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시선을 끄는 기아의 아이코닉 4도어 쿠페 – 기아 스팅어 2.5 T AWD

기아자동차의 4도어 쿠페, 그리고 유려한 실루엣이 돋보이는 존재 ‘스팅어(Stinger)’은 데뷔 이후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듯 했다. 디자인, 공간, 성능 등 다채로운 부분의 매력이 돋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2022년 현대, 스팅어의 입지는 이전과 같지 않다. 실제 판매량을 대폭 줄었을 뿐 아니라, 시장에서의 ‘존재감’ 역시 이전과 같지 않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꾸준히 개선을 이어가며 가치를 더하고 있다.
조용히, 그렇지만 자신의 가치를 더하고 있는 스팅어는 어떤 매력과 가치를 선사할까?

시승을 위해 준비된 스팅어는 유려한 실루엣, 그리고 기대 이상의 체격으로 시선을 끈다. 4도어 쿠페 고유의 실루엣 아래에는 4,830mm의 전장과 1,870mm의 전폭 그리고 1,400mm의 전고가 시선을 집중시킨다. 여기에 여느 대형 세단만큼이나 긴 2,905mm의 긴 휠베이스 역시 인상적이다. 참고로 2.5L 가솔린 터보 엔진, AWD 시스템이 더해져 1,770kg의 공차중량을 갖췄다.

날렵함이 돋보이는 스팅어
날카로운 물체로 대상을 ‘찌르다’라는 의미에서 시작된 스팅어의 이름처럼, 제법 큰 체격에도 날렵한 디자인이 시선을 끈다.
전장 대비 긴 휠 베이스와 낮게 깔린 전고, 그리고 유려한 실루엣은 말 그대로 어지간한 프리미엄 4도어 쿠페, 혹은 스포트백들과 비교를 하더라도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분명 자주 봤던 모습이지만 여전히 만족스러운 모습이다.
스팅어의 디자인은 역시 전면 디자인에 많은 힘이 더해졌음을 알린다. 대담한 프론트 그릴과 날렵하게 다듬어진 헤드라이트, 그리고 날카롭게 조율된 바디킷이 차량의 지향점을 보다 선명히 드러낸다.

측면은 낮고 길게 이어진 실루엣이 돋보인다. 긴 보닛과 짧게 그려진 데크의 조합으로 이상적인 4도어 쿠페의 감각을 드러낸다. 여기에 화려한 19인치 휠 역시 플러스 요인, 다만 사이드 미러 커버의 조합은 다소 의아한 부분.
후면은 트렁크 리드를 따라 길에 이어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자리하며 트렁크 게이트 중앙에 스팅어 레터링을 새겨 스포티한 맛을 살렸다. 여기에 듀얼 타입의 트윈 머플러 팁이 더해져 퍼포먼스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

프리미엄 GT의 감성을 선사하다
스팅어의 도어를 열고 실내 공간을 살펴보면 고급스럽고, 독특한 감성이 느껴진다.
운전석을 중심으로 구성된 대시보드는 중앙에 3개의 에어 밴트를 적용해 일반적인 기아차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유사성은 희박한 관계지만 구조 자체는 메르세데스-AMG, 혹은 페라리 등에 가까운 모습이다.
브랜드 내에서도 제법 큰 의미를 품고 등장했던 차량인 만큼 대시보드나 스티어링 휠 등의 소재가 상당히 고급스럽고, 그 연출에 있어서 과격하기 보다는 세련되고, 깔끔한 편이라 전반적인 만족감은 높다.

팝업 타입으로 제작된 와이드 디스플레이 패널과 깔끔하게 다듬어진 컨트롤 패널 덕분에 센터페시아의 여유가 돋보인다. 여기에 적절한 소재의 활용, 연출을 통해 직관적이면서도 안정적인 이미지를 자아낸다. 더불어 기능에 있어서도 워낙 다채로운 기능을 지원하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역시 우수해 만족감을 끌어 올린다.

