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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모토 카탈로그 2018 네이키드 Part 1

태권 한 2018. 2. 20. 15:34

더 모토 카탈로그 2018 네이키드 Part 1

        

정통파 네이키드와 레트로 스타일

네이키드 본연의 멋과 즐거움을 제시할 정통파 네이키드와 레트로 스타일을 한 곳에 모아봤다. 레트로 스타일에서도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을 가미한 네오 레트로는 별도로 소개하기로 했다. 레트로 스타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네이키드 장르 전체의 분위기도 살아나고 있는 것이 최근의 흐름. 

딱히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고성능이 필요하지도 않고, 오랫동안 갈고 닦아온 라이딩 스킬이 있어야만 도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더 인기가 높은 것일지도 모를 일. 멋을 부리지 않아도 멋이 나는 스타일리시한 모터사이클을 찾고 있다면 관심을 갖고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혼다 CB1100EX 1580만원 RS 1630만원혼다 CB1100 EX, 진품의 멋이 그대로 살아있는 정통파 네이키드 그 자체          

혼다의 CB1100EX는 전통적인 네이키드 장르의 매력을 그대로 간직한 레트로 스타일 모델로 꼽을 수 있다. 혼다가 전세계적인 모터사이클 메이커로 발돋움 할 때, 그 첫 발이 슈퍼 커브였다면 두 번째 발걸음은 대배기량 4기통 모터사이클을 양산하면서부터다. 혼다의 CB1100 시리즈는 그 정통성을 잇는 모델로 클래식한 스타일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 현대적인 관점에서 무게는 무겁고 마력은 낮지만 그 매력만큼은 어디서도 뒤지지 않는다. CB1100RS는 EX보다 휠 사이즈를 줄이면서, 보다 스포티한 코너링 성능을 강조한다. 무게도 더 가벼워졌고 프론트 브레이크의 구경도 더 커지면서 브레이킹 성능도 강화됐다.CB1100 RS는 휠 사이즈를 줄이면서 보다 스포티한 핸들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스타일도 조금 더 스포티해졌다          

HONDA CB1100EX
배기량(cc) 1140                                                                        시트고(mm) 795
스트로크/기통수 4/4                                                                연료탱크 용량(리터) 17.5
냉각방식 공유냉                                                                        무게(kg) 260
최고 마력(PS/RPM) 90/7500                                                최대 토크(kg-m/RPM) 9.5/5000
브레이크(전/후) 2D 296 / D 256                                           타이어 (전/후) 110/80-18 / 140/70-18


가와사키 Z900RS 약 1700만원 예상, CAFE 약 1800만원 예상가와사키의 Z900RS는 자사의 Z900 시리즈의 엔진을 계승하면서도 공냉 엔진의 스타일을 가미했다          

가와사키의 Z900RS는 2018년 가장 주목받을 레트로 스타일 모델 중 하나로 꼽기에 손색이 없다. 대배기량 4기통 모델을 히트시켰던 가와사키의 Z1의 스타일을 계승해 특유의 멋을 가진 것은 물론 Z900 시리즈의 수냉 엔진을 사용하여 라이더들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성능도 갖췄다. Z900RS는 일반적인 네이키드 스타일이며, Z900RS 카페는 그 이름처럼 카페 레이서 스타일로 비키니 카울을 갖춘 것이 특징. 공급이 원할하고, 가격적인 경쟁력까지 갖춘다면 2018년 가와사키의 효자 모델로 떠오를 가능성이 무척 높다. 사나이의 가와사키라면, Z900RS는 사나이의 네이키드가 되기에 충분하다.가와사키 Z900RS 카페는 그 이름처럼 카페 레이서 스타일을 지향한다          

