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스크랩] 안전점검의 유의사항

태권 한 2008. 4. 10. 23:55

 안전점검의 유의사항

 

6.안전점검의 유의사항

○ 안전점검이나 안전진단은 어린이의 안전수준의 향상을 위한 본래의

취지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1)     안전점검이나 안전진단은 안전수준의 향상을 위한 본래의 취지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2)     어린이에게 안전사고 예방의 취지를 잘 이해시키고 교육하여야 한다.

점검자가 독선을 하여서는 안되며 안전의 문제는 공동책임이라는

입장에서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점검자의 능력을 판단하고 그 능력에 상응하는 내용의 점검을 

시키도록 한다. 즉 점검을 위한 점검이 되어서는 안된다.

(4)     점검후에 검토회 등을 할 경우 양보하거나 감정에 흐르거나 또는

기분이 나쁘지 않도록 상호 협조하여 문제점을 찾고 개선책을

강구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5)     안전진단이나 안전점검이 끝나고 강평을 할 때에는 결함만을 지적하지말고 장점을 찾아 칭찬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6)     안전점검의 결과 발견된 시정문제는 관리자측에서 하여야 할 사항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7)     과거에 사고가 발생한 곳은 그 원인이 없어졌는가, 확인 한다.

(8)     점검자는 복장, 동작에 있어 모범적이어야 한다.

(9)     하나의 장치에서 발견된 불안전상태가 다른 동종의 기구에도 없는 가를 점검한다.

(10)발견된 불안전한 상태에 대해서는 그 시정책을 강구할 뿐 아니라 그 불안전상태에서 왜 발생하였는가를 조사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 한다. 이것이 동종의 결함을 근절시키는 방법이다.

안전점검을 재해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안전업무 인데 반해 이미 발생한 재해원인을 조사하는 것은 소극적인 안전이라고 할 수 있다. 재해조사에 시간을 소비하는 것보다 안전점검에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7. 점검 및 결과에 대한 조치

.점검결과에 대한 조치            

학교의 시설,실습실,부대설비,놀이터의 일상점검에서는 보통 이야기 되고 있는 것으로 설비 각부의 상태는 담당자가 가장 잘 알고 있고 이상현상이 있으면 빨리 간단하게 보수가 가능한 것 등에 대해서는 어떠한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 그 범위를 정해두고 그 담당자가 보수를 행해진다.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사고 위험설비로 즉시 시정조치가 강구되지 않을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긴급조치를 하고 관리자에게 보고함과 동시에 정비

보완 작업를 시행한다.

학교설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기기와 비품은 장시간 사용에 의해 마모

되고 사용에 불편을 줄 수가 있다. 학교 비품을 적정한 사용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일상점검. 보수. 교체가 필요에 의해서 실시되고 있으나 그것으로도 노후가 있을 수가 있다. 이러한 손상이 생긴 놀이기구,학습기구에 대해서는 보수를 하는 것 뿐 아니라 적절한 시기에 기기의 재생을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학교시설의 기본적 개선을 요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거의 점검 및 보수의 기록부(각 시설의 설비에 대한 점검 수리의 상태를 기록해 둔 것) 에 근거로 관리자, 보건책임자등에 의한 회의를 열어 대책을 검토하는 시스템을 정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보수는 그 설비에 정해진 제조규격과 더불어 법령에 정해진 기준에 따라 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보수하야 하는 부분의 결함이 크지 않는 것은 물론이지만 다른 부분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정의 확인

 아이들이 활동하는 곳에는 보이지 않는 안전사고 유해 요소들이 잠재적인

요소들이 않은데도 학교나 놀이터 보수등 기타 놀이장소를 관리하는 곳도

무관심하거나 대충 보수하는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안전사고는 더 큰 사고

를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활동하는 장소는 그래도 가장 편안하게 안전하게 놀수 있는 곳에

안전장치 또는 안전사고 예고제도 실시되지 않아 더욱 위험을 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활동하는 장소는 감독자나 관리자의 특별한 책임관리가

요구된다.

 

.점검결과의 기록과 보존  

 아이들이 활동하는 장소 또는 아이들이 소홀히 할 수 있는 구역에 공사

신규,개보수를 하는 곳은 매일 시간별 체크리스트에 의한 점검이 필요하고

현장 안전에 대한 점검,검사,기록항목을 년,,,시간,검사방법,검사자의

결과,및 서명을 하여 놀이장소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8. 점검, 검사, 보수 작업시 안전사고의 방지

가.    재해요인의 배경과 문제점과 대책      

 

일반 놀이기구,체육시설,학교교실 설비의 점검.검사.보수작업에는 다음과 같은 배경적 문제점이 있다.

1)학교교내에 설비의 방법, 구조등으로 볼 때 어린이들의 행동이제 각각 다르므로 표준 작업화가 어렵다.

(1)     어느 특정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표준화가 어렵다.

(2)     주위의 환경이 급속도로 변하는데 대응이 어렵다.

(3)     교내놀이나 운동중 사고로 인한 재해가 많다.

(4)     학교 체육시간에 발생하는 사고율도 높다.

(5)     대부분 어린이들은 계단에서 장난을 하거나 놀이를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을 많이 하고 있지만 의외로 계단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많아 정확한 사고 원인 찾기가 어렵다.

          

8.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재해사고의 방지

 

 1)재해요인의 배경적 문제점과 대책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재해는 다음과 같은 배경적

문제점들이 노출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안전 사고예방 과 이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위한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다.

●주위의 환경변화가 심하여 여기에 대한 시기별 대응책이 미흡하다.

●아이들의 놀이 장소에는 전문가 또는 부모들의 관심이 부족하다.

●아이들의 놀이 시설물이나 놀이하기에 좋은 여건이 갖추어 있지않고

  시설이 설비되어 있어도 그나마 관리가 전혀 되지 않고 있다.

●아이들은 부모 또는 보호자로부터 멀리 있고 항상 아이들만이

행동하는 수준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잇다.

출처 : 영어캠프
글쓴이 : 현장아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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