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학교 체육활동,놀이의 감독 및 지시의 방법
6-1 감독. 지시의 기본조건
(1) 관리감독자의 조직성의 위치와 직무를 명확하게 한다.
(2) 학교의 감독체제를 정비한다.
(3) 감독능력을 연마하고 지시방법 및 사람을 다루는 방법을 습득하다.
6-2 지시의 방법
(1) 학생의 활동 범위능력에 적합한 지시를 한다.
(2) 지시는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3) 지시를 하여도 안전사고의 책임은 쌍방에 있다.
(4) 관리자 자신이 곤란 한 것은 지시하지 않는다.
(5) 끊임 없이 바뀌는 지시는 하지 않는다.(학생들의 혼선 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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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학생을 다루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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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존중을 이념으로 애정과 엄숙함을 가진다.
(2) 친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감독자가 된다.
(3) 불평불만 불안의 처리는 빨리 한다.
(4) 감독자는 자기의 버릇을 찾아 시정한다.
6-4 마음의 대비
(1) 학생에게 맡길 수 있는 놀이는 학생들에게 책임을 준다
(2) 안전보건업무는 앞으로 점점 폭 넓은 지식과 고도의 기능이 필요하게 되므로 교육은 반복 적이어야 한다.
(3) 자기자신의 버릇이나 약점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학생를 다루는 것은 애정으로 시작되며 엄한 것으로 끝난다.
(5) 아침의 인사는 감독자보다 먼저 하는 습관을 익히도록 한다.
(6) 학생의 욕구를 포착하여 충족시키는데 노력한다.
7.시설 설비의 안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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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안전시설의 원칙
(1) 안전대책은 될 수 있는 한 2중 이상으로 되어 있을 것(신뢰성)
(2) 이상 시에는 안전측면으로 이행 할 것(신뢰성)
(3) 평상시의 사용이 용이해야 하며 더욱더 복잡하지 않도록 사용 시설물에 인간 공학적인 배려가 되어 있을것(조작성)
(4) 학생들의 사용조건에 대해 될 수 있는 한 알기 쉽고 편리하게
조건을 상정하여 설계, 제작 되어 있을 것(구조강도)
(5) 점검, 수리 또는 분해 등 보수가 용이하게 행해질 수 있도록 배려되어 있을 것 (구조기능)
(6)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시설물 중 체육시설이나 놀이 시설물이
기계의 힘으로 강제 움직임 없어야 한다.(엔진 또는 동력시설물 탈피)
7-2 전기설비의 안전
(1) 전기설비의 안전
●어린이가 활동하는 지역의 전기기기 및 전선에 대해서는 노출되지
않도록 절연하고 필요에 따라 별실로 격리하고 위험표시나 시건 장치 등을 하여 전기담당자 이외의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가 있는 놀이터나 학교내에서 전기 작업을 할 때는 통제구역
또는 어린이가 없는 날을 정하여 작업한다.
(2) 정전기 재해의 장지
@금속이 절연상태로 되지 않도록 접지할 것
@실내의 습도를 70% 이상으로 할 것
@ 자기방식제전기 기타의 제전기를 사용할 것
@고무, 플라스틱, 섬유 등에 대전방지를 사용하고 대전을 방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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