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까지 사례들은 연수원 생활하면서 어린이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대책
그리고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안전사고 예방은 말,듣기,보는것 보다 당사자들이 직접 체험을 하도록 하는데 시스템을 개발한 내용을 가지고 이론적으로 만든 것이다 물론 참고자료를 통해서 만든 부분도 있을 수 있다.
IV. 안 전 점 검
1.안전점검의 의의와 목적
시설에 관한 안전점검이란 한마디로 시설, 기구등의 설치상태와
안전기준과의 적합성 여부를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안전점검은
점검 그 자체보다 부적합한 상태를 발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발견된 결함에 대하여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발견된 불안전 상태가 언제 까지나 방치되고 있어서는 안전점검의 의의는 완전히 잃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기계류는 이상상태를 조기에 발견해서 사고가 발생 하기 전에 정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따라서 점검의 의의는
●물적결함으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의 예방과
학생들의 편안함과 즐거움으로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는 것이다.
●학교의 주체는 여러 방향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가르치는데 있고
아무리 휼륭한 학교시설,실습실,부대시설,놀이기구 시설일지라도
인간에 의해 조작되고 인간을 위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인간보다 학교시설,실습실,놀이기구를 더 중시하면서도 학생에 대한 안전시설를 소홀히 하므로써 학생은 자신감과 소외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보다 도덕적이고 경영학적 의미를 안고 있는 점검의 목적은
l 어린이들에게 무관심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l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안전교육의 시설과 시스템을 보완한다.
l 어린이 스스로가 안전으로부터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는데 목적으로 실시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의나 목적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점검 행위 자체가 형식화 되기 마련인 것이다. 점검을 지시하는 관리자나 점검실시 당사자는 공히 같은 것이다.
2.점검책임과 점검종류
가.점검의 책임
점검에 대한 책임은 학교에서는 관리자,가정에서는 부모,학원,유치원에서는 원장이 책임소재가 명문화 되고 있다. 즉,
l 학교장,원장,부모의 사전점검
l 안전보건 관리 책임자의 확인점검
l 안전 보건 관리자의 정기점검 및 특별점검
l 안전담당자의 수시 및 특별점검
이와 같은 점검책임은 안전보건법과 시행규칙에서 기본직무의 하나로서 부여하고 있는 것이며 그 책임의 비중은 매우 큰 것이라 하겠다.
나.점검의 범위
점검책임이 기본직무로서 부여되었다고 하는 문제는 직무 전반에 걸쳐서 점검 기능을 부여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점검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근본적으로 배제되며 그 한계를 정할 수 없는 것이 점검이기도 한 것이다.
점검당시의 상황에 따라 점검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다. 점검의 종류
상술한 바와 같이 점검은 각 학교장,가정의 부모,유치원,학원에 따라
책임 관리자에 의해 점검이 주어지고 있는 바 점검은 약간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점검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1)정기점검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매주 .매월
1회씩 분야별로 당해 분야의 책임자가 행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지도자를 선정하여 행하기도 한다.
2)수시점검(일상점검)
이 점검은 일상점검을 뜻하며 매일 끝나는 시기 또는 사용도중에도 수시로 점검하며 일상 점검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점검은 책임자 뿐만 아니라 학생,어린이등 상황에 맞도록 누구나 수시로 행하는 안전예방 활동이다
3)특별점검
어느 특정한 날을 정하거나 특별한 기구,장치들을 정비,보수,특별실습을
하기 위하여 학교전체,가정전체,유치원,학원전체가 사용하던 것을 잠시
중단 또는 정지하여 알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특정점검을 실시한다.
점검은 주로 특정 기술직 책임자가 대행한다.
이상과 같이 3가지로 점검의 종류를 분류하는 한편
점검도 엄연한 기초적이며,기본적인 교육의 일부인 동시에 학교에서의
기초교육은 성장기까지 기본 행동임을 알게 되어 안전예방은 생활화되어
안전사고는 자신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기본자세가 정립되게 된다.
3.안전사고 방지의 원리
@ 안전사고를 분석하면 모든 사고는 바람직 하지 못한 행동,환경조건의 저해,사회적 분위기,안전수칙의 불이행,기초적인고 기본적인 안전사고예방교육의 불시,불안전조건이나 불안전행위로 인해 안전사고는 일어난다.
사고방지 기본 원리란 사고의 본질을 알고 그 예방책을 강구하는 것이다. 안전사고는 아직까지도 많은 학생에게 불가항력적이며 우발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안전사고는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불안전한 행위와 조건이 선행되어서 일어난다는 과학적 원칙을 알아야 한다.
불안전한 조건과 불안전한 행동을 통제 하면 98% 의 안전사고는 능히 방지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안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학교 체육활동 놀이의 감독 및 지시의 방법 (0) | 2008.04.10 |
---|---|
[스크랩] 어린이들의 환경개선과 환경조건의 유지 (0) | 2008.04.10 |
[스크랩] 안전점검의 유의사항 (0) | 2008.04.10 |
[스크랩] 어린이 안전교육은 참여방식으로 ~~ (0) | 2008.04.10 |
장 피아제(Jean Piaget) (0) | 2008.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