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강력한 스트리트 플랫트래커의 등장, 인디언 모터사이클 FTR1200

태권 한 2018. 11. 2. 14:29

강력한 스트리트 플랫트래커의 등장, 인디언 모터사이클 FTR1200

월간모터바이크 입력

     

드디어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스트리트 플랫트래커 FTR1200이 등장했다.
드디어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스트리트 플랫트래커 FTR1200이 등장했다.  플랫 트랙 레이스 머신인 FTR750에서 이어진 디자인에 화끈한 퍼포먼스를 강조한 진짜배기 플랫트래커다.

드디어 FTR1200이 공개되었다. 인디언 모터사이클 레이싱  DNA가 적극적으로 투입된 이 새로운 모델은 자사의 플랫 트랙 레이스 챔피언 FTR750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과 퍼포먼스로 강력한 공도용 플랫 트랙 레이서가 되고자 한다.

THE NAME OF FTR

FTR은 말 그대로 Flat Track Racer를 의미한다. 최근 인디언 모터사이클은 북미 지역의 인기 모터스포츠인 플랫 트랙 레이스에서 괄목할 만한 성적을 내고 있다. 특히 작년 2017 시즌에는 데뷔와 함께 우승을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인디언 모터사이클 레이싱 팀 Wrecking Crewd와 플랫 트랙 레이스머신 FTR750이 있다. FTR750은 레이스를 위해 새롭게 만든 750cc 엔진을 얹어 강력한 퍼포먼스와 탁월한 밸런스로 데뷔한 해에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인디언 레이싱 DNA를 잘 보여주었다.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 전시된 플랫트랙 레이스 머신 FTR750          

이러한 플랫 트랙 레이스에서의 인기를 반영한 모델에 대한 요구가 생겨났고 지난해 공개한 프로토 타입격의 콘셉트 모델인 FTR1200 CUSTOM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750cc의 배기량 제한이 없는 무대에서 활약하는 만큼 엔진의 배기량도 1200으로 키웠다. FTR1200 CUSTOM은 도로주행을 위한 최소한의 요소를 더하긴 했어도 전체적으로 영락없는 플랙 트래커로 꾸민 모델이었다. 특히 외장을 두른 카본 파츠와 절제된 등화류 등을 사용하며 커스텀 바이크 분위기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었다.FTR1200이 EICMA 2017에서 처음 공개되었던 순간          

새롭게 공개된 FTR1200FTR1200 노멀버전          

새롭게 공개된 FTR1200은 FTR750의 고전적인 플랫트래커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요즘 트랜드에 맞게 현대적인 재해석을 더했다. 날렵한 분위기가 풍기는 실루엣에 파이프형 튜블러 트렐리스 프레임으로 조형미를 강조하고 그 안에 담긴 큼직한 V트윈 엔진에서는 긴장감이 느껴진다. FTR1200은 120마력 출력의 신설계 1203cc V트윈 엔진을 적용한다.

개성있는 60도 협각 V트윈 엔진은 기존의 크루저계열의 엔 과 달리 12.5:1의 고압축비에 냉각을 위한 신설계 실린더 헤 와 트윈 스로틀 바디를 적용해 전 영역에서 강력한 토크를  루 발산하도록 출력 특성을 설정했다. 메인 프레임은 트렐리스 구조의 튜블러 프레임이며 리어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서브 프레임을 결합한 형태로 전체적인 만듦새가 돋보인다.아이코닉한 시그니처 라이팅          

연료탱크는 일반적인 위치와 달리 시트 하단의 서브 프레임 안쪽에 위치한다. 이로써 무게 배분에 유리하면서도 연료탱크 모양을 레이스 머신처럼 콤팩트하게 만들 수 있었다. 시트에 앉으면 적당히 개방감 있는 자세를 연출하며 바이크를 적극적으로 다루기 좋은 포지션이다. 서스펜션은 노멀과 S모델 모두 150mm의 서스펜션 트래블이며 실제 노면에서 어떤 반응을 보여줄지 기대된다.골드 컬러가 적용된 프런트 포크와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          

휠 사이즈는 앞 19인치 뒤 18인치로 오프로드 주파를 염두에 둔 듀얼 성향의 블록 패턴 타이어(Dunlop DT3-R Radial)가 적용된다. 프런트 320mm 듀얼 디스크와 브램보의 4피스톤 캘리퍼를 적용해 강력한 퍼포먼스를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 기본 사양이며 트랙션 컨트롤과 윌리 컨트롤, 크루즈컨트롤 등 전자 장비도 충실히 갖추고 있다. S와 외형상으로 구별되는 점은 싱글 실린더 아날로그 계기반과 컬러쯤인데 노멀은 블랙 컬러만 스페셜 컬러는 S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깔끔한 싱글 실린더 아날로그 계기반          

더욱 높아진 사양의 프리미엄 모델, FTR1200 S

더욱 높아진 사양의 프리미엄 모델을 원한다면 FTR 1200 S가 있다. S모델이 시선을 사로잡는 첫 번째 이유는 아무래도 컬러를 뽑을 수 있다. 노멀 버전이 블랙 컬러만 선택할 수 있는 것에 반하여 S모델은 3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그중에 레이스 머신인 FTR750의 컬러 포인트를 그대로 가져온 레이스 레플리카 컬러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연료 탱크의 데칼까지 레이스 머신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다. 여기에 더해 4.3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동되는 식이다. 이 계기반은 핸들 바 가운데 적용되는데 인터페이스가 선명 하고 조작감이나 만듦새가 수준급이라 소유욕을 자극하며 FTR1200의 네오 클래식 이미지를 더욱 강조한다.

노멀 모델과의 차이는 외형뿐만이 아닌 더 확장된 전자 장비와 풀어저스터블 서스펜션 적용 등을 들 수 있다. S모델은 3개의 라이딩 모드(레인, 스탠더드, 스포츠)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해지 가능한 ABS가 적용되어 흙길에서 리어를 미끄러트리는 본격적인 펀 라이딩이라면 S 쪽이 더 적합하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또한 조절 가능한 전후 서스펜션 사양도 눈길을 끈다. 서스펜션은 프런트 150mm 트래블의 43mm 도립식 포크가 적용된다.피기백 스타일 리어 서스펜션은 탱크가 아래쪽에 위치한다. 

동승자 일체형 싱글 시트로 단차가 있는 스타일이다 

튜블러 스윙암은 스포티한 느낌과 클래식한 느낌을 동시에 표현했다          

FUN TO RIDE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FTR1200은 플랫 트랙이라는 토대 위에 만들어진 새로운 퍼포먼스 바이크다. 일반적인 바이크에 넘버 플레이트만 붙여 플랫 트래커의 스타일로 꾸민 것이 아닌 진짜 플랫트래커의 유전자를 담고 있다. 토크풀한 V트윈이 내뿜는 파워풀한 사운드는 벌써부터 이 바이크의 주행을 기대하게 한다. FTR1200의 등장과 함께 인디언 모터사이클은 다음 챕터로 접어들었다.글 이민우 ㅣ 취재협조 ㈜화창상사 www.indianmotorcycl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