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모토 카탈로그 2018 투어링 Part 4
나경남 입력
미들급에서 엔트리까지의 어드벤처 투어링 모음
어드벤처 투어링 장르의 인기는 배기량 1000cc가 넘는 오버 리터급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오히려 그 인기의 비결에는 미들급 모델들이 신규 유입을 끌어들인 역할이 컸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새롭게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BMW 모토라드의 F 850 GS와 F 750 GS의 역할도 그렇다.
BMW 모토라드의 F 750 GS와 F 850 GS는 2018년 시장에서 가장 기대되는 모델 중 하나다.
최근에는 배기량 500cc 이하의 시장에서도 어드벤처 투어링의 성격을 가진 모델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상위 배기량의 스타일은 물론 특유의 온/오프로드 주행성 등을 갖추고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모험을 부추기는 것이다. 그만큼 선택의 폭도 더 넓어진 셈이다.
BMW MOTORRAD F 850 GS / F 750 GS
BMW MOTORRAD F 850 GS 가격 미정
지난 2007년 데뷔한 이래로 10년만에 완전히 새롭게 돌아온 F 850 GS 와 F 750 GS. 병렬 2기통의 엔진 형식은 유지하지만 배기량 뿐 아니라 엔진 점화 간극을 수정하고, 프레임까지 완전히 달라졌다. F 800 GS와 F 700 GS는 그동안 BMW 모토라드의 고객층을 넓히는 역할을 도맡았던만큼, 신모델에 대한 기대도 높다.
BMW MOTORRAD F 750 GS 가격 미정
BMW MOTORRAD F 850 GS (F 750 GS)
배기량(cc) 853 시트고(mm) 860 (815)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5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29 (224)
최고 마력(PS/RPM) 95/8250 (77/7500) 최대 토크(kg-m/RPM) 9.4/6250 (8.5/6000)
브레이크(전/후) DD 305 / D 265 타이어 (전/후) 90/90-21 / 150/70-17 (110/80-19 / 150/70-17)
MV AGUSTA TURISMO VELOCE / LUSSO / RC
MV AGUSTA TURISMO VELOCE 2450만원
투리스모 벨로체는 MV아구스타의 F3 3기통 800cc급 엔진을 적용한 스포츠 투어링 모터사이클이다. 라이더의 상체가 서는 업라이트 포지션으로 듀얼 퍼퍼스로도 분류할 수 있지만, 온로드가 주무대이다. 빼어난 디자인은 물론 주행 성능도 MV 아구스타답다.
MV AGUSTA TURISMO VELOCE LUSSO 2890만원
MV AGUSTA TURISMO VELOCE REPARTO CORSE 3200만원
MV AGUSTA TURISMO VELOCE
배기량(cc) 798 시트고(mm) 850
스트로크/기통수 4/3 연료탱크 용량(리터) 21.5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91
최고 마력(PS/RPM) 110/10150 최대 토크(kg-m/RPM) 8.2/710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20 타이어 (전/후) 120/70-17 / 190/55-17
HONDA X-ADV
HONDA X-ADV 1490만원
혼다 X-ADV는 오프로드를 달릴 수 있는 자동 변속 스쿠터 혹은 모터사이클이다. 모터사이클 제조사 중 유일하게 듀얼 클러치 트랜스 미션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 혼다가 상상력을 발휘한 결과다. 편안하게 스로틀 그립을 비틀기만하면 되는 설정이니 좀 더 색다른 모험을 즐겨보라는 뜻이었을까. 그 결과는 꽤 훌륭하다. 신형 모델에는 아프리카 트윈에서 적용되었던 G 버튼이 추가된다.
HONDA X-ADV
배기량(cc) 745 시트고(mm) 79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3.1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40
최고 마력(PS/RPM) 55/6250 최대 토크(kg-m/RPM) 6.9/4750
브레이크(전/후) D 310 / D 240 타이어 (전/후) 120/70-17 / 160/60-17
HONDA NC750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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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는 뉴 펀더멘탈 콘셉트를 통해 NC700 시리즈를 완성했다. NC750X를 본격적인 듀얼 퍼퍼스로 보긴 무리지만, 투어를 즐기다가 포장되지 않은 시골길 정도를 가볍게 주파하기는 충분하다. 적절한 외형과 무던한 성능,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도 인기를 끌기에 충분하다. 단지 너무 많이 보여 식상한 것도 사실.