KAWASAKI Z900RS
배기량(cc) 948                                                                         시트고(mm) 835
스트로크/기통수 4/4                                                               연료탱크 용량(리터) 17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15
최고 마력(PS/RPM) 111/8500                                             최대 토크(kg-m/RPM) 10.0/6500
브레이크(전/후) DD 267 / D 216                                          타이어 (전/후) 120/70-17 / 180/55-17


BMW 모토라드 R 나인티 2382만원, 퓨어 1950만원, 레이서 2070만원, 어반G/S 2090만원, 스크램블러 2132만원헤리티지(Heritage)로 분류되는 BMW 모토라드의 '효자' 세그먼트,  R nineT 시리즈       

오리지널 스타일 R nineT

BMW 모토라드의 R 나인티 시리즈는 현재의 레트로 스타일 붐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 BMW 모토라드 고유의 공유냉 수평대향 2기통 엔진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스타일로 레트로 스타일 모터사이클을 원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최초의 오리지널 모델인 R 나인티가 가격이 가장 높고,  가지치기 모델들의 가격이 더 낮은 것도 독특하다. 특히, 소유자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점도 인기의 큰 요인 중 하나. 원하는 커스텀 방향에 맞게 기본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R 나인티 시리즈를 즐기는 한 방법이다.커스텀 베이스 모델로 군더더기가 없는 R nineT 퓨어          

클래식 레이서의 느낌을 잘 살린 R nineT 레이서          

더 모토와 월간 모터바이크가 함께 선정한 2017 올해의 모터사이클 역시 R 나인티 시리즈의 하나인 R 나인티 스크램블러. 그만큼 믿고 선택할 만한 모델이다.BMW 오리지널 GS의 스타일을 R nineT 시리즈로 재현해 낸 R nineT 어반 G/S          

높은 평가를 받았던 R nineT 스크램블러          

BMW Motorrad R nineT
배기량(cc) 1170                                                                        시트고(mm) 805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8
냉각방식 공유냉                                                                        무게(kg) 222
최고 마력(PS/RPM) 110/7750                                              최대 토크(kg-m/RPM) 11.8/600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5                                          타이어 (전/후) 120/70-17 / 180/55-17


두카티 스크램블러 1100 1990만원, 스페셜 2090만원, 스포츠 2250만원스크램블러 1100          

스크램블러 1100 스페셜          

스크램블러 라인업은 현행 두카티에서 가장 강력한 세일즈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레트로 스타일의 인기에 힘입은 것은 물론 두카티가 발빠르게 대처하면서 다양한 모델을 전 세계에 원활하게 공급하면서 이뤄낸 성과이기도 하다. 이번 EICMA 2017에서 새롭게 공개한 스크램블러 1100은 그 다음 단계로 볼 수 있다. 1100은 배기량이 높아진 것 뿐 아니라, 보다 일반적인 네이키드 스타일에 가까운 모습으로 BMW의 R 나인티 시리즈와 좋은 경쟁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800cc급 배기량의 한계에 묶여 있던 스크램블러가 더 높은 배기량과 넉넉한 출력으로 날개를 단 셈이다.스크램블러 1100 스포츠          

DUCATI SCRAMBLER 1100
배기량(cc) 1079                                                                        시트고(mm) 81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5
냉각방식 공냉                                                                            무게(kg) 206
최고 마력(PS/RPM) 86/7500                                                최대 토크(kg-m/RPM) 9.0/475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45                                          타이어 (전/후) 120/70-18 / 180/55-17


두카티 스크램블러 아이콘 1370만원, 풀 스로틀 1580만원, 클래식&마하2.0 1630만원, 데저트 슬레드 1680만원, 카페레이서 1700만원스크램블러 800의 가장 기본형 모델에 가까운 스크램블러 아이콘          

