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스크랩] 어린이들의 환경개선과 환경조건의 유지

태권 한 2008. 4. 10. 23:56

 

8.환경개선과 환경조건의 유지

 

8-1 학교시설의 환경 개선

정리정돈이 나쁘거나 환경조건이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간혹 안전보전상의 문제가 파생하고 있다.학교,놀이터에서의 환경은 넓고 

편안하게 설계되어야 활동방법의 종류, 활용빈도 등 놀이조건과의 관계에서도 그 영향을 고찰하지 않으면 안된다.

환경개선은 환경조건에 의한 유해요인을 배제하고 또는 억제 하기 위해서의 유효한 수단이다.

 

8-2 환경조건과 건강장해

환경조건은 어린이의 건강을 위협하고 신체발달 육성둔화, 질병, 신체적 질병 또는 재해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원기 의욕을 감퇴하여 생활능률을 저하시키며 또는 안전사고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건강장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①학교시설(놀이터,교실,복도,실험실부대시설)에 맞는 환경이어야 한다.

②놀이터,체육시설을 개선하여 체력을 강하게 한다.

④환경을 개선하고 유해요인을 배제한다.

 

8-3 마음의 대비

어린이의 피로 기타 자각 증이나 건강상의 호소에 주의하고 그것과 환경 또는 놀이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모든 관리자는 필요할 때 어린이들의 활동모습을 감독한다. 

 

8.이상시의 조치

9-1 이상 사태의 예

 

이상사태에 예를 들면 학교에서나 동네 놀이터에서,학교나 가정이외의

장소에 설치된 놀이기구를 무관심하거나 고장 된 시설물을 수리하지 않고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것은 안전사고의 주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상 상태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사고를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즉시 재해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의 놀이기구 이상사태라고 생각되는 것은

(1)놀이기구,고장 난 기구 그대로 방치, 기능의 저하 등

(2)지하로 매설된 보이지 않는 부분의 부식에 의한 사고

(3)놀이 기구에서 이상한 소리, 진동, 속도 등의 이상

(4)놀이 장소의 바닥이 미끄럽거나 고르지 못한 상태

      (5)실내에서의 환기시설의 기능 저하 

   (6)놀이 시설주변에 차도가 있거나 주차시설이 있는 장소 

(7)어린이들이 관리자(선생님,부모님)로 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활동하는 장소에 유해 시설물 관리가 소홀히 한 경우

(8) 갑작스런 환경의 변화, 이상한 분위기, 어린이들이 불편한 상태

(9) 기타의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

 

     10-2 이상사태의 발견

학교에 정상적인 상태와 다른 불안전한 상태나 불안전한 행동이 존재하고 이것들이 분명히 사고 또는 안전사고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되는 상태를 이상사태라고 한다. 관리자는 이들의 불안전한 상태나 불안전한 행동을 이상사태로서 인식하고 그것을 배제함으로써 재해의 방지에 노력하여야 한다. 따라서 관리자는 자기가 담당하는 범위의 학교에 대하여 항상 이상의 유무에 관심을 갖고 체득한 경험과 지석 및 정해진 기준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상사태의 조기발견에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에는 관련 부서와의 협조체제를 유지하여야 한다.

 

 7.      안전보건점검

      

9-1 안전보건점검의 의의

학교시설, 교실. 실험실, 놀이터 장난감 및 보호구 등은 신규일 때에는 안전할 수 있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재질도 낡아지고 기능도 저하하며 구조적인 기능의 결함이 잠재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안전상태가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나거나 또 환경이 오염되면 각종 중독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안전보건점검의 목적은 학교시설, 주변의 환경의 이상이나 손상 등의

물질결함을 사전에 발견하고 그 시정조치를 강구하여 재해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관리자는 점검 제도에 의한 점검을 확실하게 계획적으로 추진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9-2 안전보건점검의 방법

안전보건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위해서는 관리자는 점검의 실시자인 동시에 정상적으로 사용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로서 또 담당자에 대해서는 추진자로 되어야 한다.

(1)     누가

(2)     언제

(3)     무엇을

(4)     어떻게 점검하는가

를 결정하여 확실하게 점검하고 그 결과 발견된 결함을 신속하게 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9-3 점검의 실시에서 시정까지

(1)      점검을 실시 할 때에는 반드시 점검표를 사용하고 점검항목을 빠짐없이  점검하고 그 결과를 바르게 기록하고 일정기간 보존한다.

(2)      과거에 지적된 사항 또는 재해가 발생한 곳이 충분히 시정되고 있는가를 확인한다.

(3)      점검 이후의 운전 또는 사용중의 이상 또는 고장의 유무를 확인한다.

(4)      불안전상태에 대해 관리자에게 안이한 동정을 하지 않는다.

(5)      사소한 것이라도 개선을 필요로 하는 점은 놓치지 않는다.

      (6)      보건점검을 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 한다.

   

l      환경조건이 년간, 월간 1일에 어떻게 변화하는가

l      시설환경은 법에서 정한 대로의 환경조건인가

l      설비에 개선 할 점은 없는가

l      특히 어린이들에게 맞는 설비,시스템 장치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치로 적절한가

(7)      점검결과의 내용에 불안전한 점이 있게 되면 재확인한다.

점검결과는 상사에게 보고하여 즉시 관계자 의 의견을 듣는다.

(8)      안전사고 대책의 수립은 되도록 이면 관계자 전원과 협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관리자 스스로가 시정을 확인한다.

