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10년 만의 풀체인지 BMW R 12 나인티

태권 한 2023. 6. 30. 12:24
입력 2023. 6. 30.

10년 만의 풀체인지

BMW R 12 nineT

2013년 BMW모토라드가 90주년을 맞이해 선보인 알나인티는 그야말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다. 이름의 나인티가 90주년을 기념했었다는 사실이 놀라울 만큼 빠르게 시간이 흘러 100주년을 맞이했다. 그리고 이 아이코닉 박서 로드스터 역시 새롭게 진화한다.

BMW모토라드가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R nine T를 대체할 R 12 nineT를 공개했다. 이름에 12가 추가된 것은 R18과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서이며 배기량을 뜻한다. 탱크아래 R 12레터링도 추가되었다. 기존의 R나인티가 과거의 유산을 바탕으로 미래적인 재해석을 거친 네오레트로의 분위기가 느껴졌다면 이번에는 레트로 무드가 더욱 강조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다.

실루엣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디테일은 완전히 달라졌다. 고전적인 형상의 각진 연료탱크나 심플한 구성의 시트, 더 각진 캐노피, 그리고 서브프레임의 장식이 사라지고 삼각형의 커버 형태로 변경되었다. 리어펜더 역시 고전적인 형태로 바뀌었다. 만약 바이크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무엇이 신형으로 보이냐고 묻는다면 구형을 꼽을 것 같은 디자인 변경이다. 하지만 레트로 장르에서 더 구형 같다는 것은 결코 단점이 아니다. BMW의 발표에 따르면 이전 모델에 비해 커스텀의 용이성을 고려했다고 하니 다양한 스타일로 커스텀 되는 R 12를 기대해봐도 좋겠다.

엔진은 여전히 공랭 박서엔진을 사용하지만 커버 디자인을 모두 바꿔 새로운 엔진으로 보인다. 특히 엔진의 느낌이 둥글고 옛 박서의 분위기가 더 강해진 것이 마음에 든다. 반짝이는 크롬으로 도금된 머플러는 순정 상태로도 충분히 커스텀 바이크의 분위기를 낸다. 주간주행등이 더해진 LED 헤드라이트는 기존 모델과 동일하다. 계기반은 고전적인 투실린더 방식이지만 그래픽을 깔끔하게 다듬어 시인성을 높였다. 공식 발표 내용에는 없지만 장착된 휠이 T자 형태로 스포크 살이 물리는 튜브리스 방식으로 예상된다. 또한 크루즈컨트롤 버튼과 긴급 SOS버튼, 컨트롤 다이얼, 그리고 연료 탱크 앞쪽에 USB 단자가 추가된 것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더 자세한 스펙과 정보는 2023년 하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양현용 사진 BMW Motorrad 제공 월간 모터바이크 www.mbz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