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환골탈태를 위한 영양상식 2 !!!

태권 한 2009. 5. 1. 15:26

 

환골탈태를 위한 영양상식 2 !!!

기타 체중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운동지수.
체중조절 요소로서 운동의 효과를 그냥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매일 같이 달리거나 걷는다면 한 달 이상 운동을 해야 0.5kg 정도 살을 뺄 수 있다. 하지만 1년 동안 지속적으로 달리거나 걷는 운동을 한다면 5kg 이상이 빠지게 되는 것이다. 5kg이라면 굉장한 수치 아닌가?
체중조절을 위해 칼로리 섭취를 제한한다고 하면, 이와 더불어 운동량까지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때 그 효과가 가장 크다. 즉 100칼로리를 덜 먹고(버터 한 번 덜 바르고 술 한 잔 덜 마시면 된다) 1km를 걷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하면 1개월 당 1kg의 비율로 체중이 감소할 것이고 1년이면 10kg가 넘게 빠지게 된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것이다.

신체주기.
사람의 몸은 기계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빡빡하게 세운 계획에 딱 맞추어 체중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자신의 계획과 맞아떨어지게 되겠지만 신체는 나름대로 시간이 필요하다. 때문에 매일 같이 체중을 재며 늘 똑같은 양의 체중감소를 기대하지 말아라. 1주일에 한 번이면 족하다.
이미 알아챘을 지 모르지만 신체는 일정한 주기를 거친다. 즉 어떤 날은 기분이 좋고 또 어떤 날은 저조하다.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자신의 신체주기에 신경을 쓰면 보다 효과적으로 훈련하고, 일하고, 놀고, 그 밖의 원하는 일들을 할 수 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신체주기가 상승곡선을 타고 있을 때에는 훈련이나 일을 더 열심히 해서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주기가 하강곡선을 타고 있을 때에는 내가 주로 쓰는 방법(내 신체주기가 하강곡선을 타고 있을 때)을 따라 하라. 그냥 하루를 쉬는 것이다. 확신컨대 신체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타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체중조절 VS. 다이어트
체중감소를 위한 다이어트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식습관을 다양화시킨 것인데 이런 방법으로는 영구적인 체중감소 효과를 얻기가 힘들다. 체중조절에 진정 도움이 되는 것은 새로운 식습관을 배워서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적당량의 운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따르면 체중은 저절로 조절된다. 단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비만이 되기까지 수 년 또는 수십 년이라는 세월이 걸렸으니 하루 아침에 체중을 빼려는 기대는 하지 말라는 것이다.

체중증가.
어떤 사람들은 너무 말라서 살이 찌길 원한다. 이럴 경우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면서 하루에 네 끼를 먹는 식으로 칼로리 섭취량을 늘리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최대한 강하게 운동을 해서 적당한 양의 근육을 만들도록 한다. 너무 마른 체형을 극복하는 방법은 과식을 통한 지방축적이 아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현재 문제를 해결하려다 다른 문제를 맞이하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나이요소.
25~30세 이후로 접어들면 신진대사는 매년 1일 10칼로리 정도의 비율로 느려진다. 이 말은 다른 모든 조건이 똑같은 상태로 유지된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매년 0.5kg 정도는 살이 찐다는 뜻이다. 이렇게 10년이 지나면 5kg의 체중증가가 일어난다. 따라서 올바른 식생활을 하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 이와 같은 신진대사 상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식습관 변화가 필요하다.

결론
멋진 모습, 올바른 식생활, 건강 이 세 가지는 같이 붙어 다닌다. 운동을 하면서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게 또 하나 있다. 보디빌더로서 나는 이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보디빌더들은 자신들의 신체발달을 위해 고된 훈련을 한다. 하지만 대회에 나갔을 때에는 사람들 앞에 자신들을 내보이는 '전시'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보디빌더라면 자신이 가진 것을 자랑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독자 여러분도 예외는 아니다. 자신의 외모를 돌보지 않으면 다른 면에서도 자신의 일을 제대로 돌보지 못할 확률이 높다. 보디빌더가 되었든 사업가가 되었든 피부를 깨끗이 하고,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관리를 잘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자신이 만나는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옷을 선택하는 데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의 모습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진정한 능력을 보여주고 싶다면, 깔끔한 외모, 멋진 전시, 그리고 제대로 된 인상을 남기는 것이 건강과 멋진 모습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부속물이라는 점을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