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터급 새로운 기준, KTM 390 어드벤처
월간모터바이크 입력
쿼터급 듀얼퍼퍼스의 새로운 기준
KTM 390 ADVENTURE
오프로드의 명가 KTM이 쿼터급 듀얼퍼퍼스 390 어드벤처를 공개했다. 자사의 네이키드와 스포츠 모델에 사용하던 373cc 단기통 엔진을 탑재했으며 완전히 새로운 파츠들로 꾸며 완성도 높은 어드벤처 모델을 만들었다.
KTM은 오프로드 레이스에서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고 있는 브랜드로 경량 엔듀로 모델부터 오버 리터급 어드벤처 모델까지 제작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죽음의 랠리라 불리는 다카르 랠리에서 19회 연속 우승을 차지했으며 슈퍼크로스, 하드 엔듀로 등 다양한 오프로드 레이스를 장악하고 있다. 과거에는 온로드 모델을 공개하더라도 오프로드에 치중된 콘셉트와 다루기 어려운 출력 때문에 평범한 라이더들은 선택을 꺼렸다. 하지만 2013년에 공개한 1190 어드벤처를 시작으로 각종 전자 장치와 비교적 다루기 쉬운 출력,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라이더들의 이목을 끌기 시작했다. 시간을 거듭할수록 라이더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 모델들이 출시했고 현재에는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으면서도 경쾌한 매력을 가진 브랜드가 되었다.
이번에 공개한 390 어드벤처는 상위 모델에서 얻은 경험으로 제작되어 탄탄한 구성이 눈에 띄며 동시에 쿼터 클래스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포인트를 잘 짚었다. 먼저 790 어드벤처와 흡사한 디자인으로 클래스를 상회하는 분위기를 낸다. 특히 상위 모델과 닮은 헤드라이트, 윈드스크린, 프런트 윙렛이 매력적이다. 어드벤처 분위기에 어울리는 사이드 페어링과 시트 라인이 날렵하다. 모든 등화류에 LED를 사용하여 고급스럽다.제동 성능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는 웨이브 디스크가 파워 파츠로 제공된다
(좌) KTM 로고가 삽입된 오렌지 컬러의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커버(파워 파츠)/(우)순간 토크나 최고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대기어를 교체할 수 있다.(파워 파츠)
프런트 19인치 휠을 탑재하고 콘티넨탈 사의 TKC 70을 조합하여 가벼운 임도 주행과 도로 주행의 적정선을 노렸다. 프런트와 리어 모두 WP 조절식 서스펜션이 장착된다. 프런트는 별도 공구 없이 압축과 신장을 개별로 조절할 수 있고 리어는 프리로드와 신장 조절이 가능하다. 프런트는 170mm, 리어는 177mm의 트래블을 갖췄다. 전방에 320mm 디스크와 바이브레 4피스톤 레디얼 캘리퍼가 장착되며 후방에 230mm 플로팅 디스크와 1피스톤 바이브레 캘리퍼가 제동을 책임진다. 2채널 ABS를 탑재하고 있으며 리어의 ABS만 해제하는 오프로드 ABS 모드가 탑재될 것으로 기대된다. 풋패그는 고무쿠션을 결합한 구성으로 오프로드 주행 시 고무쿠션을 제거할 수 있다. 기어 변속 레버는 접이식으로 전도하더라도 부러지는 일을 줄인다. 여러모로 오프로드 ‘룩’이 아님을 알려준다.(좌)KTM은 390 어드벤처 전용 아크라포 비치 머플러를 갖추고 있다.(파워 파츠)/(우)전도 시에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엔진가드(파워 파츠)
프레임의 구조는 KTM 랠리 머신인 450 랠리 모델과 같은 형태로 날렵한 차체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 뛰어난 안정성을 갖춘다. 14.5ℓ의 연료탱크를 지녀 최대 430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기존 390 시리즈로 검증된 엔진을 사용하며 최고출력 44마력, 최대토크 37Nm로 경쾌한 엔진 필링이 기대된다. 슬리퍼 클러치가 장착되어 급작스러운 변속에도 자세 흐트러짐 없이 제동할 수 있으며 클러치 레버의 무게감이 감소하였다. 특히 오프로드를 달리다 보면 클러치 조작이 잦기 때문에 고마운 일이다. 전자식 스로틀이 적용되어 정확한 출력 전달이 가능하며 5인치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 핸들 좌측의 스위치 박스를 사용하여 전자 장치를 끄고 켤 수 있으며 휴대폰과 연동하여 음악청취, 통화 등이 가능한 KTM MY RIDE를 사용할 수 있다.2016년과 2019년 다카르 랠리 우승자이자인 토비 프라이스가 390 어드벤처 국제 런칭 행사에서 바이크에 대해 인터뷰하는 모습
원하는 모습 그대로
390 어드벤처는 라이더가 원하는 방향으로 달리기 좋다. 오프로드에 도전하고 싶다면 KTM 순정 파츠인 스키드 플레이트, 엔진 가드, 알루미늄 핸들 가드만 장착해도 흙길을 달리기 충분하다. 또한 온로드 주행성능도 기대된다. 373cc 단기통 엔진은 이미 자사의 네이키드와 스포츠 모델에서 검증을 완료하여 경쾌한 주행감각이 기대된다. ABS는 물론 리어 슬립을 방지하는 TCS가 최초로 적용되어 안전성도 증가되었다.
KTM 390 ADVENTURE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단기통 보어×스트로크 89 × 60(mm) 배기량 373.2cc 압축비 12.6 : 1 최고출력 44hp / 9,000rpm 최대토크 37Nm / 7,000rpm 시동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FI) 연료탱크용량 14.5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및 브랜드 (F)WP APEX 조절식 43mm도립 (R)WP APEX 모노쇽 프리로드 조절 서스펜션 트래블 (F)170mm (R)177mm 타이어사이즈 및 브랜드 (F)110/90 ZR19 (R)130/80 ZR17 콘티넨탈 TKC 70 휠 V형 6스포크 캐스트 휠 브레이크 (F)320mm싱글디스크 (R)230mm싱글디스크 휠베이스 1,430mm 시트높이 855mm 최저지상고 200mm 건조중량 158kg 가격 89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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