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전의 개념
1)사전적의미
(1)“편안하고 온전함”
(2) “조금도 탈이나 위험이없는 상태로서 정서적으로 안전하며 질서가 유지되는 상태를 의미,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것과 사고의 감소를 수반하는 것 즉,위험의 가능성을 없애고 사고를 줄이는것
2)아동안전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1)목적;아동 스스로 위험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수 있도록 지식,태도,기능을 익히고 타인의 건강과 안전까지 고려할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 희생을 줄이기위한 예방적 목적을 가짐
(2)필요성;아동기는 신체적,지적,사회적,정서적 발달에 있어 타시기보다 변화의 속도가
급격하게 일어나며 위험상황에대한 대처능력이나 판단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위험상황에 노출되어있으므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데 그필요성이 있다
2. 아동 안전사고의 현황
(1)2001년 2월 유니세프(UNICEF:유엔아동기금)
한국의 아동들이 선진국 중 ‘사고자로 인한 사망’ 에 가장 많이 노출. 한국이 10만명당 25.6명으로 1위를 차지
(2)사망률이 가장낮은 나라 ; 스웨덴 10만명당 5.2명. 아동사망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것은 교통사고로 전체의 50% 보행중 발생하는 비율은 71% 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제도는 유명무실화
1) 아동사고 사망
(1)사고원인별-교통사고1위,화상사망증가
[그림 1-1] 아동 사망의 사고 원인별 현황-자료실 참조
(2)연령별-2003년 47.3%가0~4세 연령대
(3)성별-2003년 62%가 남아(활동성)
(4)장소별-2003년 학교,공공행정구역에서 39.3%, 주거지 21.5%
2)가정내 사고-방,거실이 30%선
3)응급실 내원 아동의 사고-30%가 10세이하(계단,엘리베이터-개방상처가48.2%), 남자가 60%
4)우리나라 영유아 사고실태
(1)안전사고유형-자상(29%)
(2)가정의 위험유발 요인의 노출-화장품(83%)
(3)아동 안전사고 발생가능 장소-화장실,목욕탕(58%)
3. 안전사고의 역학적 개념
“Haddon”- 최초로 사고에 대한 단계-요인 모형을 제시
1)역학적 관점
(1)숙주(host)-사고를 당하는 사람,영유아
(2)매개체(agent)-자동차,세균
(3)환경-물리적,사회적 환경
2)이행단계
(1)사고전 단계 : 사고 발생가능성,사고예방 요인을 찾아 수정해야 한다.
즉 도로의 미끄러움을 제거 하고 영유아에게 적극적으로
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2)사고 단계 : 사고발생, 헬멧은 사고를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사고 발생시 손상은
줄일 수 있다.
(3)사고 후속 단계 : 사고 발생 후의 결과, 사고후 외상 등의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로 손상을 최소화
4. 아동의 사고 방지와 행동 과학
행동과학적인 사고 예방 전략
(1)설득(교육)-자기방어능력 증대(안전띠,연기탐지기 설치)
(2)법률과 행정적 규제-강제규칙 부과(개인행동변화 유도)
(3)환경공학과 안전용품의 공급
1)설득의 적극적 전략과 소극적 전략
-에어백 설치는 소극적, 안전띠 착용은 적극적인 전략
2)건강(안전)교육-위험성과 유익성을 모두 강조
3)행동적 접근의 두가지 범주
(1)학습할 필요가 있거나 빈도를 중대시킬 필요가 있는 행동
-안전띠 착용, 세심한 양육 관리
(2)제거할 필요가 있거나 빈도를 감소 시킬 필요가 있는 행동
-차도에서 뛰어놀기, 성냥을 갖고 장난하기, 고속도로에서의 제한속도를 넘는 것, 음주운전 등
<학습요약>
아동안전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은 타시기보다 변화의 속도가
급격하게 일어나며 위험상황에대한 대처능력이나 판단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위험상황에 노출되어있으므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데 그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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