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전통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인디언 모터사이클 스포츠 치프 공개
각 모터사이클 브랜드마다 특색을 가장 잘 보여주는 모델이 하나쯤 있기 마련이다. 인디언 모터사이클에서는 브랜드 이름에 걸맞은 ‘치프(chief, 추장을 의미)’ 시리즈가 가장 브랜드의 정체성과 색깔을 가장 잘 보여주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치프는 1922년 처음 생산된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며 인디언 특유의 강력한 파워를 가장 잘 보여주는 크루저 라인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치프 시리즈는 치프 기본형 외에도 치프테인, 치프 바버, 슈퍼 치프 등 다양하게 변형된 모델로 각기 다른 특색을 보여주는데, 인디언 모터사이클이 지난 2월 21일, 새로운 치프 시리즈인 ‘스포츠 치프’를 공개하며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그동안의 치프 시리즈는 높은 배기량의 엔진을 편안한 포지션으로 즐기는 전형적인 크루저의 형태를 유지해온 반면, 이번 스포츠 치프는 이름 그대로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는 퍼포먼스 크루저의 형태로 바뀌었다. 특히 그동안은 윈드 실드 정도만 장착했던 전면부에 쿼터 페어링을 장착해 대형 페어링이 탑재된 챌린저 등과는 다른 성향을 지녔음을 분명히 했고, 후면에는 바버 스타일의 펜더를 적용했다. 차량의 크기는 전장 2,301mm, 전폭 842mm, 전고 1,270mm이며 휠베이스 1,640mm, 건조중량 302kg이다.
인디언의 개발진들은 스포츠 치프를 설계하며 주행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성능이 입증된 브랜드의 파츠들을 적극 도입했다. 대표적으로 우수한 핸들링과 승차감을 제공하는 KYB 역방향 텔레스코픽 포크와 폭스의 듀얼 피기백 쇼크 업소버, 뛰어난 제동 성능의 브렘보 브레이크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적용되어 더욱 공격적인 라이딩을 통한 한 차원 다른 경험이 가능한 모델로 탈바꿈했다.
핵심인 엔진은 블랙 아웃으로 마감 처리한 썬더스트로크 116 공랭식 1,890cc V-트윈 엔진이 탑재되어 2,900rpm이라는 낮은 회전수에서 162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해 파워풀한 가속을 경험할 수 있다. 그렇다고 슈퍼스포츠처럼 바짝 숙이는 전경 자세를 취해야 하는 것이 아닌, 미드 마운트 풋 페그와 싱글 시트로 스타일을 살리는 동시에 편한 자세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주행모드는 스탠다드, 스포츠, 투어 3개가 마련되어 환경이나 주행 스타일에 맞춰 엔진 출력 특성이나 보조 기능을 한꺼번에 변경할 수 있다.
캐스트 휠은 앞 19인치, 뒤 16인치에 타이어를 앞 130/60 사이즈, 뒤 180/65 사이즈를 채용했으며 피렐리 나이트 드래곤이 기본 적용됐다. 헤드라이트는 LED 방식으로 우수한 광량으로 야간에도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옵션으로 치프 패스파인더 146mm 어댑티브 헤드라이트를 선택하면 차량의 경사각을 감지해 도로 환경에 최적화된 조명을 제공한다.
계기판은 라이드 커맨드 터치 스크린이 탑재되어 사용자는 터치나 핸들바 버튼을 통해 차량 설정 및 부가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 페어링을 제공하는데 여기에 블루투스 인터컴까지 함께 연동시키면 주행 중에도 전화 수신과 음악 제어가 가능하다. 이 외의 편의장비로는 스마트키, USB 및 12V 충전포트가 있으며, 정체 상황에서 후방 실린더를 비활성화시키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 시내를 주행할 때 연비를 줄이는데 크게 도움된다. 인디언 스포츠 치프는 루비 스모크, 스텔스 그레이, 블랙 스모크 3종의 색상으로 출시된다. 국내에도 선보일 예정인데, 일정이나 가격은 미정이다.