 

 9-4 마음의 대비

(1)          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점검 대상에 대하여 분담을 정하고  일상 점검 또는 정기 점검을 확실하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확인 할 것

(2)          각 개인별 점검자에 대해서는 일상 점검요령을 교육시킬 것

(3)          점검 표를 정기 또는 필요에 따라 고치고 목적에 부합되는가를 검토할 것

(4)          놀이시설의 변경 또는 신규 시설작업을 개시할 때에는 사전에 점검표의 안을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알린다.

(5)          점검결과 발견된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을 촉진함과 그 시설 사용을중단하고 실시 결과와 그 성과를 확인 할 것

 

10-3            이상발견시의 조치

관리자는 안전사고로 직결되거나 또는 그 우려가 있는 이상사태를 발견한 경우 또는 어린이들로부터 위험통보를 받았을 때에는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안전사고 방지를 노력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조치의 방법

(1)  연락

문제발견 이상사태에 대해 그 곳의 관리자 외에 안전보건(양호사) 담당자에게 알린다.

(2)  보고

이상사태의 내용에 대하여 그 요점을 소속상사에게 보고한다.

(3)  확인

이상사태의 진상에 대하여 확인을 한다.

(실태의 파악, 대체, 처치에 필요한 사항)

(4)  처치

관리자 자신이 될 수 있는 것은 즉시 처치를 한다.

필요하면 양호사나 긴급 조치자에게 응급을 청한다.

 

10-4            사고발생시의 조치

1.      비상정지

학교나 놀이터에서 위험상황이 발생되었을 때는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즉시 관리자에게 신고하도록 교육을 하고 관리자가 발견했을

 때는 사용 중단장치를 마련하여 긴급조치로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비상정지를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부터 다음 사항을 교육시켜 두어야 한다.,

(1)     시설물 사용전에는 항상 이상여부를 알아본다.

(2)     회전등 움직이는 기구는 어린이들이 직접 시험 운전을 해 본다.

(3)     복잡하거나 위험이 예상되는 곳에서는 장난하지 않는다.

(4)     긴급시의 연락대상 및 연락방법을 알아 두도록 한다.

2.      안정

특히 시설물 이용으로 사고가 났을 때는 있는 때에는 부근에
있는 사람을 신속하게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10-5

마음의 대비

관리자는 이상 시를 대비하여 즉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1.과거의 이상 시에 검토하고 학교에서 일어나기 쉬운 기구, 설비, 안전사고, 환경조건에 대해서의 이상사태를 상정하여 그 조치를 생각해 둔다.

2.이상시의  조치를 그것에 따라 어린이들를 교육하고 그에 대해서 학교 관리자,담당자,부모의 전원이 검토한다.

3.      사고를 당 하였을 때의 예방 및 안정의 조치를 정하고 평상시부터 충분히 훈련하여 둘 것.

 

8.      재해발생시의 조치

11-1 긴급조치

(1)     안전사고와 연결되는 기구,시설등의 이용을 즉시 멈춘다.

(2)     사고자의 어린이를 즉시 구출 한다.

(3)     기본적인 응급조치를 하면서 구급차 등을 요청한다.

(4)     피재자의 응급처치를 한다.

(5)     2차 재해를 막는 처치를 한다.

(6)     안전사고 현장의 보존에 노력하다.

(7)     어린이들의 마음을 가라 앉힌다.

11-2 재해 조사의 방법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먼저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다음에 사실을 바르게 파악, 사고상황을 조사한다.

(1)     사실을 파악한다.

(2)     문제점을 파악하다.

(3)     안전사고원인을 분석한다.

(4)     안전사고 원인분석에 의해 방지대책을 수립한다.

(5)     예방대책을 구체적으로 실시할 계획을 세운다.

(6)     대책을 실시하고 결과를 본다.

 

11-3 마음의 대비

안전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관리자는 차분하게 안정하게 응급처치 또는 구급처치를 시행함과 동시에 앞으로의 동종사고의 방지를 위해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음의 대비를 하여 둔다. 더욱이 다음 사항에 대해 충분히 납득할 필요가 있다.

(1)     사고원인의 분석을 할 수 있을 것

(2)     사고분석에 의거 방지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

(3)     예방대책을 구체적으로 실시할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

(4)     사고 발생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

 

9.      어린이들의 안전사고방지에 대한 관심의 유지

2-1 활동진행 방법과 그 원칙

안전보건 의식의 앙양에 연결되는 동기부여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도 집단을 대상으로 한 동기 부여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1.      보인다. 듣게 하는 운동

먼저 학생들에게 위험한 사례를 알려주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도입활동이 필요하다.

이것을 보인다. 듣게 한다 (일반적으로 PR 이라고 한다)

2.      참가 시켜, 체험 시키는 교육

안전사고 체험장,전시관,연극회,앗 차 사고 발표등을 전개한다.

3.      베푼다. 칭찬한다. 훈계한다

 

안전보건 운동의 성과에 대해 결과를 정리하고 좋은 점은 칭찬을

이것은 관리자가 어린이들에게 베푸는 것이다. 이것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12-2 마음의 대비

(1)     어린이들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교의 안전보건활동의 추진

(2)     학생의 욕구를 포착하고 그것을 충족하기 위해 역할을 주며 자신감을 준다.

(3)     활동을 계획적으로 진행한다.

(4)     자신이 직접 참여한 체험을 발표 (반별로 작성) 시킨 다음 그 활용에 대해 의견 교환을 한다.

(5)     안전보건활동의 진행방법과 원칙에 대해 학생들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활용한다..

 

 

출처 : 영어캠프
글쓴이 : 현장아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