드라이빙 퍼포먼스에 대한 기대감을 더하는 차량이지만 공간 역시 충분하다. 차분한 브라운 컬러의 시트는 시트의 형상도 우수할 뿐 아니라 시트 포지션도 좋은 편이라 GT카에게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을 충족시킨다.
2열 공간 역시 기본적인 구성이나 소재, 연출 등은 우수한 편이지만 4도어 쿠페의 유려한 루프 라인으로 인해 헤드룸이 다소 협소하며, 레그룸도 다소 제한적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패밀리 카’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스팅어는 체격이 제법 큰 편이라 적재 공간의 여유가 도드라진다. 실제 해치를 들어 올리면 660L의 적재 공간을 갖춰 장거리 여행을 위한 대형의 캐리어를 적재하는 것도 무척 손쉬운 일이다. 여기에 상황에 따라 2열 시트를 접어 더욱 넉넉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304마력을 내는 스팅어의 심장
시승을 위해 준비된 스팅어는 3.3L 터보 엔진이 아닌 2.5L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현대, 기아차는 물론 제네시스 차량 등에 적용되고 있는 2.5L 터보 엔진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출력을 인정 받고 있고, 스팅어 역시 304마력과 43.0kg.m의 토크를 자랑해 주행 성능에 대한 기대감을 더한다. 변속기는 8단 자동 변속기, 구동 방식은 AWD를 택했다.
이를 통해 스팅어는 우수한 운동 성능을 제시할 뿐 아니라 다채로운 주행 환경에 능숙히 대응한다. 참고로 효율성은 복합 기준 10.0km/L이며 도심과 고속 연비는 9.0km/L. 11.5km/L로 무척 준수한 모습이다.

여전히 매력적인 존재, 기아 스팅어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스팅어의 도어를 열고 시트에 몸을 맡겼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스팅어는 4도어 쿠페 모델로는 상당히 큰 체격을 갖고 있어, 공간의 여유가 확실히 느껴진다.
실제 시트의 크기나 드라이빙 포지션, 그리고 낮은 전고에도 우수한 주행 시야 등을 엿볼 수 있어 주행의 기대감이 더해졌다. 더불어 브랜드 내에서의 체급도 있는 만큼 아이들링 상황에서의 정숙성 역시 돋보였다.

기존 2.0L 터보 엔진 대신 새롭게 더해진 304마력과 43.0kg.m의 2.5L 터보 엔진은 스팅어에게 충분한 성능을 보장한다. 이전보다 여유로운 출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발진 가속 성능을 자랑하고, 추월 가속, 그리고 고속 주행 등의 즐거움이 돋보인다.
또한 우수한 성능이지만 컴포트, 에코 모드는 무척 나긋한 출력 전개를 제시해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 모습이다. 게다가 약간의 건조한 질감이 느껴지긴 하지만 이전의 스팅어, 그리고 2.0L 터보 엔진에 비한다면 더욱 개선된 엔진이라 만족감이 높았다.
덧붙여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제법 강렬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기본적인 사운드의 볼륨감은 좋은 편이지만 4기통의 구조를 가진 2.5L 터보 엔진의 사운드라고 말하기엔 조금 어색하게 느껴졌다.

변속기 부분에서는 전체적으로는 만족감이 높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변속 속도도 빠른 편이며 또 변속 시의 체결감도 좋은 편이라 4도어 스포츠 쿠페의 한 부분으로 적용되기에 충분한 존재로 느껴진다.
또한 스티어링 휠 뒤쪽에 자리한 패들 쉬프트의 조작에 따른 변속 반응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만큼 빠른 편이다. 다만 변속기 자체가 스포티한 성향이라기 보다는 올라운더의 성향이라 운전자에 따라 심심하게 느껴질 것 같았다.

차량의 기본적인 움직임은 잘 만든 GT 성향이라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조향 감각이라던가 조향에 따른 차량의 반응, 그리고 움직임이 경쾌하고 저항감이 없는 편이라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조향 감각은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지는 편이다.
게다가 차체의 전반적인 반응이나 노면 대응 능력도 우수한 편이다. 덕분에 기본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갖고 있지만 과격하게 주행을 펼치기 보다는 쉽게, 그리고 여유롭게 달릴 수 있다는 확신을 선사한다. 더불어 승차감도 만족스럽다.