인디언에서는 이번 스포츠 출시와 함께 성능이나 편안함을 높이고 자신의 스타일을 강조할 수 있는 액세서리를 함께 발매한다. 편안함과 운동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조절식 쇼크 업소버는 압축과 신장을 모두 조절할 수 있어 주행 상황에 맞춘 설정으로 더욱 편안한 라이딩 경험이 가능하고, 핸들바 라이저, 옵션 윈드스크린, 각종 새들백 등이 마련되어 디자인을 보완하는 동시에 실용성까지 높인다. 또한 스포츠 치프용으로 준비된 대부분의 액세서리들은 치프 기본형과 치프 바버, 슈퍼 치프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인디언이 크루저만 잘 만들면 되지 않나?’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브랜드가 긴 시간 이어지기 위해선 새로운 고객층의 유입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처럼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스포츠 치프와 같은 제품이 선보이는 것이다. 물론 기존 스카우트나 FTR과 같은 모델들도 젊은층에게 어필하기 부족함 없는 모델이지만, 기왕이면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모델이라면 더 좋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이번 스포츠 치프의 등장은 정통성을 이어가는 동시에 다양성을 넓혀가는 모델인 만큼 인디언 모터사이클에 있어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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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스타일리시하게 변신, 인디언 스카우트 로그
더욱 스타일리시하게 변신
INDIAN SCOUT ROUGE
2015년에 출시한 스카우트는 처음부터 고성능 수랭엔진을 장착해 이미 수랭크루저계에서는 고인물같은 존재다. 데뷔 7년차, 인디언 스카우트에 새로운 모델인 로그가 추가되었다.
인디언 스카우트 로그는 기존의 스카우트를 변주한 모델이다. 구성의 대부분은 스카우트 바버 트웬티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가장 큰 차이점은 전면의 쿼터 페어링과 두툼한 8스포크의 19인치 캐스트 휠이다. 시트도 엉덩이를 받쳐주는 두툼한 싱글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시승차에는 옵션인 2인용 신디케이트 시트가 장착되었다. 포워드 컨트롤에 세미에이프 행어 핸들바의 조합은 적당히 건방지면서도 근사한 포지션을 연출한다.
스타일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크롬이 배제된 블랙의 차체다. 전체적인 페인팅 품질과 파츠의 마감이 뛰어나 더욱 근사해 보인다. 과감한 스타일로 전면을 꾸며냈으니 뒤쪽까지 좀 더 새로운 이미지를 더해줬어도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배기시스템까지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꽤나 아쉬운 부분. 기왕 쿼터 페어링으로 그럴싸한 클럽 스타일을 연출했으니 2 in 1타입의 머플러와 스포츠 쇽업소버를 채택해 좀 더 스타일을 살렸으면 좋지 않았을까? 이는 사용자의 커스텀 영역으로 넘어왔다.
19인치 프런트 휠
스카우트 시리즈에 19인치 휠을 채용한 것은 처음인데 이 때문에 차량의 인상이 크게 달라졌다. 일단 스카우트는 크기가 좀 작아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실제 크기가 작은 것이 아닌 16인치 휠에 낮고 긴 실루엣 때문에 시각적으로 작아 보인 것이다. 하지만 휠이 커지고 19인치가 되고 큼직한 페어링 까지 더해지니 훨씬 큼직하고 당당한 사이즈로 보인다. 휠은 커졌지만 타이어가 얇아지며 타이어 외경은 거의 같다. (실제로는 오히려 살짝 작다.) 덕분에 프런트 포크나 펜더 등은 기존의 스카우트와 그대로 호환된다. 주행성능은 스카우트 시리즈 고유의 맛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퍼포먼스 크루저로 정의해도 좋을 만큼 강력한 주행성능을 가진 크루저다. 여기에 엉덩이를 착 받쳐주는 시트덕분에 가속은 시원시원하게 뽑아낸다.
1133cc의 60° V트윈 엔진은 99mm의 빅보어 엔진은 100마력의 최고출력으로 크루저에게 기대하는 것 이상의 화끈한 가속력을 보여준다. 엔진의 감성은 부족해도 성능만큼은 화끈하다. 유로5를 적용했음에도 전혀 무뎌지지 않은 날카로움이다. 스티어링 감각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휠의 차이가 주행 느낌에서 큰 차이를 만들줄 알았지만 의외로 비슷하게 느껴진다. 사실 외경이나 타이어 폭은 차이가 없으니 큰 차이는 나지 않는게 당연하다. 타이어 형상의 차이 때문인지 방향을 바꾸기 시작하는 시점이 살짝 가볍게 느껴지긴 한데 플라시보로 치부해도 좋을만큼 미세한 차이였다.