레이시한 분위기를 낸 스크램블러 풀 스로틀, 테르미뇨니 머플러가 기본 장착된다          

가장 클래식한 스타일을 적용한 스크램블러 클래식          

스크램블러 800 라인업은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모델 세분화를 통해 특별히 커스텀을 거치지 않더라도 각각의 라인업이 갖고 있는 스타일을 편안하게 즐기기만 하면 그만이라는 점도 강점이다. 하지만 이런 세분화된 라인업과 제조사에서 제시한 스타일이 반대로 커스텀 영역이 축소된다는 측면에서 약점이 될 수도 있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다루기 쉽고 비교적 가벼운 스크램블러 본연의 모습은 오리지널이 한 수 위다. 가격도 상대적으로는 훨씬 부담없다.풀 스로틀과는 또 다른 레이시한 분위기를 연출한 마하2.0        

스크램블러 라인업에서 가장 오프로드 지향적인 데저트 슬레드          

램블러를 바탕으로 카페 레이서 풍으로 꾸며놓은 스크램블러 카페 레이서

DUCATI SCRAMBLER ICON
배기량(cc) 803                                                                           시트고(mm) 79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3.5
냉각방식 공냉                                                                             무게(kg) 186
최고 마력(PS/RPM) 75/8250                                                 최대 토크(kg-m/RPM) 6.9/5750
브레이크(전/후) D 330 / D 245                                              타이어 (전/후) 110/80-18 / 180/55-17


모토구찌 V9 로머 가격미정, 바버 가격미정V9 바버          

수평대향 V형 2기통이란 독특한 구조의 엔진을 갖추고 있는 모토구찌가 V9 시리즈를 만들어 낸 것은 엔트리급인 V7과 1400cc급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한 선택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사실상 V7 시리즈와의 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 따라서 V9은 오로지 스타일로 승부를 봐야 한다. V9 로머와 바버는 전통적인 네이키드 스타일을 변형한 크루저에 가까운 것이 특징.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보다 특별한 무언가가 더 필요하다.V9 로머          

MOTO GUZZI V9 ROAMER
배기량(cc) 853                                                                           시트고(mm) 785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5
냉각방식 공유냉                                                                         무게(kg) 199
최고 마력(PS/RPM) 55/6250                                                 최대 토크(kg-m/RPM) 6.3/3000
브레이크(전/후) D 320 / D 260                                              타이어 (전/후) 100/90-18 / 150/80-16


V7 III 스톤 가격미정, 레이서, 스페셜, 카본, 러프, 밀라노, 가격 미정V7 III 스톤은 기본형 모델로 제시된다          

카페 레이서 스타일을 제시하는 V7 III 레이서           

V7 III 스페셜          

BMW 모토라드에게 R 나인티가 있고, 두카티에게는 스크램블러가 있다면 모토구찌에겐 V7 시리즈가 있다. 레트로 붐과 함께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모토구찌의 V7은 국내에서는 유독 보기 힘들었다. 모토구찌는 3세대로 넘어온 V7 엔진을 가지고 2018년 모델로 카본, 러프, 밀라노와 같은 가지치기 모델을 더 내놓았다. 국내 유통사의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각 모델들이 판매되지 못할 이유도 없다. 각 수입, 판매사의 입장과 가격적 접근법이 다르겠지만 스크램블러 시리즈와 R 나인티 사이의 틈을 공략하기에 충분한 모델이다. 

붉은색의 포인트 컬러로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완성시킨 V7 III 카본          

V7 III 러프는 와이어 스포크 휠과 블럭 패턴의 타이어를 적용하여 스크램블러 스타일을 채용했다          

V7 III 밀라노는 깔끔한 전형적 네이키드 스타일을 제시한다          

MOTO GUZZI V7 III STONE
배기량(cc) 744                                                                         시트고(mm) 77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1
냉각방식 공냉                                                                           무게(kg) 209
최고 마력(PS/RPM) 52/6250                                               최대 토크(kg-m/RPM) 6.1/4900
브레이크(전/후) D 320 / D 260                                            타이어 (전/후) 100/90-18 / 130/8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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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경남 기자(모터사이클 전문지 월간 더 모토, nanana198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