덕분에 스팅어는 언제나 예측 가능한 움직임, 그리고 운전자가 대응할 수 있는 수준에서의 움직임을 구현하기 때문에 고성능 차량에서 때때로 느낄 수 있는 ‘부담’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대중 브랜드로는 절대적으로 옳은 부분이다.
더불어 성능에 대한 억제 능력도 우수하다. 기본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 지속성이 준수한 편이라 일상은 물론 상황에 따라 주행 템포를 높이더라도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다만 이는 ‘일상적인 수준’에서의 평가다.

끝으로 스팅어는 다채로운 기능을 품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워낙 다채로운 안전 및 주행 편의 사양이 탑재되어 있고, 각 기능의 사용, 그리고 운영 자체가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 주행 내내 ‘다채로운 기능’을 한껏 느낄 수 있었다.
좋은점: 다채로운 매력의 절묘한 구성
아쉬운점: 점점 힘이 빠지는 시장에서의 존재감

위기, 그러나 여전히 매력적인 스팅어
저조한 판매 실적이 이어지고 있는 스팅어는 데뷔 이후 가장 아슬아슬한 시기를 걷고 있다.
하지만 매력적인 디자인, 우수한 퍼포먼스, 그리고 기대 이상의 공간과 다채로운 기능을 품고 있는 4도어 쿠페라는 다채로운 매력을 품고 있다는 점은 앞으로도 가치가 계승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만든다.
그렇게 2022년, 스팅어는 여전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모클 김학수 기자
기아 스팅어 2022 가격은 3878만원부터, 리어 스포일러 옵션 추가
김한솔 기자 입력 2021. 09. 02.
기아 2022 스팅어의 가격이 선공개됐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22 스팅어의 가격은 3878~4756만원으로 책정됐으며, 하위 트림부터 보닛 가니쉬와 레인 센서가 기본 적용됐다. 에스코트 그린 외장 컬러와 리어 스포일러 옵션이 추가됐다. 이달 중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2022 스팅어의 트림별 가격은 2.5 터보 플래티넘 3878만원, 마스터즈 4275만원, 아크로 에디션 4388만원, 3.5 터보 GT 4678만원, 아크로 에디션 4756만원이다. 신설된 아크로 에디션은 19인치 블랙 휠, 스웨이드 내장 소재, 체인 볼륨 패턴 스웨이드 시트 등이 적용된다.
아크로 에디션이 신설되며 기존 스웨이드 컬렉션 옵션, 19인치 블랙 휠 옵션은 삭제됐다. 2022 스팅어는 기존 3.3 터보 전용 사양인 보닛 가니쉬가 2.5 터보 하위 트림부터 기본 사양으로 변경됐다. 빗물을 스스로 감지해 와이퍼를 제어하는 레인 센서도 기본 탑재됐다.
2022 스팅어에는 북미 스팅어를 통해 선보인 에스코트 그린 외장 컬러가 새롭게 도입됐다. 또한 리어 스포일러를 선택할 수 있다. 리어 스포일러 옵션 가격은 54만원이다. 2022 스팅어는 연식변경을 거치며 기존의 스팅어 전용 엠블럼을 대신해 기아 신규 엠블럼이 사용됐다.
한편, 스팅어는 지난 2017년 1월 공개된 기아 최초의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이다. 스팅어는 부분변경을 통해 3.3 터보의 최고출력이 373마력으로 개선됐으며, 10.25인치 디스플레이, 주행 모드와 가속페달을 밟는 양에 따라 배기음이 조절되는 전자식 가변 배기 밸브가 적용됐다.
쉽고 빠른 자동차 전문
우물 안 개구리의 도약, 기아 스팅어 3.3 터보
김상준 입력, 2018 . 9. 7.
국산차 최초의 ‘고성능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이라는 시도를 통해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과 주목을 받았던 기아 스팅어가 어느덧 출시 1년을 훌쩍 넘겼다. 그동안 카이즈유는 스팅어의 신차등록 통계와 2.0 터보 모델 리뷰 등을 각종 컨텐츠로 소개한바 있다. 이번에는 2019년형으로 연식변경을 거친 최상위 모델 3.3 터보 GT를 시승했다.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으로 속도감이 느껴지는 역동적인 모습을 갖춘 스팅어의 외관은 여전히 신선하다. 특히 비스듬히 누운 C필러 라인은 우아함과 스포티함을 함께 담아내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보여준다.

