모험을 떠나게 해준다. 월드 투어러라는 이름은 그냥 지어진 것이 아니다. 수많은 여행자들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증명되었다. 무거운 무게, 샤프트 구동 방식, 많은 전자장비가 장애가 된다고도 하지만 지금도 가장 많은 어드벤처러들이 선택하는 기종이다.
BMW MOTORRAD R 1200 GS ADVENTURE 3390만원
BMW MOTORRAD R 1200 GS (ADV)
배기량(cc) 1170 시트고(mm) 850 (89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3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38 (260)
최고 마력(PS/RPM) 125/7750 최대 토크(kg-m/RPM) 12.7/6500
브레이크(전/후) DD 305 / D 276 타이어 (전/후) 120/70-19 / 170/60-17 (120/70-19 / 170-60-17)
HONDA AFRICA TWIN DCT / MT / ADVENTUER SPORTS
혼다의 아프리카 트윈은 과거의 명성에만 기대지 않는다
HONDA AFRICA TWIN ADVENTURE SPORTS 가격 미정
혼다의 아프리카 트윈은 과거의 명성에만 기대지 않는다. 진짜 모험을 위한 모터사이클을 목표로 개발된 아프리카 트윈은 잘 다듬어진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 미션)를 장착해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도 했다. 다만 너무 오프로드 주파성이 강조되면서 온로드 라이딩 위주인 라이더들에게 어필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도 하다.
2018년부터는 연료탱크 용량을 늘리고 대형 가드를 장착해 더 본격적인 모험을 위한 어드벤처 스포츠 버전이 출시된다.
HONDA AFRICA TWIN DCT 1890만원 / MT 1740만원
HONDA AFRICA TWIN DCT
배기량(cc) 998 시트고(mm) 85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8.8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42
최고 마력(PS/RPM) 95/7500 최대 토크(kg-m/RPM) 10/6000
브레이크(전/후) DD 310 / D 256 타이어 (전/후) 90/90-21 / 150/70-18
DUCATI MULTISTRADA ENDURO / PRO
DUCATI MULTISTRADA ENDURO 3400만원
두카티의 듀얼 퍼퍼스를 대표하는 이름인 멀티스트라다가 본격적인 오프로드 주행성에 초점을 맞춰 개발한 멀티스트라다 엔듀로는 기존의 한계 영역을 넓혔다고 평가 받는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멀티스트라다에 대한 팬덤은 온로드 주행에서의 활약이 더 컸다.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진 못하다.
오프로드 주행 편의성을 더욱 높인 프로 버전도 출시했다.
DUCATI MULTISTRADA ENDURO PRO 3750만원
DUCATI MULTISTRADA ENDURO
배기량(cc) 1198.4 시트고(mm) 87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3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54
최고 마력(PS/RPM) 152/9500 최대 토크(kg-m/RPM) 13.1/750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5 타이어 (전/후) 120/70-19 / 170/60-17
DUCATI MULTISTRADA 1260 / S / PIKES PEAK
DUCATI MULTISTRADA 1260 2750만원
DUCATI MULTISTRADA 1260 S 3250만원
두카티 멀티스트라다는 2018년부터 엔듀로 모델을 제외하고 모두 1262cc로 배기량을 확대했다. 최고 마력은 기존 대비 약 6마력 상승했다.
듀얼 퍼퍼스 모델들 가운데 온로드 달리기 성능은 멀티스트라다1260이 최고일 것이다. 배기량 확대로 더 큰 장점이 생긴 것이다.
DUCATI MULTISTRADA 1260 PIKES PEAK 3980만원
DUCATI MULTISTRADA 1260
배기량(cc) 1262 시트고(mm) 825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32
최고 마력(PS/RPM) 158/9500 최대 토크(kg-m/RPM) 13.2/750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5 타이어 (전/후) 120/70-17 / 180/55-17
KTM 1290 SUPER ADVENTURE R / S / T
KTM 1290 SUPER ADVENTURE R 2900만원
KTM 1290 SUPER ADVENTURE S 2850만원
레디 투 레이스를 슬로건으로 걸고 있는 KTM은 오프로드 시장의 절대적인 강자다. 그들이 만들어낸 1290 슈퍼 어드벤처 역시 이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개발된 모델로 오프로드 주파성을 극대화 했다.