스카우트 시리즈답게 코너에서는 조금만 신나게 달려도 뱅킹센서가 그윽그윽 소리를 내며 경고해댄다. 개인적으로는 그 소리가 싫어 스카우트를 탈 때는 발을 살짝 빼 부츠 끝을 뱅킹센서 대용으로 쓴다. 만약 뱅킹센서를 무시하고 벅벅 긁으며 타다간 엔진 우측 하단을 타고 흐르는 매니폴드가 노면에 갈리게 되니 주의해야 된다. 스펙상의 린앵글은 29도 개인적으로는 린앵글에 2~3도 정도의 여유가 있다면 훨씬 편하게 탈 수 있을 것 같은데 7년 동안 개선되지 않는 점이니 쉽게 바뀔 것 같지는 않다.
만세핸들
10인치 에이프행어 핸들바는 바이크를 컨트롤하기 편하면서 동시에 스타일까지 챙기고 있다. 흔히 만세핸들이라고 부르는 핸들바지만 막상 페어링 뒤로 가려지니 그리 높아 보이지 않는다. 간혹 만세핸들이 벌 받는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극단적인 높이가 아닌 7~14인치사이의 핸들바는 의외로 자세와 컨트롤이 더 편하다. 힘점이 작용점에서 멀어질수록 가볍게 움직이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무거운 바이크를 더 가볍게 다룰 수 있어 체구가 작고 힘이 없는 라이더에게 오히려 더 유리한 핸들바다.
상체가 서는 만큼 바람을 직격으로 맞게 되는데 이때 쿼터 페어링의 역할이 상당히 크게 느껴진다. 확실히 상체를 세우고 달리는데도 고속영역에서 상체의 부담이 없다. 적당한 바람이 기분 좋게 몸을 감싸고 돈다. 스타일도, 실용성도 좋은 파츠다. 핸들바 끝에 달려있는 바엔드미러는 아래쪽으로 장착되어 스타일을 더한다. 스타일은 좋지만 다리 길이에 따라 유턴 시 무릎에 살짝 걸리는 에러가 있으니 테스트 후 미러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앞서 강조했듯 7년간 숙성된 모델이기에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비롯해 주행 성능의 완성도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특히 초기 모델에서 아쉬웠던 제동성능을 개선해 이제 잘 서고 잘 달리는 모델이 되었다. 하지만 로그가 외형만 바꾼 모델이라는 평가는 피할 수 없다. 솔직히 타는 내내 로그가 기존의 스카우트보다 딱히 새롭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다. 심지어 기존의 스카우트 오너라면 로그의 파츠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애초에 스카우트 시리즈가 고성능 엔진으로 어필하고 있는 만큼 신제품에는 도립식포크에 더블디스크 등 퍼포먼스를 강화할 것을 기대하는 라이더도 많았지만 이번에도 적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관성측정장치IMU기반으로 더 섬세하게 작동하는 ABS와 TC등 최신 바이크들에 기본으로 적용되고 있는 기능들이 여전히 빠져있다는 점도 아쉽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그는 가볍게 꾸며준 외형변화 만으로도 확실한 개성과 매력을 더해주고 있다. 주행의 기본기는 확실하고 스타일도 유니크하다. 지금까지 인디언 모터사이클에 관심이 없던 라이더들의 마음까지 움직인다면 그걸로 충분한 변화가 아닐까?
INDIAN SCOUT ROUGE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V형 2기통 DOHC 4 밸브 보어x스트로크 99 × 73.6(mm) 배기량 1133cc 압축비 10.7 : 1 최고출력 100hp 최대토크 97.7Nm/6,000rpm 시동 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 공급 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방식(FI) 연료 탱크 용량 12.5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41mm텔레스코픽 정립 (R)듀얼쇽 스윙암 타이어 사이즈 (F)130/60-1916 61H (R)150/80-16 77H 브레이크 (F)298mm 싱글디스크 (R)298mm 싱글디스크 전장x전폭x전고 2,223×995×1,181(mm) 휠베이스 1,576mm 시트 높이 649mm 차량 중량 247kg 판매 가격 2,420~2,490만 원(컬러에 따라 상이)
글 양현용 사진 양현용,윤연수 취재협조 인디언모터사이클 코리아 제공 월간 모터바이크 www.mbz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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