연식변경 모델은 별다른 디자인 변화 없이 출시됐다. 다만 별도로 외관과 실내에 카본과 알칸타라 소재를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데, 추가비용은 발생하지만 바람직한 시도가 아닌가 싶다. 옵션 가격을 보다 합리적으로 책정한다면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 또한 전체적인 인테리어 구성과 사용된 소재의 질감은 기존과 흡사하다. 모든 트림에 전자식 기어노브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적용해 사용 편의를 개선했으며 통풍 시트와 오토 홀드 기능 등의 다양한 옵션들은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좀 더 쾌적하게 해준다.

스팅어 3.3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kg.m를 발휘하며 8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린다. 시승차는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상태. 출력과 토크 모두 훌륭한 수준이며, 중형차 이상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거동이 안정적이고 승차감도 상당히 준수하다. 플랫폼을 공유한 형제차인 제네시스 G70의 주행감각이 가볍고 경쾌한 성향이라면, 스팅어는 그보다 부드럽고 차분한 성향이다.

스티어링 감각은 정확한 반응과 함께 적당한 무게감으로 조율되어 상당한 만족감을 준다. 서스펜션의 상하 움직임은 스포츠 세단이라기엔 꽤나 길고 무른 편. 따라서 일상 주행에서는 노면이 고르지 못한 도로에서도 승차감이 저하되지 않지만, 고속 주행이나 서킷 주행에서의 안정감은 다소 부족한 게 사실이다.

스팅어가 고성능 GT카를 표방했다고는 하지만 단단하지 못한 하체 세팅은 못내 아쉽게 느껴진다. 전자식 서스펜션의 댐핑 압력을 더 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면 스포츠 주행의 만족도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 분명하다.
실제 배기음은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라기엔 소리가 작은 편이라, 해외에서 적용 가능한 가변 배기 옵션을 국내에 도입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8단 자동변속기는 변속 자체가 민첩하거나 빠르진 않지만, 수동변속 시 엔진 고회전 영역을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칭찬하고 싶다. 3.3 터보 모델에 기본 장착된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은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 타이어와 좋은 궁합을 이루며 출력에 비례하는 적당한 제동력을 뒷받침한다.

일부 아쉬운 부분들도 존재하지만, 스팅어가 국산 후륜구동 세단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2열 공간도 적당해서 3~4인 가족이 타기에 별다른 불편함이 없고, 동급 수입차 대비 부담이 덜한 유지비와 나름의 운전재미 등 실제 소유했을 때의 만족감이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첫 출시현장에서 스팅어를 바라보던 많은 이들의 기대어린 눈빛이 떠오른다. 신차효과가 사라진 이후의 성적은 월 평균 500대를 조금 상회하는 수준으로 G70의 절반에 불과하지만, 우물 안 개구리를 벗어나기 위한 스팅어의 도전과 열정만큼은 높게 평가하고 싶다.
그러나 다양한 옵션을 추가하다보면 가격경쟁력이 모호해지기 때문에, 구매를 고려한다면 2.0 터보 기본 트림에 취향에 맞는 옵션 한 가지 정도만 추가할 것을 추천한다.
기사, 사진 / 김상준 기자 / 편집 김정균 편집장

"드디어 나왔다", 파란 스팅어
2018. 5. 25.
기아자동차가 2019년형 스팅어를 선보였다. 지난해 5월 국내 출시 이후 딱 1년 만이다. 기아차에 따르면 고급 사양을 더해 품격을 한층 높였다고. 배포한 보도자료엔 ‘고급’이란 단어가 무려 20개나 들어있었다. 곰곰이 살펴보니 제네시스 G70을 의식한 눈치가 역력하다.
국내 제조사의 첫 번째 스포츠 세단. 스팅어와 G70의 대결은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승자는 제네시스 G70으로 판가름 났다.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 스팅어와 G70의 누적 판매대수는 각각 1,863대와 4,816대. 국내 소비자들은 스포티한 성격에 고급스러움까지 챙긴 G70에 더 많은 손을 들었다. 기아차는 연식변경 카드로 G70 추격에 나섰다.

