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거구도 자유롭게…‘캠핑’을 위한 가장 큰 ‘미니’ [시승기-뉴 미니 JCW 컨트리맨 ALL4]
올해 미니가 출시한 ‘3세대 뉴 미니 컨트리맨’도 캠퍼라면 지금 시점에서 구입을 고민하게 되는 자동차다. 미니 컨트리맨은 농기구를 실을 만큼 넓은 적재공간을 가졌다 하여 ‘컨트리맨’(Countryman)이라는 이름이 붙은 모델이다. 특히 이번 완전변경을 통해 몸집을 불리고, 승차감과 편의사양을 대폭 개선했다.
‘캠심’(Camp+심心)을 사로잡은 매력은 무엇일까? 서울역에서 경기도 오남저수지를 지나 포천의 캠핑장까지 약 100㎞를 주행하면서 뉴 미니 컨트리맨의 이모저모를 살폈다. 이날 주행한 차량은 고성능 차량인 JCW 컨트리맨 ALL4 모델이었다.
적재공간도 넉넉하다. 트렁크 기본 505ℓ에 바닥 아래 100ℓ의 공간을 추가로 마련할 수 있다. 뒷좌석을 폴딩하면 적재 공간은 최대 1530ℓ까지 확장된다. 캠퍼들 사이에선 색다른 좌석 폴딩 노하우로 ‘차박’을 즐기는 유저의 인증이 꾸준히 올라올 정도로 넓다. 트렁크엔 골프백 하나가 넉넉하게 담기고, 조립식 가구 운반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한다.
차량 내·외관 디자인은 미니 특유의 ‘스포티한 귀여움’을 품고 있다. 우선 실내 1열에는 동그란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센터페시아는 운전석에 달린 스티어링휠과 나란히 배치되는 데, 직물 소재에 패턴을 준 내장재와 어우러져 독특한 매력을 뽐낸다.
차량의 편의기능도 뛰어나 보였다.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했다는 원형OLED는 지름 240㎜인 디스플레이 전체를 터치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고 터치감 또한 우수했다. 센터페시아의 심장인 소프트웨어는 MINI의 최신 운영체제인 MINI 오퍼레이팅 시스템 9을 탑재했다.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날씨와 지역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검색할 수 있고, 티맵 기반의 한국형 MINI 내비게이션을 탑재하여 초행길의 두려움도 줄였다. 개인 선호에 따라 최대 8가지로 선택 가능한 ‘MINI 익스피리언스 모드’는 분위기에 따라 화면을 조정할 수 있었다.
완성차업계 최고수준인 BMW그룹 첨단 보조기능(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파킹어시스턴트 등)도 탁월하다. 이날 탑승한 JCW 컨트리맨 ALL4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라는 강화된 기능이 들어간 모델이었는데, 스티어링 휠의 진동과 센터페시아로 차선이탈이나 가까운 장애물을 감지해줬다. 일부 상황에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기능이 작동하기도 했지만, 그만큼이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고려가 느껴지는 대목이기도 했다.
미니 특유의 서스펜션은 질감이 딱딱하지만, 충격이 운전자에게 그대로 오지는 않았다. 동승자가 “미니하면 거칠다는 인식이 많았는데, 이정도면 시내주행에서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라고 말할 정도다양한 주행모드 테스트와 막히는 도로 서행에도 연비는 9.3㎞/ℓ가 나왔다. 고성능 모델임에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뉴 미니 컨트리맨은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던 ‘봉지커피’가 떠오르게 하는 자동차였다. 자연 속에서의 스탠 보온컵에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아는 이들에게 차량은 탁월한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니 특유의 ‘귀여움’에 끌렸지만, 컴팩트한 사이즈에 망설였던 ‘풍채좋은’ 소비자들에게도 뉴 미니 컨트리맨을 추천한다. 가격은 뉴 MINI 컨트리맨 S ALL4 클래식 트림 기준 4990만원, 페이버드 트림 5700만원, 뉴 MINI JCW 컨트리맨 ALL4가 67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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