버전 S는 온로드 스포츠 라이딩, 버전 T는 넉넉한 투어링에 초점을 맞췄고, R 버전은 본격 오프로드 머신을 지향한다.
KTM 1290 SUPER ADVENTURE T 2900만원
KTM 1290 SUPER ADVENTURE R
배기량(cc) 1301 시트고(mm) 89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3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40
최고 마력(PS/RPM) 160/8750 최대 토크(kg-m/RPM) 14.3/675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7 타이어 (전/후) 90/90-21 / 150/70-18
YAMAHA SUPER TENERE
YAMAHA SUPER TENERE 2350만원
야마하의 슈퍼 테네레는 사실 꽤 인상깊은 듀얼 퍼퍼스 중 하나다. 상대적 가격적 메리트도 분명하고, 야마하 다운 디자인 감각과 전자 제어 서스펜션 등의 구성도 전혀 경쟁 모델에 뒤지지 않는다.
단지 과거의 모델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의 적극적인 어필이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YAMAHA SUPER TENERE
배기량(cc) 1199 시트고(mm) 84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3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65
최고 마력(PS/RPM) 112/7250 최대 토크(kg-m/RPM) 11.9/6000
브레이크(전/후) DD 310 / D 282 타이어 (전/후) 110/80-19 / 150/70-17
SUZUKI V-STROM 1000 XT
SUZUKI V-STROM 1000 XT 1749만원
스즈키의 V-STROM 1000 XT는 언제나 스즈키가 강조하는 것처럼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모델 중 하나이다. 빅 버드라 불린 스즈키 DR 750의 디자인을 계승했으며 구성 요소들도 훌륭하다.
종종 오프로드 주파성이 과소평가되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훨씬 잘 달린다. 온로드건 오프로드건 말이다. 가격비가 좋아 더 좋게 보이는 기종이기도 하다.
SUZUKI V-STROM 1000 XT
배기량(cc) 1037 시트고(mm) 85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33
최고 마력(PS/RPM) 100/8000 최대 토크(kg-m/RPM) 10.3/4000
브레이크(전/후) DD 310 / D 260 타이어 (전/후) 110/80-19 / 150/70-17
DUCATI MULTISTRADA 950
DUCATI MULTISTRADA 950 2100만원
멀티스트라다 950은 배기량은 작지만 알차다. 멀티스트라다의 명성에 걸맞는 활용성은 물론 고속 주파성도 훌륭한 수준. 기존의 1200(현재는 1260)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기에 상위 멀티스트라다의 즐거움과 스타일을 훨씬 염가에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DUCATI MULTISTRADA 950
배기량(cc) 937 시트고(mm) 84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29
최고 마력(PS/RPM) 113/9000 최대 토크(kg-m/RPM) 9.8/775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5 타이어 (전/후) 120/70-17 / 170-60-17
BMW MOTORRAD S 1000 XR
BMW MOTORRAD S 1000 XR 스페셜 컬러 2728만원
시장을 석권한 자사 슈퍼스포츠의 심장을 계승한 S 1000 R을 기초로 개발된 크로스오버 투어링 모델로 강력한 주행 성능이 강점이다. 주요 경쟁 상대로 멀티스트라다가 꼽힐 정도면 더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물론 4기통 엔진을 고회전으로 끌어올려 달리는 쾌감도 빼놓을 수 없다.
BMW MOTORRAD S 1000 XR
배기량(cc) 999 시트고(mm) 840
스트로크/기통수 4/4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28
최고 마력(PS/RPM) 165/11000 최대 토크(kg-m/RPM) 11.6/925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5 타이어 (전/후) 120/70-17 / 190/5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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