HONDA NC750X
배기량(cc) 745 시트고(mm) 83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4.1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20
최고 마력(PS/RPM) 55/6250 최대 토크(kg-m/RPM) 6.9/4750
브레이크(전/후) D 320 / D 240 타이어 (전/후) 120/70-17 / 160/60-17
SUZUKI V-STROM 650 XT
SUZUKI V-STROM 650 XT 1249만원
스즈키의 V스트롬 650 XT는 상위 모델인 V스트롬 1000 XT의 복제판처럼 꼭 닮았다. 다재다능하고 다루기 쉬운, 그리고 가격 대비 성능이 높다는 점도 그렇다. 세계 시장에서 오랜 시간 동안 테스트된 믿을 수 있고 필요 충분한 출력을 발휘하는 엔진이야 말로 V스트롬 650 XT의 가장 큰 무기다.
SUZUKI V-STROM 650 XT
배기량(cc) 645 시트고(mm) 835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16
최고 마력(PS/RPM) 70.7/8000 최대 토크(kg-m/RPM) 6.3/6500
브레이크(전/후) DD 310 / D 260 타이어 (전/후) 110/80-17 / 150/70-17
HONDA CB500X
HONDA CB500X 899만원
혼다의 CB500X는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거의 모든 모터사이클 중에서 가장 가격 대비 성능이 높은 모델로 꼽을 수 있다. 471cc의 배기량으로 낼 수 있는 출력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높은 수준의 밸런스로 다양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2018년형에는 ABS가 추가 되어 그 가치가 더 높아졌다.
HONDA CB500X
배기량(cc) 471 시트고(mm) 81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7.3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95
최고 마력(PS/RPM) 48/8500 최대 토크(kg-m/RPM) 4.4/7000
브레이크(전/후) D 320 / D 240 타이어 (전/후) 120/70-17 / 160/60-17
BENELLI TRK 502
BENELLI TRK 502 가격 미정
베넬리의 TRK 502는 출시 전, 많은 기대를 모았었던 경량 어드벤처 투어링 모델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당당한 차체 크기를 지녔다. 아직까지는 생소한 이름이여서 그런지 실 판매고가 높지는 않았지만 차츰 베넬리의 이름을 알리고 있는 과정이다. 2018년형 가격이 아직 발표되진 않았지만 가성비가 좋을것으로 예상된다.
BENELLI TRK 502 X 가격 미정
BENELLI TRK 502
배기량(cc) 500 시트고(mm) 80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20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213
최고 마력(PS/RPM) 47.6/8500 최대 토크(kg-m/RPM) 4.6/5000
브레이크(전/후) DD 320 / D 260 타이어 (전/후) 120/70-17 / 160/60-17
BMW MOTORRAD G 310 GS
BMW MOTORRAD G 310 GS 715만원
단기통 313cc 엔진을 얹은 BMW의 G 310 시리즈의 확장 모델 중 하나로 엔트리급 GS 모델이다. 작지만 회전 감각이 훌륭한 엔진은 크게 부족함이 없지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클 수 밖에 없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엔트리 모델의 감각을 이해하면 이 작은 GS는 참 매력적이다.
BMW MOTORRAD G 310 GS
배기량(cc) 313 시트고(mm) 835
스트로크/기통수 4/1 연료탱크 용량(리터) 11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69.5
최고 마력(PS/RPM) 34/9500 최대 토크(kg-m/RPM) 2.9/7500
브레이크(전/후) D 300 / D 240 타이어 (전/후) 110/80-19 / 150/70-17
KAWASAKI VERSYS-X 300
KAWASAKI VERSYS-X 300 836만원
가와사키의 병렬 2기통 엔진은 숙성이 잘 된 엔진이다. 닌자250R부터 이어져 닌자300에서 보여준 성능은 꽤나 인상적이었다. 버시스X 300은 그 엔진을 바탕으로 개발된 엔트리급 듀얼 퍼퍼스 모델로 병렬 2기통 엔진을 장착하고도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충분한 활용성을 기대하게 한다.
