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사회교육,직장인교육등을 누구보다도 다양한 방향으로 보고 지도하고 했지만 어린이 안전교육만은 꼭
이론,전달방식,보여주식 교육은 절대 않된다고 생각된다. 아동들은 반복해서 참여교육이 꼭 필요하다.
안 전 교 육
1.안전교육의 목적
안전교육은 어린이,어른들은 누구나 기초적인 기본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어린에게 가장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교육으로 방지한다.
-인명.물적피해는 국가적 손실뿐만 아니라 가정의 불행과 경제적 손실을
방지한다.
-안전교육은 지식과 행동을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양성한다.
-어린이에게 기초적인 활동을 지도함으로써 어른이 되어 안전사고 예방에
믿음을 줄 수가 있다.
-안전사고 예방은 모든 국민에게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2.안전교육 방법
-어린이 성장시기에 맞는 안전교육으로 활동영역을 스스로 넓힌다.
-교육은 필요한 안전교육만 선별하여 지도한다.
-참가자와 지도자가 함께 하여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지도자는 항상 안전을 생각하여 먼저 시범을 하고 교육한다.
-참여자의 나이,체격,성별에 맞는 교육 시스템으로 지도한다.
-교육 시스템은 기계적인 동작과 참여자의 행동이 필요하도록 한다.
-안전은 1대1(사람 대 대상물)상황에서 발생함으로 교육의 방법 선택한다.
-교육은 공동체교육,개별교육,팀별교육,갑작스런 사고 대처요령
-교육 진행자는 각 분야별 전문 요원으로 구성한다.
-교육은 참여자의 특성과 당일의 건강상태에 맞도록 교육한다.
-참여자에게 무리한 교육을 요구하거나 행동하지 않도록 한다.
-교육 진행자 및 시범자는 참여자의 수준에 맞도록 교육을 한다.
-교육 내용은 실제 상황에 적응하기 쉽도록 한다.
-교육 내용을 참여자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시킨다.
-교육은 몇 번씩 반복적으로 시범과 참여교육을 시킨다.
-교육은 이론교육이 능력이 우수하고 현장안전 능력이 우수한자를
선정하여 진행한다.
4.교육의 효과에 대한 중요 POINT
효과적인 교육은 참여자들이 이론을 이해할 수 있어야 현장 체험이
가능하므로 기초 훈련을 먼저 한다.
ⓐ이론에 의한 교육
실제 상황을 시청각으로 통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참여자에게 교육하고
이론을 반복적으로 교육 지도한다.
ⓑ이론 교육은 오래 기억하도록 교육
실제 상황과 긴급한 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쉽게 대처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전문적인 것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시범과 볼거리 교육
참여자는 이론을 배운 것을 기초로 전문화된 시범자가 어떻게 하는지를
먼저 시연을 하여 방법을 익힌다.
ⓓ적극적인 참여
참여자는 실제 상황을 인지하여 스스로 대응할 수 있고 긴급한 상황일 때
응급처치 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참여자의 계층을 먼저 파악한다.(성별,나이등)
ⓑ참여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마음을 편하게 한다.
ⓒ지도할 때에는 매 코스마다 강하게 또는 부드럽게 즐겁게 지도한다.
ⓓ이론 보다 실제 현장에 맞도록 체험위주로 진행한다.
ⓔ반복하여 지도하고 스스로 반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신감과 신뢰,믿음을 얻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도자는 열의를 갖고 참여자가 잘 따르도록 한다.
ⓗ참여자가 현장체험에 성공하면 칭찬과 배려를 한다.
ⓘ참여자의 기분을 충분히 살려 자신감이 있도록 한다.
ⓙ참여자의 개인 안전도구가 제대로 착용 되었는지 매회마다 체크 한다.
6.교육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는 요인
ⓐ참여자에게 강제적인 참여를 유도하거나 많은 것을 한번에 지도한다.
ⓑ진행자는 전문가지만 참여자는 기초를 다루면서 과정 교육진행을
너무 빠르게 한다.
ⓒ참여자들이 교육 받기에 너무 어렵다.
ⓓ어려운 전문 용어를 사용하면서 참여자들을 유도하거나 지도한다.
ⓔ교육장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참여자의 심리를 흐트리게 한다.
ⓕ교육진행 순서 없이 참여자들이 혼선을 빚게 한다.
ⓖ엄격하게 지도하여 참여자들이 흥미를 잃게 되고 오히려 안전사고를
발생시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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