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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스포츠 머신으로 거듭나는 2019 야마하 YZF-R3

태권 한 2018. 12. 5. 11:00

본격 스포츠 머신으로 거듭나는 2019 야마하 YZF-R3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입력

야마하에게 있어서 2018년은 슈퍼스포츠 모델인 YZF-R1 출시 20주년으로 상당히 의미있는 연도다. 슈퍼스포츠라는 장르를 떠나서라도 YZF-R1은 야마하가 출시한 가장 영향력 있는 모터사이클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당시 센세이션을 일으킨 최초의 YZF-R1은 경주용 모터사이클의 엔진 성능과 새로운 수준의 핸들링 민첩성을 일반적인 도로 주행자에게 제공했으며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 디자인에 새로운 시대를 도입시킨 주인공이다.

모토지피에 출전하고 있는 YZR-M1 레이싱 머신에 영감받은 다양한 YZF-R 시리즈 중,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쿼터클래스 YZF-R3이 새롭게 재설계됐다. 새로운 2019년형 모델은  YZF-R125와 YZF-R6, YZF-R1 및 YZF-R1M 모델의 발표와 더불어 R시리즈 제품군에서 가장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를 가진 도로용 스포츠 모터사이클이다. 

다양한 용도를 가진 스포츠 바이크

321cc의 병렬 2기통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YZF-R3의 엔진은 도심 속 교통 지옥에서도,  꼬불꼬불한 와인딩 도로를 달릴 때도, 혹은 제한이 없는 트랙 데이에서 스피드를 추구할 때도 수용가능한 변방위적 성능을 가졌다. 

YZF-R3는 무엇보다도 누구나 오를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모델이란 점이 큰 장점이다. 새로운 YZF-R3는 초보라도 접근 가능한 좌석 높이와 인체공학적 승차감을 바탕으로 작고 민첩한 기계를 선호하는 초보자 혹은 숙련된 스포츠 바이크 라이더를 위한 모델이다. 

활기찬 300cc 클래스 엔진

신뢰할 수 있는 321cc, 수랭식 4행정 병렬 2기통 형식을 갖춘 엔진은 경량 단조 알루미늄 피스톤 및 오프셋 설계를 갖춘 알루미늄 실린더와 함께 최신 연소 기술을 이용, 부드러운 작동 및 빠른 반응성 및 가속력이 특기다.

간단한 설계로 설계된 경량 고강도 강철 튜브 프레임은 엔진의 크랭크케이스를 섀시의 응력 구조 구성 요소로 통합하여 강성과 무게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한다. 긴 비대칭 스윙암 설계는 리어 휠로 엔진 동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뛰어난 직선 안정성을 제공한다. 모노크로스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은 중앙의 중량 감쇄와 안정적 중량을 제공하는 프리로드 조정식 KYB 리어 쇼크 기능을 갖추고 있다.

완전히 새로운 도립 프론트 포크, 트리플 클램프를 설계 적용했고 10 스포크 주물 알루미늄 휠, 298mm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 플로팅 트윈 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와 32도 조향각을 가진 핸들 바 스티어링을 갖췄다.

YZF-R3에는 도로와 트랙 모두에서 편의성과 스포츠 주행 성능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KYB 37mm 도립 프론트 포크가 장착된다. 기존의 포크에 비해 외측과 내측 튜브 사이의 표면적이 더 넓어지므로, 반전된 디자인은 포크 강성을 크게 향상시켜 스포티한 프론트 엔드 느낌과 정밀한 표면 피드백을 제공하면서도 승차감은 높게 유지했다.

새로운 프론트 서스펜션 어셈블리는 알루미늄 핸들 바 크라운과 R 시리즈 스타일을 결합한 완전히 새로운 트리플 클램프와 결합되어 코너링 및 제동 시 승차자에게 탁월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새로운 도립 포크는 또한 2019년 YZF-R3의 전반적인 사양을 끌어올리고 대형 R 시리즈 모델의 프리미엄급 외관과 더욱 가깝게 일치시켜 R-시리즈에 대한 소유의 자부심과 진정한 소속감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연료 탱크 설계 및 핸들 바

새로운 연료 탱크 및 연료 탱크 커버 디자인과 22mm 더 낮은 핸들바 위치로 인해 YZF-R3의 스포티한 성능이 2019년에 더욱 향상되었다. 연료 탱크 용량은 14L로 유지되지만, 탱크의 재설계된 형태와 커버(겉 면적 기준 341.4mm 더 넓고 20mm 더 낮음)는 승차자와 기계 사이의 통일감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연료탱크의 이러한 변화로 시내를 돌아다니는 것에서부터 직선 주로 또는 코너링 뱅킹까지, 그리고 트랙에서 코너를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다양한 장면까지, 여러 가지 상황에서 탑승자가 최대한의 성능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공기역학적 새로운 프론트 및 스크린 디자인

새로운 YZF-R3는 전면의 페어링 및 스크린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야마하의 대표적인 MotoGP 경주용 자전거인 YZR-M1 스타일을 답습해 뛰어난 공기역학적 성능을 자랑한다.

풍동 및 트랙 테스트와 함께 개발된 이 새로운 페어링과 스크린 조합은 공기역학적 드래그를 7%까지 줄여 승차자의 헬멧 주변의 공기 난류를 감소시키고 최고 속도를 시속 8km까지 증가시킨다. 또한 YZR-M1 스타일의 중앙 덕트는 라디에이터로 공기 흐름을 직접 전달하여 엔진 냉각 성능에 기여한다.

날카로운 헤드라이트와 새로워진 스타일

새로운 YZF-R1의 영감을 받은 듀얼 LED 헤드라이트와 포지션 라이트는 새롭게 디자인된 프론트 페어링의 공격적인 모습을 더하고, 새로운 LCD 계기판은 한 눈에 쉽게 읽을 수 있는 필수 정보를 표시한다.

YZF-R3는 더 이상 단순한 거쳐가기용 입문 스포츠 바이크가 아니라 정말 스포츠라이딩을 추구할 수 있는 머신으로 거듭나기 위해 개선된 것이다. 스포츠 라이딩 시 민첩한 취급을 위한 이상적인 50/50 중량 분배는 물론 다양한 부분에서 인체공학적인 변화를 보이는 등 변화가 크다.

또한 효과적인 옵션 퍼포먼스 키트로 향상된 성능, 기능 및 스타일을 설계할 수 있다. 델의 구성 요소 범위에는 티타늄 배기 시스템과 슬립온 머플러, 빌릿 커버, 보호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야마하는 새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승인된 공급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순정 야마하 액세서리 제품군도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에 스포츠 바이크 붐을 일으킨 쿼터급 폭풍의 핵 YZF-R3의 진보는 보다 화끈한 스포츠 라이딩을 위한 개선으로 이어진다. 2019년형으로 진화한 YZF-R3는 베테랑 라이더도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발전했다. 한편 여전히 이 세계에 입문하는 많은 이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