KAWASAKI VERSYS-X 300
배기량(cc) 296 시트고(mm) 845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7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75
최고 마력(PS/RPM) 40/11500 최대 토크(kg-m/RPM) 2.6/10000
브레이크(전/후) D 290 / D 220 타이어 (전/후) 100/90-19 / 130/80-17
SUZUKI V-STROM 250
SUZUKI V-STROM 250 가격 미정
스즈키의 V스트롬 250은 이름을 공유하는 상위 배기량의 형제 모델들보다도 ‘빅 버드’ DR-750과 닮은 디자인이 먼저 눈길을 끈다. 이나즈마 250에서 사용되었던 수냉식 병렬 2기통 엔진을 얹어 정식 출시 이전부터 관심을 끌었지만, 상대적으로 출력은 낮고 무게는 무거운 편이다.
SUZUKI V-STROM 250
배기량(cc) 248 시트고(mm) 800
스트로크/기통수 4/2 연료탱크 용량(리터) 17.3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88
최고 마력(PS/RPM) 25/8000 최대 토크(kg-m/RPM) 2.4/6500
브레이크(전/후) D 290 / D 240 타이어 (전/후) 100/80-17 / 140/70-17
YAMAHA WR250R
YAMAHA WR250R 1070만원
갑자기 왠 본격 오프로드냐고? WR250R은 야마하의 WR 시리즈의 이름을 따르고 있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듀얼 스포츠. 즉, 온로드를 달려 오프로드를 즐길 수 있는 모델로 소개되고 있다. 슈퍼모타드인 WR250X와 형제인 모델. 그만큼 가볍고 다루기 편안하다. 국내에서도 임도 여행이나 트레일 주행에 최적의 바이크로 평가받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이건 엔듀로 컴피티션 모델은 아니다.
YAMAHA WR250R
배기량(cc) 250 시트고(mm) 930
스트로크/기통수 4/1 연료탱크 용량(리터) 7.5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33
최고 마력(PS/RPM) 미발표 최대 토크(kg-m/RPM) 미발표
브레이크(전/후) D 250 / D 230 타이어 (전/후) 80/100-21 / 120/80-18
HONDA CRF250 RALLY
HONDA CRF250 RALLY 789만원
혼다의 랠리 팩토리 머신인 CRF450 랠리의 스타일링을 그대로 답습한 250cc급 엔트리 듀얼 스포츠 모델로 다루기 쉽고 편하며, 오프로드 주파성도 높은 수준. 본격적인 엔듀로 라이딩보다는 랠리 스타일을 즐기는 바이크라고 볼 수 있다. 역시 경량 엔듀로 모델들과는 다른 임도 여행용으로 최적이다.
HONDA CRF250RALLY
배기량(cc) 249 시트고(mm) 895
스트로크/기통수 4/1 연료탱크 용량(리터) 10.1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57
최고 마력(PS/RPM) 24.8/8500 최대 토크(kg-m/RPM) 2.8/7250
브레이크(전/후) D 296 / D 220 타이어 (전/후) 3.00-21 / 120/80-18
BENELLI TRK 251
BENELLI TRK 251 가격 미정
베넬리의 엔트리급 TRK가 새롭게 공개됐다. 수냉식 단기통 250cc 엔진으로 상위 모델인 TRK 502의 스타일을 그대로 답습했다. 베넬리의 TNT 25에 적용됐던 단기통 엔진은 고회전에서 출력이 나오는 타입. 저회전에서 강력한 타입은 아니지만, 고회전 영역에서 충분히 경쾌한 엔진이니 기대해 볼 만 하다.
BENELLI TRK 251
배기량(cc) 249 시트고(mm) 835
스트로크/기통수 4/1 연료탱크 용량(리터) 17
냉각방식 수냉 무게(kg) 153
최고 마력(PS/RPM) 25.8/9250 최대 토크(kg-m/RPM) 2.16/8000
브레이크(전/후) D 280 / D 240 타이어 (전/후) 110/70-17 / 150/60-17
-더 모토 카탈로그 2018은 크루저 장르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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