얼굴 화장을 고치기보단 속살 치장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전자식 기어레버와 파킹 브레이크를 모든 트림에 기본 사양으로 마련했다. 또한 ‘심리스(Seam-less) 플로팅 타입 8인치 내비게이션’을 심고, 서버형 음성인식 시스템 ‘카카오 i’를 집어넣었다. 스팅어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5년간 UVO 3.0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6컬러 인테리어 무드조명’도 새롭다. 운전자는 기분과 취향에 따라 조명 색깔을 바꿔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3.3 가솔린 터보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장비들을 2.0 가솔린 터보와 2.2 디젤에서도 맛볼 수 있다. 가령 천장을 까맣게 칠할 수 있는 ‘블랙 스웨이드 헤드라이닝’을 2.0 가솔린 터보와 2.2 디젤 플래티넘 트림에 기본으로 넣었다. 변속기 레버 주위를 알루미늄으로 감싸는 ‘리얼 알루미늄 콘솔 어퍼 커버’와 도어 손잡이를 금속 소재 느낌이 나도록 꾸민 ‘메탈 인서트 필름 도어 가니쉬’도 마찬가지.

기아차는 가장 기본 트림에서도 고급 사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스타일 패키지’를 마련했다. 가격은 100만 원. 블랙 스웨이드 헤드라이닝과 인테리어 무드조명, 리얼 알루미늄 콘솔 어퍼 커버, 메탈 인서트 필름 도어 가니쉬를 비롯해 풀 LED 헤드램프와 리어 LED 턴시그널 램프를 포함한 가격이다.




커스터마이징 패키지도 새로 선보였다. ‘리얼카본 & 알칸타라 패키지’를 더하면 보닛 후드와 그릴 테두리, 사이드 미러 커버 등 6가지 부품을 CFRP(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으로 입힐 수 있다. 스티어링 휠과 기어노브, 콘솔 암레스트는 알칸타라 소재가 휘감는다. 가격은 275만 원이다. 250만 원을 추가하면 네 발에 BBS 19인치 휠을 짝 지을 수도 있다.

이제 국내에서도 파란 스팅어를 고를 수 있다. 기아차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이유로 국내 시장에서 파랑색을 뺐다. 스노우 화이트 펄과 딥 크로마 블루, 핀테라 메탈, 오로라 블랙 펄, 하이크로마 레드 등 오직 5가지 색깔만으로 스팅어를 칠할 수 있었다. 지난해 10월 <로드테스트>는 “우리도 파란 스팅어를 달라”는 기사로 기아차를 꼬집었다. 독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조회수는 무려 49만 회(네이버 포스트 기준)에 달했다.
의견이 반영된 걸까? 기아차는 2019년형 스팅어에 ‘마이크로 블루’를 새로 마련했다. 깊은 바다처럼 새파란 컬러가 특징이다. 하지만 호주에서 판매하는 ‘선셋 옐로우’는 여전히 만나볼 수 없어 아쉽다. 다양한 색깔의 스팅어가 국내 도로 위를 물들일 수 있길 바라본다.

2019년형 스팅어의 가격은 2.0 가솔린 터보가 3,570만~3,840만 원, 2.2 디젤은 3,790만~4,090만 원이다. 기본 트림을 기준으로 각각 70만 원씩 올랐다. 3.3 가솔린 터보는 5,030만 원짜리 단일 트림으로 꾸렸다. 기존엔 4,460만~4,880만 원이었다.
얼핏 보기에 가격이 크게 오른듯하지만 그대로다. 기아차는 고객 선택 비율이 낮은 하위 트림을 지우고 상위 트림에 ‘드라이브 와이즈(150만 원)’를 기본 사양으로 넣었다. “3.3 가솔린 터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풀 옵션’을 선호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연식변경을 거친 스팅어가 G70과 어떤 대결을 펼칠지 벌써부터 흥미진진하다.
글 이현성 기자 / 사진 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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